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전망대

5백만불의 사나이 박진영. 충무로에게는 타산지석

반응형




TV 드라마, 예능과는 달리 영화는 관객들이 직접 돈을 주고 소비하는 문화 행위입니다. 때문에 배우 선택에 있어서 드라마는 스타성과 외모가 중시되는 반면, 영화는 꽉 찬 스크린을 장악하는 존재감과 연기력이 필수입니다. 때문에 이미 드라마 시장에서는 최고 인기를 구사하는 톱스타들이 정작 충무로에 넘어가면 그 위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오히려 드라마에서는 제 역량을 보이지 못하는 배우들이 빛을 볼 수 있는 공간이 바로 영화이지요. 



하지만 그들은 브라운관에 돋보이는 외모가 아니라 재발견이 늦춰줬을 뿐, 대중들에게 인식되기 전부터 연극 무대에 수도 없이 올라가 내공을 쌓으며 연기력을 닦은 고수들입니다. 때문에 현재 충무로에서 최고의 티켓 파워를 자랑하는 배우들은 최민식, 송강호, 설경구, 김윤석, 박해일 등 연기파 배우들이 주를 잇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오랫동안 영화, 드라마를 오가며 주연못지 않은 악역으로 사랑받았던 윤제문이 <나는 공무원이다>를 통해 첫 주연을 맡기도 했지만, 윤제문 역시 오래 전부터 연극을 해온 베테랑임을 감안했을 때, 그의 주연 데뷔는 앞서 충무로 최고 스타들이 걸었던 길과 마찬가지로 당연한 행보입니다. 


그러나 최근 개봉한 <5백만불의 사나이>에서 생애 첫 주연을 맡은 박진영은 좀 많이 의외입니다. 19년동안 대한민국 인기 가수를 지켜온 명성과 유명 아이돌 제작자라는 어드벤티지 하나로 충무로에 진출한 박진영은, 첫 주연과 동시에 첫 출연임에도 불구하고 조성하, 조희봉 등 이미 충무로, 드라마에서 검증을 마친 쟁쟁한 배우들을 제치고 원톱을 차지하는 놀라움을 선사합니다. 


분명 박진영은 가요계 혹은 연예계에서는 충무로에서 최고 티켓 파워를 자랑하는 최민식, 김윤석 등과 같은 급으로 인정받는 대스타입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가수 혹은 제작자로서 박진영일뿐이지, 배우 박진영은 이제 막 걸음마를 떼기 시작한 초보일뿐입니다. 


박진영 이전에도 경험이 일천한 아이돌들이 유명세를 앞세워 드라마 혹은 영화 주연을 맡는 일이 허다한 시대입니다. 박진영 산하 아이돌 미쓰에이 수지 또한 아무런 연기 경력없이 바로 JYP가 제작하는 드라마 <드림하이>를 통해 단박에 주연을 꿰차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스타성과 화제도로 어느 정도 커버가 가능한 드라마 시장과는 달리, 유료로 즐기는 문화상품 영화는 기존 배우를 넘는 인기와 외모가지고 쉽게 뚫릴 수 없는 장벽입니다. 


물론 박진영이 주연을 맡은 <5백만불의 사나이>는 아예 가능성이 없는 작품이 아니었습니다. 영화 <7급 공무원>, 드라마 <추노>를 히트시킨 제작자 겸 각본가 천성일이 다시 한번 심혈을 기울여 세상에 내놓은 <5백만불의 사나이>는 그 자체로는 꽤나 매력적인 아이템이었습니다. 하지만 전세계가 주목하는 <다크 나이트 라이즈>와 충무로 모두가 사활을 걸고 대량 물량 공세도 마다하지 않는 <도둑들>. 그리고 여전히 건재함을 과시하는 <연가시> 등 대작들의 봇물 속에서 크리스천 베일, 김윤석, 김명민보다 결코 매력적인 티켓 파워를 자랑하지 못하는 신인 배우 박진영을 앞세운 <5백만불의 사나이>는 상대적으로 크게 밀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천성일이라는 유능한 제작자를 앞세우긴 했지만, 크리스토퍼 놀란의 <다크나이트 라이즈>, 최동훈 <도둑들>의 감독들과 제작사도 연출과 재미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쟁쟁한 실력자들이니까요. 


만약에 <5백만불의 사나이>가 지금처럼 대작들이 홍수를 이루는 시기가 아니라 좀 더 한산한 시기에 개봉을 택했다면, 오히려 지금보다 더 많은 관객을 불러일으켰을 가능성도 있어 보이긴 합니다. 그러나 앞서 말한 것처럼, 드라마, 예능과는 달리 직접 자신이 돈으로 표를 사야하는 영화 시장에서 '박진영'은 믿고 보는 신뢰도 있는 배우가 아니라 왠지 돈주고 보기 불안한 '위험요소'뿐입니다. 어디까지나 스타 박진영은 가수 혹은 아이돌 제작자로서 빛날 뿐이지 배우 박진영은 주연급은 물론, 기본적인 연기력도 검증받지 못한 '신인'일 뿐입니다.


 하지만 가수 박진영의 인기와 배우 박진영의 인기를 잠시 '착각'한 듯한 <5백만불의 사나이>는 결국 첫 주 7만여만의 관객만 스크린에 불러들이는데 그치고 맙니다. 그래도 처음으로 영화 주연에 도전하는 박진영 입장에서는 첫 영화 흥행은 실패하더라도 작품성이나 연기력은 인정받으면 계속해서 충무로 측의 러브콜이 쇄도하겠지만 지금 현재 <5백만불의 사나이>를 바라보는 시선은 이도 저도 아닌 '안타까움'입니다. 


'박진영'이라는 최고의 스타 파워를 기대했으나, 결국은 <다크 나이트 라이즈>와 <도둑들>의 압도적인 스케일과 화려한 스타군단에 무너져버린 <5백만불의 사나이>. 역시 주연 배우는 인지도만 앞세울 게 아니라 스크린을 꽉 채우는 '연기'와 '내공'이라는 기본을  절실히 느끼게해준 타산지석이 아닐까 싶네요. 


해당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했고 저작권은 해당 영화 제작사에 있습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하시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주세요^^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드시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