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계전망대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 조연상 앤 해서웨이. 스타에서 여배우로 등극하다

반응형





미국 현지 시각으로 24일(한국 시각 25일) 개최한 2013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혹은 오스카상)에서 가장 예측가능하면서도 기대되는 수상 부문이 있었다면, 단연 여우 조연상 부문을 꼽고 싶다. 요즘 할리우드에서 가장 잘 나간다는 제시카 채스테인과 제니퍼 로렌스의 대결로 관심을 모았던 여우주연상 부문도 흥미진진했지만, (결국은 제니퍼 로렌스 수상, <실버라이닝 플레이북>에서 보여준 그녀의 연기는 그야말로 판타스틱했다)여우 조연상은 수상에 확신을 넘어, 이견이 없을 정도로 이례 없는(?) 시상이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도 크게 흥행에 성공한 영화 <레 미제라블>에서 앤 해서웨이는 조연이다. <악마를 프라다를 입는다>를 시작으로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모은 블록버스터 <다크 나이트 라이즈>에서도 주연급으로 출연한 정상급 여배우가 분량이 그리 많지 않은 조연(?)으로 참여한 것이다. 실제로 <레 미제라블> 초반에 나왔다가 죽음으로 퇴장하는 앤 해서웨이의 분량은 그녀의 딸로 출연하는 아만다 사이프리드보다 적다. 하지만 영화에서 앤 해서웨이가 맡은 판틴은 출연하는 분량으로만 판가름할 수 있는 역할이 아니다. 뮤지컬과 영화에서 극적 반등을 이루는 중요 인물임 동시에, 극 중 판틴이 부르는 ‘I Dreamed A Dream’는 <레 미제라블> 아리아 중에서도 가장 폭넓은 사랑을 받는 곡이다. 


애초 판틴이란 캐릭터가 출연 분량은 작지만, 관객들에게 깊은 여운을 안겨주는 인물이긴 하다. 하지만 앤 해서웨이가 연기한 판틴은 그녀가 긴 머리카락을 자르면서 우는 장면에서만 그치지 않고, 영화가 끝나고, 시간이 한참 지난 이후에도 극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최고의 장면으로 남게 한다. 아마 <레 미제라블>에서 앤 해서웨이 분량이 조금 더 많았다면, 올해 골든글로브,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은 단연 앤 해서웨이에게 돌아갈 뻔도 했다. 




인형 같은 미모를 자랑하는 여배우가 극 중 역할을 위해 15kg을 감량하고, 여자의 생명이라고도 할 수 있는 머리카락을 짧게 자르는 것 자체가 극적으로 다가오긴 한다. 하지만 <레 미제라블>에서 앤 해서웨이가 보여준 미학은 단순히 아름다운 미모를 포기한 투혼에서 그치지 않았다. 짧은 분량이었지만 <레 미제라블>에서 앤 해서웨이는, 우리가 알던 앤 해서웨이가 아닌 남편에게 버림받고 딸을 위해 자신의 정절까지 바치다가 끝내 비참하게 최후를 맞는 비련의 여인 ‘판틴’ 그 자체였다. 앤 해서웨이가 몸무게를 감량하고 삭발을 한 것은 그 자체만으로 이슈거리가 아닌, 온전히 역할에 충실히 하기 위한 배우로서의 열정이었다. 


신인시절부터 제법 괜찮은 연기를 하고 있었음에도 불구, 예쁜 얼굴과 초기 출연작 <프린세스 다이어리>,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때문에 칙릿 영화 공주님으로 각인되어온 앤 해서웨이에게 <레 미제라블>은 그녀의 숨겨온 재능과 열정을 만천하에 입증시키는 좋은 계기였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앤 해서웨이 필모그래피에 관심 있는 팬들은, 크게 두드러지진 않았지만 앤 해서웨이가 배우로서 얼마나 끊임없이 노력하고 이미지 변신을 꽤했는지 잘 알고 있다. 


얼굴만 예쁜 줄 알았던(?) 앤 해서웨이가 적은 분량에도 표정 하나만으로 웅장한 스케일을 압도하는 연기파 배우로 등극한 것은 결코 순간적 우연이 아니었다. 우아한 공주 드레스를 벗어던지며, 약물 중독자(<레이첼, 결혼하다>), 정의와 생존 사이에서 갈등하는 시크한 캣우먼(<다크 나이트 라이즈>), 애써 자신의 감정을 감추면서도, 끝까지 한 남자만을 사랑한 순정녀(<원 데이>) 등 어느 작품에서나 다른 얼굴로 연기에 임했던 앤 해서웨이의 살뜰한 필모그래피는 스타가 아닌 배우로서 관객과 만나고 싶었던 앤 해서웨이의 투지를 엿보게 한다. 




아리따운 공주에서 머무를 줄 알았던 앤 해서웨이는 전 세계 남성들을 홀리는 치명적인 캣우먼으로, 그리고 불과 몇 달 채 지나지 않아 비련의 여인으로 명실상부 최고의 여배우로 등극했다. 


관객들이 입을 모아 극찬하는 영화의 최고의 명장면을 연기한 앤 해서웨이가 <레 미제라블>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까지 포함, 여우조연상 11관왕이라는 기록을 세운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결과물이다. 그렇게 우리는 <레 미제라블>을 통해 얼굴도 되고, 연기도 되고, 연기를 위해 미모까지 포기하는 열정 넘치는 여배우 앤 해서웨이를 얻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