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키스앤크라이 김연아가 김병만 눈물 부상투혼에 눈물을 흘린 이유

반응형



얼마전 녹화가 있었던 키스앤크라이에서 개그맨 김병만이 발목 인대가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혼신의 연기를 선보여 김연아를 비롯 많은 이들의 가슴을 뭉클하게 했다는 소식이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특히 김연아는 아픈 발목을 이끌고도  아픈 티 내지 않고 최선을 다한  김병만을 안타까워하면서 눈물을 흘려 눈길을 끌기도 하였습니다. 


김병만은 흔히들 대기만성형 스타라고 합니다. 지금은 누구나다 인정하는 정상급 개그맨이 되었지만, 여전히 초심을 잃지 않고 여전히 엄청난 훈련량을 요구하는 개그콘서트 '생활의 달인'에서 명연기를 선보일 정도로 늘 한결같은 성실함으로 사랑받고 있지요. 그의 끈기와 열정은 '생활의 달인'에서 뿐만 아니라 '키스앤크라이'에서도 그대로 이어졌습니다.



생활의 달인을 통해 웬만한 프로급 운동선수도 울고갈 대단한 체력과 운동신경을 보여준 김병만이지만, 운동신경은 물론이요, 타고난 신체조건이 필요한 피겨스케이팅은 그에게 많이 버거웠는지 모르겠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피겨스케이팅이지만, 그 어느 때처럼 살얼음판에서 구슬땀을 흘리면서 시청자들을 감동시키는 연기를 선보이고자  하였으나 결국 연습 도중 발목을 다치고 말았습니다. 

허나 그 어떤 것도 김병만의 하고자하는 의지를 막을 수 없었습니다. 발목 부상으로 고통스러워하는 와중에도 그는 연습의 연습을 거듭하였고, 발목부상을 당했다는 것이 믿기 어려울 정도로 파트너 이수경과 함께 환상적인 호흡으로 관객들에게 기립박수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연기가 끝난 이후 심사평을 들을 때 김병만은  갑자기 심사위원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얼음판 위에서 무릎을 꿇은 채 심사평을 들을 정도로 그의 상태는 생각했던 것보다 더 좋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처음에는 파트너 이수경에게 기대서 어떻게든 서보고자 하였으나, 고통이 너무 심한 나머지 결국 그는 주저앉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김병만은 무릎을 꿇은 채, 자기는 꾀병 부리는 것을 싫어한다. 하지만 지금 너무너무 아프다. 연기할 때는 그 고통을 몰랐는데, 연기가 끝나고 난 이후 통증이 몰려온다. 연기 중간에 실수했는데도 심사위원들이 점수를 잘줘서 동료들에게 미안하다. 그들도 정말 연습 많이했다면서 동료에 대한 미안함과 고마움으로 범벅된 자신의 연습과정을 설명하고 자신의 연기에 대한 심사위원들의 호평에 감사한 김병만은 결국 참지못하고 눈물을 흘렸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모습을 보고 좀처럼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기로 유명한 김연아 또한 눈물을 펑펑 쏟아냈습니다. 

데뷔 이래 두드러질정도로 잔꾀 안부리고 꾸준히 한 길만을 걸어온 김병만이기 때문에 오죽하면 그가 심사평을 들을 때 제대로 서있지도 못하는 그의 진심이 가슴 깊이 와닿더군요. 게다가 그는 제대로 앉지 못하고 심사위원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면서 그들 앞에서 무릎을 꿇고 앉았습니다. 그런 최악의 상태에서도 자신의 공연을 보려와준 관객들과 시청자, 그리고 심사위원들에게 좋은 연기를 선사하기 위해 아픈 것도 잊은 채 빙상장의 찰리 채플린으로 분한 김병만의 열정에 저역시나 마음이 짠할 뿐입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 누구보다 김병만의 고통과 심경을 이해하는 건 아무래도 온갖 역경과 아픔을 딛고 세계 최고의 피겨스케이팅 스타가 된 김연아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녀 또한 어린 나이에 스케이트를 신은 이후 각종 부상에 시달려야만했습니다. 지금에야 많은 이들이 그녀에게 관심도 가져주고 몰려드는 스폰과 광고로 보다 풍요로운 환경에서 스케이팅을 할 수 있지만, 그 때만해도 김연아를 지원해주는 사람이 없어 발만 동동 굴릴 때였습니다. 무엇보다도 그녀는 세계 최고의 피겨여왕의 자리에 등극하기 위해 누구나가 다 가지고 있는 사춘기 소녀의 평범한 일상은 물론 누구에게는 당연한 그 모든 것을 포기해야만했습니다. 매 순간 어려운 고비가 닥칠 때마다 특히 다쳤을 때, 그녀 또한 스케이팅을 포기하고 싶을 아찔한 상황들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녀는 상당히 어린 나이에도 그녀 앞에 놓였던 숱한 위기들을 슬기롭게 잘 극복하였고,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 오늘날 세계 최고의 피겨스케이팅 선수가 되어 대한민국 국민들은 물론 전세계인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존재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또한 그녀는 이미 지난해 벤쿠버 동계 올림픽 금메달로 그녀가 소망해온 모든 목표를 이루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스케이트 신발을 고쳐 신었습니다. 한 번 정상에 올랐던 선수가 다시 마음을 잡고 예전처럼 독하게 연습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녀는 지난 한 해 동안 오랫동안 그녀만을 기다려온 전세계의 팬들을 위해 연습의 연습을 거듭하였고, 실제로 5월 초에 있었던 세계선수권 대회에서 김연아만큼 연습을 하는 선수는 없다고 할정도로 한층 더 다부지고, 변함없는 스케이팅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예전과 변함없는 최고의 실력으로 다시한번 피겨여왕 김연아의 존재감을 입증하였지만, 석연치않은 뭔가로 은메달에 머물려야했고, 몇몇에서는 이 때다 싶어서 김연아가 벤쿠버 올림픽 금메달 이후 피겨에 대한 열정이 사라졌다면서 훈계질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대다수의 국민들은 김연아의 성적과는 상관없이 그녀가 다시 스케이팅을 하는 모습만 보고 싶을 뿐이고, 그녀의 연기에 감탄하고 행복할 뿐인데 말이죠. 그리고 김연아에게 더욱 고마웠던 것은, 온갖 방해공작과 흔들기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기 페이스를 잘 유지하면서 변함없는 기량을 선보이는 김연아가 대단하고 자랑스러울 뿐입니다. 

