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아빠 어디가 윤후. 어른들을 감동시키는 의젓한 창작동화

반응형





MBC <일밤-아빠 어디가>(이하 <아빠 어디가>)에 출연 중인 윤민수 아들 윤후는 영락없는 8살 어린이다. '윤후 먹방'이 한동안 네티즌 사이에서 화제가 되었을 정도로 탐스러운 식성과 장보기 미션을 하다가 장난감 유혹에 빠져 문방구로 거침없이 뛰어들어가는 윤후의 천진난만 모습, 그리고 송종국 딸 지아를 향한 거침없는 구애(?)는 그 자체만으로도 귀엽고 사랑스럽다. 


하지만 윤후의 매력은 아무거나 잘먹고 넉살 좋은 8살 소년의 해맑은 이미지에서 그치지 않는다. 유명 가수의 외동 아들로 굴곡없이 자랐을 법한 개구진 아이 윤후는 자기는 물론, 타인을 생각하고 배려하는 따뜻한 마음씨를 가지고 있었다. 


시청자들을 첫 눈에 반하게 한 윤후의 통 큰 마음씨는 <아빠 어디가> 첫 회에서부터 고스란히 드러난다. 당시 정말로 좋지 않은 집에 걸려 눈물을 뚝뚝 흘린 김성주 아들 민국이를 위해 형 대신 집을 바꾸어 주겠다는 의젓한 면모를 보인 윤후. 비록 윤후의 제안대로 실행에 옮기진 않았지만 그 자체만으로도 '감동'이었다. 


민국이, 그리고 다른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윤후도 그런 '슬픈 집'에 익숙지 않은 것은 매한가지다. 그러나 윤후는 타인을 위해 기꺼이 자신이 가진 것을 '양보'하는 마음 씀씀이를 보였다. 


먹성 좋고 귀여운 아이인 줄 알았던 윤후의 '반전 매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지난 2월 춘천호로 여행갔었을 때, 윤후는 지금보다 더 어린 시절, 아빠와 엄마가 싸우는 모습을 묵묵히 바라보았던 그리 좋지 않았던 기억을 덤덤하게 읊조린다. 아이의 슬픈 고백을 듣고 앞으로 다시 윤후 앞에서 엄마랑 싸우지 않겠다는 아빠 윤민수 다짐에, 윤후는 오히려 아빠의 등을 토닥인다. 


지난 24일 <아빠 어디가-제주도>편에서도 뛰어난 상상력과 언어 표현으로 아빠와 어른들을 위로하는 윤후의 '만담'은 계속 되었다. 전날 윤민수-윤후 부자는 밤늦게까지 윤후가 좋아하는 삶은 계란을 실컷 먹고, 노래를 부르다가 늦잠을 자서, 뒤늦게 아들 윤후에게 아침상을 차려준 아빠 윤민수는 어찌된 일인지 반찬으로 나온 미역 줄기를 보며 다소 침울해있었다. 윤민수에게 미역줄기는 자신의 돌아가신 아버지가 생전 좋아하시던 음식이었던 것이다. 


밥은 안먹고 미역줄기만 씹는 아빠 윤민수. 하지만 이제 갓 8살일뿐인 윤후는 미역 줄기를 보고 침울해하는 아빠의 표정과 몸짓만으로도, 아빠의 슬픈 그림자를 단박에 읽는다. 그리고 어린 윤후에게는 오직 사진으로만 보았을 뿐인 할아버지의 기억을 끄집어 낸다. 





하지만 윤후는 단순 돌아가신 할아버지 정체를 드러내는데 그치지 않는다. 


 "그래도 아빠는 혼자가 아니야. 할머니가 낳아주셨잖아"


그리고 윤후는 즉석에서 자신의 머릿 속에서 갓  떠올린 창작 동화 한 편을 아빠 앞에서 구연한다. 


"옛날에 윤민수라는 아들이 살았어요. 윤삼준 할아버지는 아들을 너무 귀여워 했는데 어느 날 병에 걸려서 돌아가시고 말았어요.그래서 그 아들은 갑자기 누구 생일 파티에 갔는데 민지(후 엄마) 생일파티라고 쓰여있었어요. 민지는 윤민수를 골랐어요. 둘은 친하게 지내다가 결혼을 했어요. 그래서 엄마는 아기를 낳고 이름을 윤후라고 지었는데 아빠하고 엄마하고 아기는 행복하게 살았답니다"





 

30년 가량 벌어진 일들이 단 몇 초 만에 압축되어 지나가는 속사포 전개였지만, 핵심이 살아있고 명쾌한 아빠 윤민수의 일대기인 셈이다. 


어린 나이에도 뛰어난 '예능감'을 가진 윤후의 재치가 돋보이는 제목 "아기를 낳다."가 압권이었지만,  무엇보다도 어린 아들과 함께한 여행에서, 돌아가신 아버지에게 회한의 감정을 보이는 아빠의 눈물을 위로하는 어린 아들의 따뜻한 마음씨가 돋보이는 최고의 창작 동화였다. 


거기에다가 '감동'에서 끝날 줄 알았는데 웃음으로 마무리 짓는 반전 있었던 윤후의 '창작 동화'는 다시 한번 이 세상의 이모들의 가슴을 뭉클하게 한다. 아빠 윤민수에게 있어서, 그리고 한 주간의 쌓였던 스트레스를 TV로 푸는 시청자에게 있어서 순수하면서도, 의젓하고 타인의 울적한 마음까지 '힐링'시키는 무공해 웃음을 선사하는, 윤후는 분명 하늘이 내려준 보배다.





비단 윤후 뿐만 아니라, 민국이, 준, 준수, 지아 모두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정도로 사랑스럽고 귀엽다.  보기만 해도 그동안 일 때문에 쌓인 스트레스를 날려주는 다섯 아이를 보면서, 평소 결혼 생각이 눈곱만큼도 없는 미혼 여성마저도 출산 의욕을 북돋우게 하는 <아빠 어디가>. <아빠 어디가>야 말로 결혼, 출산율이 뚝뚝 떨어지는 이 시대 꼭 필요한 시대 정신(???)이 고스란히 살아있는 예능이 아닐까 싶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