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전망대

사임당 빛의 일기 7회만에 시청률 한 자리수. 사전제작의 저주?

반응형

SBS <사임당, 빛의 일기>(이하 <사임당>)의 시청률이 7회만에 한 자리 수(9.7%, 닐슨코리아 기준)로 떨어졌다. 그래도 지난 주 방영한 6회에서 시청률이 전회(10.7%)에 비해 소폭 상승(12%)했기 때문에 앞으로 오를 것이라고 생각했던 <사임당> 제작진으로서는 끝까지 받고 싶지 않았던 성적표를 받아야만 했다. 




게다가 <사임당>은 30부작으로 100% 사전 제작된 드라마인데, 7회에서부터 시청률이 한 자리 수를 기록 하다니. 처음에는 저조한 시청률로 시작하더라도 차츰 입소문을 통해 시청률이 오르는 사례는 꽤 있다. 하지만 <사임당>은 높은 시청률(16.3%, 2회)로 시작하다가 계속 떨어지는 추세이고, 인터넷 상에서 재미없는 드라마로 소문이 퍼진 지 오래라, 경쟁작이 KBS <김과장>이 끝나고, 그 후속작이 별로야만 그제서야 시청률이 오를 것 같다. 물론, 재미없는 드라마가 또 다른 재미없는 드라마의 시청률을 올려준다는 보장은 없지만 말이다. 


<사임당>의 거듭된 추락은 MBC <대장금> 이후 13년만에 드라마에 복귀하는 이영애에게도 적지 않은 타격이다. 일부 네티즌들은 <사임당> 부진의 원인으로 타이틀롤을 맡은 이영애를 지목하기도 한다. '대장금'을 찍고 있는지, '사임당' 연기를 하고 있는지 도무지 분간할 수 없는 일관된 연기력. 그래도 남자 주인공이 여자 주인공의 부족한 면을 채워주면 좋을 텐데, 안타깝게도 극 중 이영애의 파트너인 송승헌의 연기력 또한 누구를 걱정할 상황이 되지 못한다. 


드라마가 재미라도 있으면  주인공들의 연기가 어느 정도 묻힐 수도 있는데, <사임당>은 2017년을 살고있는 시청자들이 좋아하지 않는 요소만 잔뜩 보여주는 신기한 재주를 가졌다. 여주인공의 궁상. 여주인공을 잊지 못해 그 주위를 맴도는 남주인공, 여주인공과 남주인공 사이를 시기하며 온갖 악행을 담당하는 서브 여주, 여주인공에게 민폐만 끼치는 주변 인물들. <사임당>을 보다 보면 없던 암도 생길 정도로 답답함의 진수를 보여 준다.  


만약 <사임당>이 아침 드라마, 혹은 주말 드라마라면 시청률 20% 이상은 기본으로 찍고 갈 수 있겠지만, <사임당>은 평일 수, 목 드라마이다. 게다가 이제는 <사임당>이 쉽게 넘지 못할 벽이 되어버린 <김과장>은 '사이다' 드라마라고 불릴 정도로 <사임당>과 정반대의 전개와 캐릭터를 보여 준다. 요즘 돌아가는 나라꼴만 봐도 고구마 1000개는 먹은 것 같이 답답해 미치겠는데, 드라마라도 속 시원한 드라마를 봐야 그나마 살 것 같다. 시청자들이 '고구마' <사임당>이 아닌 '사이다' <김과장>을 선택한 이유다. 


<사임당>의 부진을 두고 몇몇 호사가들은 다른 사전 제작 드라마와 함께 묶어 '사전 제작의 저주'라고 입을 모은다. 공교롭게도 최근 사전 제작된 드라마 중에서 KBS <태양의 후예>를 제외한 모든 사전 제작 드라마가 시청률, 화제성 모든 면에서 큰 재미를 보지 못했다. 사전 제작이 가진 큰 단점은  드라마에 대한 시청자들의 실시간 피드백이 어렵다는 것이다. 그래서 많은 드라마 제작사들이 사전 제작을 꺼려왔고, 최근들어 한국과 중국. 동시 방영을 시도하기 위해 사전제작이 간신히 진행되는 추세다. (이 또한 사드 여파 때문에 불투명 해졌지만)


애초 한,중 동시 방영을 계획했던 <사임당>은 예정대로라면 작년 10월에 시청자들과 만났어야 하는 드라마이다. 하지만 사드 여파 때문에 방영이 미뤄지다가, 지난 1월 말 한국에서만 방영을 시작했다. 그런데 <사임당>이 예정대로 지난 10월에 방영 했다고 한들, 시청자들에게 좋은 소리를 들었을 지는 의문이다. 만약 <김과장> 같은 막강한 경쟁자가 없었다면, 주말 드라마로 편성 되었다면 지금보다 시청률은 훨씬 높았 겠지만, 이영애 이름값을 하는 드라마로 남을 수 있었을까. 


<사임당>이 예상과는 달리 부진을 면치 못하는 것은 사전 제작 드라마라 시청자들과 실시간 피드백이 어려워서가 아니라, 이영애, 송승헌과 같은 스타 이미지에만 기댄 나머지 정작 시청자들의 정서에 맞는 드라마 전개에 소홀히 한 결과다. 이는 <사임당> 뿐만 아니라, <태양의 후예>를 제외한 사전 제작 드라마가 가진 고질적인 문제다. 시청자들과 실시간 피드백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면, 그 괴리감을 좁히기 위해 온갖 정성을 들여도 시원치 않을 판에, 그저 주인공들이 예쁘게 멋있게 비춰질 수 있도록 영상미에만 온갖 정성을 할애하고 있으니, 당연히 시청자들 입장에서는 채널이 돌아갈 수밖에. 


누누이 말하지만, <사임당>이 부진하는 것은 사전 제작 때문이 아니라, 드라마 자체의 문제다. 드라마는 스타 캐스팅도 중요하지만, 작가 놀음이라고 할 정도로 이야기가 드라마의 대부분의 책임진다. 하지만 <사임당>에 이영애와 송승헌의 탁월한 미모 외에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는가? 무려 23회나 남은 앞으로의 전개에는 그런 이야기가 있길 바랄 뿐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