피겨 스케이팅을 타고 싶은 일반인들은 커녕, 전문 선수조차 맘놓고 연습할 수 없는 빙상장도 지어주기 꺼려하는 나라에서 아니 지금보다 피겨스케이팅에 아예 관심조차 없던 시절에 피겨선수로 살아간다는 것은 저같은 평범한 길을 걸었던 사람들은 상상도 하지 못할 정도로 험난한 가시밭길이였습니다. 그 때문에 김연아는 누구보다 더 강해질 수 밖에 없었고, 다른 경쟁상대들이 편히 쉴 때 그녀는 피겨스케이팅을 맘놓고 타기 어려운 공간이라도 주어진 것을 감사하면서 남들보다 몇 배 이상의 구슬땀을 흘려야했습니다. 그리고 언제부턴가는 거액의 돈을 쥐어가면서 외국의 연습전용 빙상장을 전전해야했습니다. 그런 열악한 환경 속에서 대한민국이 자랑하는 최고의 스타 김연아가 탄생한 것이고, 피겨스케이팅을 탈 수 있는 환경이 전무한 나라에서 그런 천재가 나왔다는 것은 가히 고무적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정말 100년에 한번 나올까말까한 김연아를 두고, 별반 투자를 안해도 김연아처럼 각자가 알아서 잘해서 제2의 김연아가 나올 수 있다고 착각을 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떠한 것도 아무런 밑바탕이 없이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 없습니다. 단지 보통 사람들과 몇몇 고위 공무원들은 김연아가 이룬 화려한 업적과 영광에만 관심을 가지곤 하지만, 그 뒤 오늘날 김연아가 있기 까지 얼마나 많은 땀과 눈물 그리고 피를 흘렸는지를 제대로 이해하고 알아주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말로는 김연아가 그동안 많이 힘들었겠구나, 연습하느라 돈도 많이 들었겠다는 것을 어렴풋이 짐작은 할 수 있겠지만요. 

이렇게 김연아를 제외한 피겨스케이팅에 대한 지원이 부족한데도 모자라, 끊임없는 방해공작 속에서도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걸어가고 있는 김연아가 가장 안타까워하는 점이 바로 후배들이 마음놓고 연습할 수 있는 제대로된 빙상장이 없다는 것입니다. 김연아는 각종 세계대회에서 이름을 날려 유명세를 떨친 이유, 각계 각층의 사회지도층들에게 열악한 환경에서 운동을 해야했던 자신과는 달리 후배들만이라도 마음놓고 훈련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달라고 끊임없이 요구해왔습니다. 자신만이 편하고자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선수들을 위한 소원이였죠. 그러나 그녀 앞에서는 해주겠다고 한 사람들이 정작 시간이 지나고나서 발뺌을 하고 자꾸만 그 약속을 이행하기 꺼려하는 모양새들입니다. 그동안 김연아라는 걸쭉한 슈퍼스타를 배출하고 예전보다 피겨스케이팅을 시작하는 사람들도 늘었지만, 여전히 이 나라에서 피겨스케이팅을 타겠다는 것은 웬만한 재력과 용기없이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예나 지금이나 피겨스케이팅 선수들은 제대로 연습할 공간이 없어서 발만 동동 굴리고, 많은 재능있는 선수들이 부상과 기타 많은 이유로 자신들의 재능을 펼치지 못하고 끝내 접어야하는 안타까운 상황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어린 선수들이 통증과 잦은 부상에도 불구하고 김병만처럼 고통을 이겨내고 스케이팅을 타야만합니다. 그런 과정을 겪었고, 또 여전히 자신의 아픔을 되풀이하는 후배들을 보아온 김연아이기 때문에 유독 부상을 이겨내고 혼신의 연기를 펼쳤던 김병만 앞에서 눈물을 참지 못하고 펑펑 흘렸던 것이 아닌가 싶네요.  

