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전망대

'당신은 너무합니다' 엄정화의 호연과 매력이 아쉬운 막장의 향기

반응형

MBC 새 주말 드라마 <당신은 너무합니다>는 가수 겸 배우 엄정화의 드라마 컴백작으로 화제를 모았던 작품이다. 지난 12월 정규 10집 앨범 ‘The Cloud Dream of the Nine’을 발표하며 가요계 디바의 귀환을 알린 만큼, 엄정화가 오랜만에 참여하는 드라마 <당신은 너무합니다> 또한 여러모로 기대되었다. 




그러나 <당신은 너무합니다>는 가수 뿐만 아니라, 영화배우로도 성공한 엄정화가 왜 굳이 이런 작품을 선택했을까 하는 아쉬움을 남기는 드라마이다. 극 중 엄정화가 맡은 유지나는 엄정화처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섹시 디바로 대중들의 사랑을 받는 톱스타다. 다만, 유지나에게는 오래 전 보육원에 버린 어린 아들이 있었고, 아들에 대한 죄책감 때문에 매일 밤 잠을 설친다. 여기까지는 ‘여성의 모성’을 유독 강조하는 주말드라마에서 흔히 등장하는 극적 설정이다. 그런데 그 이후가 좀 놀랍다. 


유지나는 우연히 유쥐나라는 가명으로 자신을 따라하는 모창가수 정해당(구혜선 분)의 딱한 사연을 알고 그녀를 전폭 지원해주기로 한다. 지난 4일에 방영한 첫 회에서는 정해당의 사돈댁 연봉선(이재은 분)의 오지랖 때문에 불미스러운 오해가 생겼지만, 곧 두 사람은 화해를 하고 합동 공연을 하는 훈훈한 풍경을 보여주기도 했다. 하지만 지나는 해당의 오랜 남친 조성택(재희 분)을 눈여겨 보기 시작했고, 10년 연인 해당에게 슬슬 권태감을 느끼던 성택 또한 지나의 유혹에 슬슬 넘어가기 시작한다. 결국 지난 5일 방영한 2회 말미에 지나는 해당에게 성택과 헤어질 것을 요청하기도 한다. 


임자있는 남자에게 매력을 느끼는 여자의 고뇌는 엄정화의 노래 가사에 자주 등장 하는 소재 였다. 1996년 발매한 엄정화 2집 수록곡 ‘하늘만 허락한 사랑’에서 친구의 연인을 사랑하게 된 여자는 우정과 사랑 중에서 오랫동안 고민하다가 사랑을 택한다. 친구를 등진 선택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의 엄청난 비난에 시달릴 것을 잘 아는 여자는 우리 사랑은 하늘만이 허락할 것이라고 애인과 자기 스스로를 위로한다. 


엄정화의 최대 히트곡으로 평가받는 4집 타이틀곡 ’Poison’ 은 남자의 양다리 때문에 상처받은 여자의 비애를 다룬다. 그 이전에 발매한 3집 타이틀곡 ‘배반의 장미’에서 엄정화는 바람둥이 전 남친과의 이별으로 고통스러워하는 여자로 분하며 90년대 최고 섹시 디바로 큰 사랑을 받기 시작했다. 그 이후에도 엄정화는 ‘초대’, ‘몰라’ 등을 통해 여자의 사랑, 욕망을 당당하게 표현하는 뮤지션으로 주목받았다. 


그런 엄정화가 설령 오래 사귄 애인이 있다해도 사랑 앞에서 거침없는 여성의 캐릭터를 연기하는 것은 결코 낯선 장면이 아니다. 하지만 유지나가 조성택을 두고 정해당과 대립 구도를 세우는 모습이 다소 촌스럽게 보여진다. 극중 지나는 미혼모라는 상처를 가지고 있지만, 부와 명예를 모두 거머쥔 성공한 연예인으로서 삶을 누리고 있다. 40대 후반의 나이임에도 불구, 여전히 섹시한 매력이 물씬 풍기는 지나는 매사 당당하고 타고난 아름다움을 내세워 연하남 성택을 유혹한다. 반면, 해당은 가난한 집에 태어나 빚내서 어렵게 낸 음반은 쫄딱 망하고 실질적 가장이 되어 삼류 모창가수를 전전하는 전형적인 캔디 캐릭터이다. 이렇다할 직업 없이 해당의 매니저 역할을 자청하는 성택까지 살뜰이 챙기는 해당은 흡사 조강지처를 보는 듯하다. 


