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전망대

쉰들러리스트보다 감명깊은, 영화를 대하는 독일의 자세

반응형

영화관계자들이 뽑은 1990년대 영화 중 다섯 손가락에 꼽히는 <쉰들러 리스트>는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나치에 의해 희생당한 유대인을 구출한 체코인 오스카 쉰들러의 실화를 다룬 영화다. 


최근 오스카 쉰들러의 선행을 둘러싼 의견이 분분하긴 하지만, 어찌되었던 나치의 잔인한 홀로코스트가 진행될 당시 학살 위기에 놓일 유대인을 구출했던 쉰들러의 행동은 유태인의 후손인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에게 감동으로 다가왔고, 영화로 제작하기에 이른다.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나치군에 의해 점령당한 폴란드의 어느 마을. 영화 초반에 오스카 쉰들러(리암 니슨 분)은 인도주의자가 아닌 시류에 맞춰 자신의 성공에만 관심있는 기회주의자일 뿐이다. 그래서 그는 체코인임에도 불구 유태인이 경영하고 있다가 나치에 의해 강제로 빼앗긴 그릇 공장을 인수하기 위해 나치 당원이 되고 독일군에게 뇌물을 바친다. 쉰들러가 유대인들을 자기 공장의 일꾼으로 기용한 것도, 순전히 폴란드인보다 저렴한 임금 때문이었다. 


이처럼 자신의 성공과 부의 축적, 그리고 미모의 여인에만 관심있던 호색한 쉰들러는 어느 날 말을 타고 마을 언덕으로 올라갔다가 나치에 의해 학대당하고 있는 유대인들을 보고 큰 충격에 빠진다. 


그리고 그가 고용한 유대인 회계사 스턴(벤 킹슬리 분)에 의해 유대인 학살의 참혹한 현실을 인식하게 된 쉰들러는 자신의 공장에서 일하고 있는 유대인 노동자들을 구출하기 위해 나치 장교들에게 뇌물을 주는 형식으로 1000명이 넘은 유대인들을 살린다. 


하지만 전쟁이 끝나고 자유의 몸이 된 유대인들과 달리, 나치 당원이자, 나치에 협력한 전범이 있는 쉰들러는 도망자 신분이 된다. 그럼에도 자신들의 목숨을 살려준 쉰들러를 잊지않았던 유대인들은 쉰들러가 죽은 이후에도 그의 묘비를 만들어주고, 지금도 쉰들러의 무덤을 찾는 유대인들의 발걸음은 끊이지 않는다. 





제66회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작품상을 수상하고, 흥행에도 큰 성공을 거두었던 <쉰들러 리스트>는 작품 내적으로 뿐만 아니라, 전세계인들에게 제2차 세계 당시 유대인을 학살한 나치의 만행을 효과적으로 알리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그런데 가장 놀라운 것은, 영화 <쉰들러 리스트>를 대하는 독일의 자세다. 독일인들에게 '제2차 세계 대전'과 그 과정에 있었던 '유대인 학살'은 생각도 하기 싫은 조상들이 일으킨 참혹한 역사다. 


하지만 역사의 과오에 철저히 반성하고, 지금도 철저한 역사 교육을 통해 '나치'를 스스로 경계하는 독일이라는 나라는 <쉰들러 리스트>를 두고 유태인 학살을 공론화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고, 1998년 독일 대통령의 이름으로 스필버그 감독에게 민간인에게 수여되는 독일 최고의 명예인-십자훈장을 수여한다. 


자신들 조상의 만행을 널리 알렸다고, 유태계 미국인 감독에게 훈장까지 주는 독일이란 나라는 역시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아픔을 겪었지만, 해당국으로부터 제대로된 사과와 보상을 받지 못하는 대한민국에서는 그들의 철저한 역사 인식과 반성의 자세가 감명깊게 다가온다. 


어쩌면 조상들의 잘못된 만행을 인정하고 사과할 줄 아는 독일인들의 자세는 유럽 연합 공동체에서 살아가고자하는 몸부림일지도 모른다. 실제로 프랑스 등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나치에 의해 전쟁의 피해를 혹독하게 본 이웃 국가들은 지금도 '나치'이름만 들어도 경기를 일으킨다.  


일례로 2011년 프랑스 칸에 열린 '칸영화제'에서 영화제 최고 권위있는 상인 '황금종려상'이 유력했던 라스 폰 트리에는 영화제 도중 '나치 옹호 발언' 때문에 수많은 영화인들과 세계인들을 경악시킨다. 워낙 <멜랑콜리아> 작품이 좋아 여우주연상이라도 받을 수 있었지(물론 커스턴 던스트의 연기도 여우주연상 답게 훌륭했다) 히틀러를 옹호하고 유대인들을 골칫덩어리로 표현한 라스 폰 트리에의 발언은 자칫 그의 감독 인생도 쫑낼 수 있는 위험한 발언이었다. (하지만 그는 이미 황금종려상을 받은 세계에서 인정받는 거장 중의 거장이다)


작년 칸 영화제에서 동시대 천재적이면서도 문제적인 감독 라스 폰 트리에 때문에 일어난 소동에서도 봤듯이, 독일 측으로부터 철저한 배상과 보상을 받은 유럽인들은 여전히 '나치'의 옹호발언만 들어도 분노를 일으키고, '나치'를 조상으로 둔 독일은 철저한 역사 교육으로 조상들의 과오를 반성하고 다시는 이런 역사적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독일이 유태인들로부터 과거를 용서받고 진정한 선진국으로 인정받는 이유다. 


그래서 대한민국 국민들은 역사적 이견이 어찌되었던 간에, 영화 속 쉰들러의 행동에 깊은 감동을 넘어 자신들의 조상의 만행을 널리 알려줘서 스필버그 감독에게 고맙다고 훈장까지 주는 독일이란 나라가 다시 보일 수 밖에 없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하시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주세요^^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드시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