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건방진 박완규VS 우등생 김경호 나는가수다를 살린 로커들의 포효

반응형




<나는가수다>에 박완규가 출연한다는 것은 예정된 수순이었습니다. 다만, 이처럼 김경호와 정면으로 맞대결을 펼칠 줄은 전혀 예상치못했습니다. 하지만 두 로커의 정면 대결은 기대 이상의 호평을 자아냅니다. 요근래 나가수 들어 가장 화끈했고, 누가 더 높은 순위를 받을까 손에 땀을 쥐게하는 궁금증을 야기하였습니다. 


 
<나는가수다>는 박완규 출연과 더불어, 이전과는 다른 행보를 보였습니다. 가히 007작전을 방불케했던 새가수 섭외대신 본격적 경연 참여 전주부터 얼굴을 드러내는 등 과감한 홍보를 펼쳤습니다. 뿐만 아니라 새가수에게는 당연히 적용되는 듯한 마지막 공연이 아닌, 가수들이 꺼려하는 첫번째 무대에 기꺼이 서는 진검 승부를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지난주 출연에서 "다 쓸어버리겠다"는 남다른(?) 각오를 보여준 박완규입니다. 김경호의 소심한 복수(?)처럼 강한 '척' 하지만 실제로는 여리다는 그도 떨었겠지만, 그동안 <나는가수다> 무대에 거쳐갔던 가수에 비해서는 상당히 대담하고 덤덤하게 오랫동안 숨겨온 자신만의 날카로운 칼을 꺼내듭니다. 확실히 박완규는 쫄지않고, 거침없이 뿜어내는 카리스마가 독보적이었습니다. 임재범, 인순이 등 당대를 대표하는 최고 가수들도 떠는 <나는가수다>에서 지나친 자신감 표현으로 건방지고 거만해보인다는 비판도 받을 수 있겠지만, 그게 박완규만이 할 수 있는 최고의 매력이고 자존심이니까요. 

청중평가단이 자신의 노래를 들으러 와준 것도 감사한데, 거기에서 순위에 연연하는 것 자체가 과분하다는 박완규가 참으로 인상적으로 다가오기도 하였습니다. 비록 겉으로는 강한척, 잘난척, 거만한 척 오만 척을 하고 있지만 관객들이 자신의 노래를 들어주고 <나는가수다> 무대에 설 수 있는 것만으로 고맙다는 그의 진솔한 심경이 입바른 겸손한 척보다 가슴 깊이 와닿더군요. 

비록 속으로는 그토록 바라던 <나는가수다> 무대에 서서 설레고 떨리지만, 애써 당당하고자한 박완규와는 달리 형 김경호의 평소 모습은 섬세하고도, 여린 소녀같은 모습입니다. 하지만 무대만 올라가면 언제 그랬나는듯이, 폭발적이고 풍부한 성량으로 관객들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는 천상 로커이지요.

<나는가수다>에서 그 하기 힘든 1위를 4번씩이나 하고, 그것도 자기 스스로 최고 득표율을 갱신하고 상승세를 거듭하는 김경호이지만, 그 역시나 동생 박완규의 도전장에 사뭇 긴장한 듯 보입니다. 최소한 박완규에 뒤지지 않기 위해서 오랜만에 폭발적인 무대를 보여주고자하는 김경호의 남다른 각오와 열정이 한눈에 느껴지더군요. 

각자 스스로 인정했듯이, 김경호와 박완규는 같은 로커이지만, 달라도 너무 달랐습니다. 묵직하면서도 탄탄한 보이스가 중점을 이룬 박완규와는 달리 김경호는 정통 헤비메탈을 추구하면서도, 대중친화적이고 시원시원한 창법이 돋보입니다. 자문위원단 김현철의 표현처럼 박완규는 검은 표범이라면, 김경호는 먹이를 향해 전력질주하는 치타를 보는 기분입니다.

