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전망대

반장마저 1등만이 할 수 있는 세상

반응형
제가 고등학교 다닐 때, 저희 반은 우리 학교에서 가장 평균점수가 높았고, 공부잘하는 애들도 많은 편이였지만, 제가 속해있던 반의 반장과, 부반장은 모두 성적이 그닥 좋지는 않았어요. 심지어 전교회장도 잘해야 중위권 정도였고, 부회장은 중상위권 수준이였죠. 당연히 반장은 리더십있고, 모든 반 아이들과 친하게 지내는 학생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했거든요.

하지만 요즘은 반장,부반장마저 선생님이 반에서 1,2등하는 애들 지목한데요. 뭐 반장이 그저 선생님이 시키는 것 전달해주는 목적이라면 그냥 공부잘하고 말귀 잘 알아듣는 애 뽑아서 하면 되겠죠. 일단 학급 회장을 했다는 경력은 대학 입학할 때 큰 플러스 요인이잖아요.

특히나 요즘은 입학 사정관 때문에 더욱더 우등생에게 반장,부반장 몰아주기가 더 심각하게 흘려가는 것 같네요.
덕분에 공부잘하는 애들은 친구들에게 인기가 없어도 리더십 경력을 쌓을 수 있겠네요. 반면, 공부는 못하는데 친구들에게 인기도 좋고, 리더십도 강한 학생들은 반장 마저도 할 수 없게 되었네요. 또한 학생들은 자신의 손으로 학급을 잘 이끌어나갈 수 있는 반장을 뽑을 기회마저 박탈당해버립니다. 그야말로 얼마나 명문대를 보내는지에 혈안이 된 고등학교의 명문대 지상주의와 1등을 위해 나머지 사람들이 모두가 희생해도 괜찮다는 신자유주의가 만든 웃기지도 않은 일입니다.

어짜피 지금 20대나 10대들이나 결국 승자가 모든 걸 독식하는 룰에 적응하면서 살 수 밖에 없어요. 결국 공부못하는 하위권 학생들은 출마조차 막는 학교와,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도, 학벌이 딸리고 돈이 없어서 정치판에 뛰어들지 못하는 이 사회와 도대체 차이가 뭔지. 아무리 사회가 능력있는 자에게 모든 걸 돌아간다고 하더라도, 적어도 학교다닐 땐, 모든 학생들에게 골고루 기회가 돌아가야하지 않겠습니까? 결국 어릴 때부터 공부못한다고 차별받은 사람들이 할 수 있는 건, 내 자식들은 이런 치사한 꼴 안볼려고 아이를 안낳는 길 밖에 없겠네요. 어짜피 개천에서 용나는 것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 이야기인 지금에서는 공부잘했던 부모 밑에 공부잘하는 애들이 태어나니까 말이죠.

로그인이 필요없는 추천은 보다 많은 분들이 이글을 보시게 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