물론 운동하다가 다치고, 부상당하는 것은 선수들에게는 흔히 있는 일입니다. 피겨스케이팅과 달리 전폭적인 체계적인 지원 하에서 운동을 하는 축구에서도 늘 부상이 속출하고 있구요. 그러나 체계적인 지원은 커녕, 제대로된 훈련장도 없어서 알아서 해외에 제대로된 연습장을 구할 수 밖에 없는 피겨스케이팅 선수들 같은 경우에는 훈련하다가 생기는 부상외에도, 피겨스케이팅 훈련하기 협소한 공간에서 생기는 문제때문에 더 많은 부상에 시달릴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게다가 지난 동계 체전에서는 피겨스케이팅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들을 위해 제대로 난방도 해주지 않아, 그 때 경기에 참가했던 선수들 상당수가 감기에 걸렸다는 웃지 못할 씁쓸한 소식까지 들려올 정도이구요. 명색이 세계 최고 피겨스케이팅 선수를 배출한 국가인데, 피겨스케이팅 선수들에 대한 인프라와 지원은 가히 민망할 정도로 최악입니다. 

김연아가 예능에 출연했다는 점으로 큰 관심을 모으긴했지만, 이 키스앤크라이를 두고 말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세계 최고 피겨여왕을 모셔놓고 정작 그녀를 위한 제대로 된 준비를 하지 못했다, 몇몇 출연진들이 성의를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기도 하구요. 저도 몇몇 점을 불만이지만, 분명한 건 김연아가 여러 많은 팬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키스앤크라이 출연을 감행한 건 바로 김연아와 같은 몇몇 재능있는 사람들만을 위한 피겨스케이팅에서 보다 많은 평범한 사람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적인 스포츠로 만들겠다는 그녀의 의지때문입니다. 

한강에 초대형 인공섬을 둥둥 뜨게 하는 대형 프로젝트 벌이기 좋아하는 곳에서 정작 약속한 피겨전용 연습 빙상장 짓기를 꺼려하는 이유는 어쩌면 많은 시민들이 이용을 하지 않을 것 같다는 이유일 가능성이 클 수도 있습니다. 그들 생각이나 우리 대중들의 생각이나 피겨스케이팅은 김연아처럼 피겨에 재능이 있는 사람들만 탈 수 있는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고급스포츠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만약에 남녀노소 불문하고 많은 대중들이 취미로 피겨스케이팅을 즐긴다면 서울시 역시 시민들을 위한 피겨전용 빙상장을 짓는데 돈을 아끼지 않겠죠. 그렇기 때문에 이번 키스앤크라이가 성공적으로 인기를 끌여, 그동안 피겨는 소수 선택받은 자만 할 수 있다고 멀게만 느꼈던 사람들이 방송을 계기로 스케이팅을 타게 된다면 김연아가 그토록 바라던 빙상장 건립은 쉽게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처럼 김연아와 곽민정, 김민석 등 애초부터 피겨 스케이팅 선수에 뜻을 둔 몇몇 엘리트만을 위한 스포츠로 남는다면, 아마 김연아같은 대형 스타가 나오지 않는 이상, 과연 피겨전용 연습빙상장 건립은 커녕, 피겨스케이팅에 대한 관심이 지금만큼이라도 유지될지도 의문입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피겨스케이팅을 쉽게 접할 수 있어야, 피겨스케이팅이 발전할 수 있고, 김연아처럼 훌륭한 선수가 나올 확률이 더 높은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이 나라는 어쩌다가 제대로된 국가적인 지원과 투자없이 어린 나이에 감당하기 어려운 아픔을 이겨내고 세계 정상의 자리에 올라온 김연아를 너무 빨리 만나서 지금 김연아를 보고 피겨스케이팅 선수의 꿈을 키우는 유망주들도 다 그렇게 별다른 체계적인 지원이 없어도 본인들이 알아서 좋은 성적 낼 것이라고 무한 기대중인 것 같습니다. 아니면, 본인들 스스로도 김연아는 쉽게 나올 수 없는 천재니, 그 이후 피겨스케이팅에 대해서는 아무런 기대조차 하지 않는 건지, 지금에야말로 대한민국을 어느 누구도 넘볼 수 없는 피겨스케이팅 강국으로 만들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데 이런저런 이유로 김연아에 대한 관심은 너무 많은데,  정작 피겨스케이팅의 발전은 자꾸만 더뎌지는 데한 아쉬움이 남네요. 도대체 언제까지 제2의 김연아를 꿈꾸고, 또 충분히 그녀를 뛰어넘을 수 있는 유망주들이 스케이팅을 할 환경이 조금만 더 좋았다면 일어나지 않았을 안타까운 부상과 고통을 참는 투혼을 언제까지 지켜봐야할지 씁쓸할 뿐입니다. 아니 별다른 지원없이 혼자의 힘으로 국위선양까지하는 김연아 이제 그녀의 네임벨류에 대한 약발이 다해 시청률도 낮다는 등으로 흠집이나 내지나 않았음 좋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