 


검은 표범과 치타. 언뜻 비슷해보이면서도 엄연히 다른 맹수들이지요. 하지만 분명한 건 김경호, 박완규 모두 한국 가요계가 자랑할 만한 훌륭한 로커라는 것이죠. 록에 대중성을 가미하고자한 김경호에게 박완규가 쓴 소리를 하면서 두 사람의 관계가 약화된 적은 있었지만, 방법이 달랐을 뿐, 록에 대한 애정만큼은 어느 누구도 의심할 수 없는 두 로커입니다. 

 


김경호, 박완규 모두 한 때 노래 활동을 전면 중단해야할 정도로 힘겨운 고통의 시간을 보냈던 적이 있었습니다. 과연 최전성기 시절 목소리가 나올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 때도 있었죠. 두 로커 모두 그렇게 시련을 이겨내고, 당당히 최고 가수만 설 수 있다는 <나는가수다>에 무대까지 올라온터라 한국을 대표하는 로커 간의 자존심을 건 대결이라기보다, 노래를 부르는 그 순간에 최선을 다하고자하는 흔적이 역력해보였습니다. 

김경호, 박완규 모두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정도로 훌륭한 노래를 선사했지만, 청중평가단은 형님 김경호의 손을 더 들어주었습니다. 김경호는 최다 득표율을 기록하며 1위를 하였고, 박완규는 첫 출연에 첫 무대에 섰음에도 2위를 기록하여 형님 아우 사이좋게 1,2위를 나란히 차지하여 눈길을 끌었습니다. 

 



"다 쓸어버리겠다"는 자신감이 결코 허세와 거만함이 아닌 솔직함과 당당함으로 승화시킨 박완규입니다. 결과보다도, 겉으로는 건방져보이고, 한없이 오만해보일지언정 자신의 남다른 자신감을 그를 곱게 보지않았던 이조차 수긍하게하는 압도적인 가창력으로 <나는가수다> 첫 문을 힘차게 연 박완규 덕분에 그동안 침체기에 젖어있는 듯한 <나는가수다>가 오랜만에 활기를 띤 듯 합니다. 그동안 자우림과 함께 <나는가수다>를 그럭저럭 버터주었던 김경호와 박완규의 엎치락 뒤치락이 예상되는 세기의 대결(?)도 <나는가수다> 새로운 흥행 코드로 제대로 먹혀들어갈 것 같기도 하구요. 

누가 1위를 하고 7위를 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느 가수가 어떤 무대로 청중평가단과 보는 시청자들을 감동시켰나로 신드롬급 화제를 몰고 왔던 <나는가수다>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노래 본연에서 오는 감동보다도 겉으로 드러나는 순위 그 자체에만 집착하지 않았나하는 아쉬움이 컸었죠. 그러던 차에 온갖 특혜를 거부하고,고 김현식이 부른 원곡 그대로 노래에만 집중하여 큰 감동을 자아낸 박완규의 등장은 매너리즘에 빠져있던 <나는가수다>와 시청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선사합니다. 

첫 등장 첫 무대에서도 예사롭지 않은 팽팽한 활시위를 당긴 검은 표범 박완규와 표범 등장으로 더욱 용맹해진 치타 김경호의 대면은 대결을 넘어 록의 위대함을 만천하에 과시한 맹수들의 포효였습니다. 사이좋게 1위,2위를 차지하면서 함께 "Rock will never die(락은 결코 죽지 않는다)"를 외친 록 형제들의 대결을 넘은 아름다운 우정에 간만에 흥미진진했던 <나는가수다>로 손꼽고 싶습니다.

거만하다고 폄하하기 이전에 로커로서 한없이 당당하고 그에 걸맞는 걸출한 실력을 가진 박완규가 앞으로 <나는가수다>에 어떤 메가톤급 화제를 몰고다닐지 벌써부터 큰 기대감을 가지게 충분하네요. 명예졸업을 코 앞에 앞둔 자우림과 폭발적인 무대매너로 큰 인기를 얻는 김경호처럼 박완규 또한 오랫동안 <나가수>에 머물러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