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전망대

루이14세의 죽음. 장 피에르 레오 열연이 돋보인 올해의 영화

반응형

‘태양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프랑스 왕조 역사상 가장 무소불위 권력을 자랑하던 ‘루이14세’도 세월 앞에서는 장사가 없었다.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BIFF)를 통해 공개된 <루이14세의 죽음>(알베르트 세라 감독) 속 루이14세(장 피에르 레오 분)는 첫 장면부터 서 있지 못하고 휠체어에 몸을 의지하고 있었다. 그래도 오프닝 때는 휠체어를 타서라도 궁 밖으로 산책을 나갈 수 있었던 루이14세는 영화가 끝날 때까지 꼼짝없이 궁 안, 엄밀히 말하면 침실에 갇혀 있는다. 




온 천하를 벌벌 떨게 했던 루이14세도 죽음 앞에서는 어쩔 수 없는 나약한 인간이었다. 알베르트 세라 감독은 루이14세의 많고 많은 일대기 중에서 죽을 날만 기다리는 노쇠한 루이14세를 선택했을까. 그리고 영화 시작부터 끝까지 누군가의 도움없이는 일어서기도, 물 한 잔도 제대로 먹을 수 없는 루이14세를 보여주었을까. 여전히 만인의 존경을 한 몸에 받고 있고, 신하들의 헌신으로 호위호식하면서 지내고 있는 루이14세라고 하나, 그의 말년은 (영화 속에서는 보여주지 않았지만) 화려했던 지난날과 대비 되어, 초라하게 느껴진다. 


혹자는 프랑수아 트뤼포의 <400번의 구타>(1959)에 출연한 이래, 누벨바그의 아이콘으로 불리는 장 피에르 레오가 죽어가는 루이14세를 연기했다는 점을 예를 들며, <루이14세의 죽음>이 영화의 죽음을 절묘하게 비유하는 영화로 평가하기도 한다. 실제, 시종일관 루이14세의 클로즈업된 얼굴을 보여주는 <루이14세의 죽음>은 움직이는 것을 카메라에 담아내,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영화가 아니라 박제된 회화를 보는 것 같다. 루이14세를 낳게 하려는 신하들과 궁정 의사들의 헌신적인 치료에도 병세만 악화되는 노년의 루이14세의 얼굴과 달리, 젊고 건강한 루이14세의 청년시절을 그린 초상화가 살아있는 것처럼 생동감있게 느껴지기도 한다. 




꼼짝없이 침대에 누워 죽어가는 루이14세의 얼굴만 나오는 덕분에, 2시간 러닝타임에도 불구, 굉장히 지루하게 느껴진다. 하지만 실제 죽음을 앞두고 있었던 루이14세는 관객들이 겪었던 지루함보다 몇 억 배의 고통을 받았을 것이다. 이는 루이14세뿐만 아니라, 죽음을 앞둔 모든 이들에게 해당되는 인간의 숙명이다. 돈, 권력, 명예, 지위 모든 것을 다 갖춘 루이14세는 당연히 오래 살고 싶었고, 루이14세를 잘 모신 덕분에 높은 지위를 얻을 수 있었던 루이14세의 신하들도 그가 좀 더 오래 살기를 바랐다. 그래서, 당시로서는 최선인 의학 기술을 총동원하여, 루이14세의 생명을 연장시키고 싶었다. 


하지만 이미 죽을 날만 앞둔 루이14세에게는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오히려 그가 받는 고통만 가속화 시킬 뿐이다. 죽어가는 순간까지, 루이14세는 그가 무언가를 먹고 있는 것만으로도 궁정 사람들의 진심어린 박수세례를 받는 대단한 인물 이었지만, 그 모습은 흡사, 동물원 우리 속 침팬지의 재롱잔치를 보고 기뻐하는 사람들의 얼굴을 떠올리게 한다. 루이14세의 수많은 일화 중에서 굳이 죽어가는 루이14세의 고통스러운 얼굴을 택한 알베르트 세라의 도전은 단호했다.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으며, 언젠가는 모두 사라져 없어질 것을. 자칫 허무주의로 빠질 수 있는 우려도 있지만, 그럼에도 <루이14세의 죽음>은 죽어가는 와중에도 살기 위해 몸부림 치던 루이14세를 보는 것만으로도 몇 마디 말로는 형연할 수 없는 감정을 북돋게 한다. 우리 모두 죽음을 앞둔 시한부 인생이지만, 그래도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든 잘 살아보려고 안간힘을 쓸 수 있는 것만으로도, 세상은 아직 살아갈 여지가 남아있는 것이 아닐까. 




디저트와 와인을 마시며, 무언가를 오랜시간 노려보는 장 피에르 레오의 얼굴만으로도, 깊은 잔상을 남기는, 단언컨대 올해 최고의 영화 중 하나로 기억될 <루이14세의 죽음>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