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뮤직뱅크 샤이니.K팝 아이돌 넘어 실력으로 놀라움 선사 비결

반응형




한국, 아시아를 넘어 유럽에서도 맹용을 떨치고 있는 한류 아이돌 그룹 샤이니가 약 1년만에 컴백했더군요. 


그간 민호가 시트콤 <도룡농 도사와 그림자 조작단>에 출연하고 있고, 태민 같은 경우에는 <불후의 명곡-전설을 노래하다>에서 고정 출연을 하고 있었지만, 한국에서 샤이니 그룹 전체의 공식 활동은 오랜만인지라 팬들에게는 여러모로 희소식이였지요. 

 


한국을 비롯, 유럽에서도 잘나가는 아이돌이다보니, 요근래 새앨범 '셜록' 티저를 공개할 때부터 반응이 심상치 않았습니다. 뮤직비디오를 공개한 지 하루만에 유튜브 조회수가 무려 100만건을 기록했으니까요.

비주얼 SM 답게 짐승돌 일색인 가요계에서 유독 샤방샤방한 꽃미남 외모를 자랑한 샤이니 멤버였지만, 한층 성숙하고 남성스러워지면서도 부드러운 카리스마가 느껴지는 그들의 변신은 뭇 누나들을 설레게 만 하지요. 


하지만 <뮤직뱅크>를 통해 접한 샤이니는 단순히 외적으로만 큰 성장을 이룬 것이 아니었습니다. 예전에 '링딩동'이나 전현무 아나운서의 패러디로 유명세를 떨친 '루시퍼' 때도 웬만해서는 소화해내지 못한다는 역동적인 댄스를 선보이긴 했지만, 한층 강렬해지고 짜임새 있는 군무는 나름 아이돌에서는 실력파로 불리는 그들의 능력에 고개를 끄덕일 수 밖에 없었어요.

허나, 샤이니가 단순히 SM 특유의 잘 짜여진 댄스로 유명세를 떨친 그룹이였다면 그들의 컴백이 그리 놀랍지는 않았을거에요. 춤 잘추는 그룹이야 샤이니 말고도 우리나라 가요계 K팝에서는 널린게 댄스 아이돌 가수니까요. 그러나 샤이니가 아이돌 천국에 SM 타이틀 외에도 여러 대중들에게 인정받은 것은, 적어도 다른 아이돌에 비해서는 가창력이 되는 그룹이라는 거죠.

 


원래 샤이니 종현이야 데뷔 초부터 노래 잘하는 아이돌로 인정받았지만, 요근래 <불후의 명곡>에서 쟁쟁한 선배들과 함께 노래 대결에 나선 태민의 성장은 상당히 눈부셨습니다. 예전에 잠깐 <불후의 명곡>에서 태민이 노래를 불렀을 때, 아직 함께 나온 선배 가수들에 비해서는 여러모로 부족한 점이 보이기는 하지만, 예전보다는 노래가 많이 늘어났다는 것이 확연히 보여졌거든요. 

반면 <불후의 명곡>에 출연했으나, 당시 해외 활동과 바쁜 스케줄로 제대로 자신의 진가를 보여주지 못해 아쉬움을 남겼던 종현과 같은 경우에는 이번 컴백에 상당히 공을 들인 흔적이 역력합니다. 역동적인 춤을 추면서도, 종현 특유의 힘이 넘치는 보컬과 안정적인 라이브는 그나마 실력있다고 소문난 샤이니에 대한 기대를 업시키기 충분했어요. 또한 서브 보컬을 맡고 있는 온유와 키도 과거보다 많이 성숙해진 라이브로 눈길을 끌었구요. 

 


만약에 샤이니가 국내는 물론 유럽에서 잘나가는 아이돌. 그 선에서 만족하고 발전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했다면 오늘날 팬들을 넘어 아이돌에 다소 부정적인 시선을 갖고 있는 사람들까지 인정하게하는 무대를 선보일 수가 없었겠죠. 일본과 유럽이 K팝 열풍이 휩싸이는 가운데, 정작 국내에서는 아이돌에 따가운 시선을 보내고, 오히려 아이돌에 묻혀 제대로 날개를 펴지못한 이들이 출연하는 오디션 프로그램에 열광하는 것도, 기본적인 노래조차 안되고 그저 얼굴과 춤으로 승부하는 아이돌들이 가요계를 장악해서 발생한 염증 때문입니다. 

 


샤이니 또한 개개인의 노래 실력만 놓고 본다면 여전히 많은 노력을 기울어야하는 어린 친구들입니다. 태민이 요근래 가창력부분에서 발전을 이뤘다고하나, 함께 <불후의 명곡>에 출연한 선배들에 비해서는 아직 많이 배워야할 점이 많구요. 그러나 아이돌이, 그것도 해외에서 수많은 팬들을 거느리면서 아쉬울 것이 없는 스타 아이돌이 노래 잘하는 선배들이 서는 무대에 출연하여 몇 번 깨지고 좌절하면서도  계속 조금씩 성장을 하고 있다는 점이 오늘날 '낯선자', '셜록' 첫 컴백 무대를 호평일색으로 만든 저력이 아닐까 싶네요. 

 




SM 엔터테인먼트라는 든든한 힘, 인기나 실력면에서 아이돌 중에서는 탑으로 인정받는 샤이니. 그럼에도 그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아이돌을 넘는 수준높은 퍼포먼스 그룹으로 인정받기 위해 연습과 노력을 게을리지 않는 멤버들. 역시 샤이니는 아시아뿐만이 아니라 유럽에서도 통할만한 자랑스러운 K팝스타였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