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하이킥 현경 분노는 학력위조 아님 서운대생이라서?

반응형
결국 일이 커지고 말았군요. 현경은 이제 다시 정음의 얼굴이 보기도 싫답니다. 사실 현경이 이해가 안되는 건 아니에요. 엄연히 말해서 정음이 고의적이든, 비의도적이든 학벌을 속이고 과외를 한건 일종의 사기죄입니다.

만약 정음이 대학교수였다면, 아마 당장 해고는 물론, 사법처벌까지 받을 수도 있어요. 바로 몇 년전 학력위조로 시작해서 온 유명인들의 학벌까지 들추어내더니, 급기야 참여정부 실세와의 스캔들로까지 퍼졌던 신정아 전 동국대 교수 사건이 대표적인 예지요. 사실 신정아말고도, 몇몇 교수들의 학벌이 위조가 됬다는 사실이 확인이 됨에따라, 많은 사람들이 분노하기도 했었죠.



어쩌면 학력위조사건은 대한민국의 학벌지상주의 병폐를 여실히 드러내는 거였는지도 몰라요.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도 대학이나 대학원을 나오지 않으면, 인정받기 어려운 더러운 세상. 학교 공부와 전혀 상관없는 예술분야에도 가방끈으로 프리미엄 붙이는 세상. 네 우리가 너무나도 사랑하는 대한민국 맞습니다. 그래서 몇몇 사람들은 그런 혜택을 좀 누려보고자, 학벌을 위조하기도 했지요. 그들이 이해가 안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때문에, 오히려 그들보다 뛰어난데, 정정당당히 실력으로 승부하는 분들이 피해를 보지요. 그분들은 학벌을 위조하고 싶지 않아서, 안했겠습니까? 그게 아니니까 안한거죠. 뭐 학벌위조했다고 드러난 유명인들의 상당수는, 학벌과 상관없이, 이미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로 인정받을 정도로 훌륭하신 분들이지만, 그분들 역시 학교 프리미엄을 안받았다고 할 수도 없지요. 그만큼 대한민국에서 학벌은 한 개인의 성공을 좌지우지 할 정도로 중요하니까요.



아무튼 현경이 단순히 정음이 학벌을 속인거 때문에, 그리고 당일 정음이 분명 서울대생이 아닌데도, 학사모까지 쓰면서까지 서울대생을 사칭(?)한 것에 분노한거라면 충분히 이해는 갑니다. 만약 저같아도, 과외선생님을 서울대인줄 알고 뽑았는데, 서운대라고 하면 기가막히죠. 엄연히 사람을 속인거 아닙니까? 물론 아무리 유능한 인재라고하더라도 학벌위조 하나가지고도, 해고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경이 단지, 그녀가 평소 무시했던 서운대생이 감히 우리집 과외선생님이였던 이유로 정음을 해고했다면,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아무리 정음이 서운대생이고 영어실력이 바닥이라고하더라도, 어찌되었든 준혁을 성심성의껏 지도했고, 성적이 많이 올랐잖아요. 현경이 과외선생을 구한 것도 아들 성적을 올리고 싶어서 그렇지, 오직 서울대생에게만 과외를 받겠다 이런 건 아니잖아요. 네 서울대생이 서운대생보다는 영어를 훨씬 잘하고, 일반적으로 교수법도 좋습니다. 하지만 준혁이는 그런 우수한 학생의 뛰어난 가르침보다 정음의 영어학습이 더 잘맞는다고하고, 효과도 좋았잖아요.



지만 정음이 학벌을 속이고 과외를 한건 잘못한 일입니다. 처음부터 솔직히 서운대생이라고 밝혀야했습니다. (그렇다면 준혁이와 과외는 불가능했겠지만)
학력위조해서 남들이 부러워하는 자리에 올라가신 분들도 좋게본다면, 우리나라 학벌지상주의 피해자라고도 볼 수 있어요. 하지만 그래서 오히려 피해보는 선의의 능력자들이 있다는거, 그리고 제가 진심으로 존경하는 교수님은 저희 학교나와서 지금 명문대 출신 남자들이 즐비한 금융권에서도 알아주는 여걸이 되셨습니다. 저희 아빠회사에는 고졸이나, 지방 서운대 나와서, 인서울출신들보다 일잘하는 분들도 많구요. 도대체 언제까지 자신의 학교탓만 하고 사실겁니까? 그럼 고등학교만 나와서 그리고 지방 전문대 나와서도 떴떴하게 자신의 길을 묵묵히 가는 분들은 뭐가됩니까? 영어를 황정음보다 잘한다고해도, 명문대가 아니라서 과외알바는 꿈도 못꾸고, 대형마트나 공사장에서 힘들게 알바해서 학비버는 다른 서운대 학생들은 학교 속이지 못하는 순진한 바보들이라서 그런겁니까? 엄연히 학벌위조는 사기입니다. 아무리 좋게보더라도, 이건 어쩔 수 없어요. 다만 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 그 자체로 평가하기보다는, 간판가지고 사람 평가하고 교수채용하는 이 시대가 나은 희생양이긴 하지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추천은 보다 많은 분들이 이글을 보시게 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