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무한도전 무한상사 정준하 먹방보다 의미심장했던 일장춘몽 반전

반응형

지난 8일 MBC <무한도전>은 ‘무한상사-뮤지컬’ 3편에 이어, ‘행쇼’, ‘마이너리티 리포터’가 연이어 방영되었다. 





무한상사 정준하 과장이 회사에서 정리해고 당한 이후, 창업 이후 이야기는 예상 외로 순탄하게 흘러간다. 





홈쇼핑 방송에서 대기업 브랜드를 앞세운 ‘무한상사-음치킨’의 엄청난 물량 공세에도 불구, 아내 로라의 남다른 먹방과 진솔한 마케팅으로 음치킨을 가뿐히 누른 정준하의 ‘연탄불 후라이 후라이’는 방송 이후 연매출 700억원에 이르는 승승장구 성공을 거둔다. 그 후 경영 위기에 빠진 무한상사의 CEO로 금의환향하는 순간. 아뿔싸. 이 모든 것은 정준하 과장의 한 여름 낮의 꿈으로 막을 내린다. 





정준하 과장의 꿈에서 벌어진 일이였기에, 정준하 과장의 창업 스토리는 현실에서는 이루기 힘든 판타지에 가까워보인다. 창업 초반 채무 독촉에 시달리는 위기가 잠깐 있었지만 정준하 과장, 회사에 퇴직하고 자영업을 운영하는 모든 가장들의 바람처럼, 기발한 사업 아이템은 정준하 과장을 장밋빛 인생으로 이끈다. 





꿈이었기에 정준하가 개발한 연탄불에 구운 계란 프라이는 골목상권 장악을 노리는 대기업 프랜차이즈에 맞서 통쾌한 승리를 거둔다. 하지만 현실은 또 다른 계란 프라이를 들고 나와 자본력을 앞세운 대기업에 우후죽순 문을 닫는 중소자영업자의 몰락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비록 정준하가 이룬 찬란한 성공이 꿈이라는 물거품으로 남았지만 그래도 진짜 정리해고 당하지 않은 것만이라도 천만다행이라고 싶을 정도로, 정리해고는 수많은 직장인들과 그들의 가족들에 있어 호환, 마마보다 무서운 악몽이자 공포다. 





즐거워야할 예능임에도 불구, <무한도전>이 정리해고, 대기업의 골목상권 진입 등 사회적으로 민감하게 받아들여지는 소재를 뮤지컬 형식을 빌려 콩트 3부작으로 만든 이유는 분명하다. 어둡고 암울한 이야기라고 하나, 정리해고와 대기업의 프랜차이즈 진입은 더 이상 남의 이야기가 아닌 평범한 소시민으로 살고 있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다. 지금 이 순간도 수많은 회사원들은 언제 있을지도 모르는 감원에 숨을 죽여야 하고, 대기업 계열 대형마트의 연이은 골목 상권 진출은 동네 슈퍼, 빵집의 종적을 감추게 했다. 


정리해고의 아픔을 리얼하게 담아내며 장안의 화제를 모은 <무한도전-무한상사 뮤지컬> 방영 이후에도 정리해고와 대기업의 무분별한 골목 상권 진입이 다소 줄어들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무한도전>이 방영한 이후에도, 여전히 기업들은 ‘경영 합리화’라는 정리해고 명분을 내세워 수많은 가장들을 감원시킬 것이고 정부의 규제에도 불구 ‘자본 논리’를 앞세워 돈이 될 만한 골목 상권 진입을 가속화할 것이다. 


하지만 지난 <무한도전-TV 특강>에서 역사를 필수로 배우지 않는 청소년들에게 잠시나마 역사 인식을 일깨워준 것에 이어. 일장춘몽으로 끝났지만 정리해고가 단란했던 한 가족의 행복을 무참히 파괴할 수 있는 비극이라는 점을 일깨워준 것만이라도 <무한도전>은 현 시대를 대표하는 최고의 방송으로서의 존재 가치를 200% 발휘하였다. 







비록 여타 특집에 비해서 그리 재미있지도 않았고, 이 모든 것은 꿈이었다는 허무한 반전으로 막을 내렸다는 지적도 있다. 그럼에도 <무한도전-무한상사>는 단순 재미와 시청률을 넘어 드라마, 영화 못지 않은 최고의 극적 완성도와 메시지를 제시한 웰메이드 창작물이다. 


어떻게든 정리해고 위협에서 잘 버텨내야하는 이 시대. 뮤지컬이라는 참신한 기획과 정준하의 진솔한 연기를 통해 모든 가장들을 힘차게 응원하는 <무한도전-무한상사>가 있어 잠시나마 행복하고 따뜻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