시청자들이 반감을 가지는 요소는 바로 여기에 있다. 자신의 욕망을 위해 오랜 세월 남친(남편)만을 바라보고 살아왔던 조강지처의 헌신을 짓밟은 악녀는 뻔뻔하고 당당하기까지 하다. “어떤 조건이면 조성택이란 남자랑 헤어져줄 수 있냐. 저 남자 나 줘요. 나 아무래도 저 남자랑 한 번 살아봐야 겠어. 그러니까 저 남자 나 줘요.” 혼인신고만 하지 않았을 뿐이지, 사실상 부부나 다름없이 살아온 해당과 성택 사이를 갈라놓은 지나는 전혀 미안한 기색이 없다. 자신이 성택을 좋아하니까 자신을 위해 해당이 당연히 성택을 포기해야한다는 식이다. 그러고보니 어디서 많이 본 장면 같지 않은가. 사실 여부는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작년 여름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었던 모 감독과 모 배우의 불륜설 기사에 등장했던 한 마디. “그러니까 남편 관리 좀 잘하시지 그랬어요.”




하지만 성택을 두고 벌이는 지나와 해당의 신경전은 그리 오래 가지 못할 전망이다. 성택 역을 맡은 재희가 드라마 초반 잠깐 등장하고 사라지는 특별 출연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대신, 유지나가 오래 전에 버린 아들로 추측되는 이경수(강태오 분)가 등장하며 새로운 국면을 예고한다. 한 때 연적이였던 두 사람이 결국 시어머니와 며느리 사이로 정리되는 것인가. 자신의 친딸을 의붓아들의 아내로 들이는 중년 여성 이야기 혹은 원한관계에 있던 여자들이 시어머니와 며느리로 만나는 설정은 더러 있었는데, 한 남자를 두고 아웅다웅 싸우던 여자들이 훗날 생모, 아들의 연인으로 만나는 스토리는 신선함까지 느껴진다. 


‘한국의 마돈나’라는 칭호 답게 불혹을 훨씬 넘긴 나이에도 고혹적인 섹시한 매력을 물씬 풍기는 엄정화이기 때문에 가능한 전개이지만, 이런 내용을 보여주려고 굳이 엄정화를 캐스팅 했나 시청자입장에서는 자괴감이 느껴지기도 한다. 두 주인공간에 애증과 연민이 얽히고설키는 인생사를 통해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의 시간을 보여주겠다는 드라마 기획의도와 달리, 2회까지 방영한 <당신은 너무합니다>는 엄정화의 호연과 매력 외에 기존 MBC 주말드라마와 어떠한 차별화를 이루지 못하는 ‘막장 드라마’에 가까워 보인다. 


<당신은 너무합니다>가 단 2회만에 ‘막장 논란’에 시달린 것은 엄정화를 뻔뻔한 불륜녀로 설정해서 만은 아니다. <당신은 너무합니다>는 유지나가 왜 해당의 남자친구 성택에게 빠졌는지, 성택 또한 오랜 여자친구를 등지고 지나를 택했는 지에 대한 설득력이 부족하다. 단 2회만에 이들의 관계를 정리하기 위해 초스피드 전개를 택한 것은 좋지만, 다수의 시청자들의 정서를 건드리는 설정이라면 그래도 왜 지나가 이런 선택을 할 수 없었는지 관해 세심하게 그려지는 작업이 필요했다. 




물론 아무리 설득력있게 보여지려고 노력한다고 한들, 남의 남자를 뺏는 장면이 다수의 시청자들의 이해를 구할 수 있을까. 모 감독과 불륜설이 불거진 이후, 그 감독과 함께 만든 영화로 세계 3대 영화제 여우주연상을 탔어도 그 여배우에게 싸늘한 시선을 보내는 대한민국이다. 모 감독과 모 배우의 불륜설에 열을 올리는 대한민국 다수의 사람들에게 <당신은 너무합니다>의 유지나는 남의 남자를 가로채는 악녀일 뿐이다. 과연 유지나가 초반 악녀의 오명을 벗고 당당한 싱글 중년 여성의 매력을 발산할 수 있을까. 향후 진행될 전개 상, 버렸던 아들의 존재를 뒤늦게 알고 모성애로 모든 것을 용서받는 신파 캐릭터로 빠지지 않으면 다행인 것 같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