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무한도전 미남이시네요. 이보다 더 시기적절한 의미있는 스페셜은 없다.

반응형




<무한도전>이 어느덧 9주째 결방을 맞았군요. 거기에다가 <무한도전>뿐만 아니라, 일요 예능 최강자로 꼽히는 <1박2일>마저 결방할 수 있다는 소식은 시청자들을 더욱 우울하게 합니다. 


물론 아직 <1박2일> 같은 경우에는 미리 촬영분이 있고, <무한도전>과는 달리,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간부급 CP들이 편집에 참여하기 때문에 오늘 당장 결방하는 일은 없겠습니다. 하지만 이제 막 시즌2에 접어들어 어딘가 모르게 정리정돈이 되지 않은 어수선함 속에 설상가상으로 대체 인력이 투입된다는 것은, 필사적으로 국민 예능으로서 다시 자리를 잡아가야하는 <1박2일>을 더욱 어둡게 합니다. 


새롭게 메가폰을 잡은 <1박2일> 자리잡는데 전념해도 모자를 판에, 최재형PD와 그 외 연출진이 파업에 동참한 것은, 순전히 끊임없는 '유한도전'을 하는 그분들 때문입니다.얼마 전 '새노조'가 파업을 선언했을 때 <개그콘서트> 서수민PD는 즉각 파업에 동참한 것과는 달리, <1박2일>, <남자의 자격>, <승승장구> PD들 역시 '새노조' 소속임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 경쟁력을 생각해서 바로 파업에 참가하지 않은 듯 합니다. 허나 예상과는 달리 상황은 점점 악화되어가고 있고, 결국 더 많은 PD가 잠시 일터에서 떠나는 사태로까지 직면한 것이죠. 


향후 계속 '유한도전'을 펼치는 분들이 버티고 있는 한, SBS를 제외한 모든 공중파 예능이 올스톱 될 수도 있는 최악의 사태 속에서,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긴 결방행진을 이어나가고 있는 <무한도전>이 선택한 스페셜은 다름아닌 작년에 반영한 "미남이시네요." 입니다. <무한도전> 시청자 포함,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현지인들까지 오직 그들의 얼굴만 보고 가장 마음에 드는 외모를 선택하는 다소 희안한 '투표' 였죠. 


그런데 단순히 멤버들의 얼굴만 보고 투표를 하는 장면만 있었다면, <무한도전>이 아니겠죠. 멤버들이 길거리를 다니면서 유권자(?)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서 동분서주하는 모습은 흡사 국회의원 선거 유세의 한 장면을 보는 듯 했어요. 거기에다가 지금은 4.11 총선을 맞아, 각 후보들이 시장, 번화가를 돌아다니면서 유권자들의 소중한 '한 표'를 호소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더더욱 <미남이시네요> 나온 멤버들의 유세들의 더더욱 낯설지 않게 다가오기도 했구요. 


특히나 작년 <미남이시네요> 방영 당시 가장 눈길을 끌었던 것은, 한 재래시장에 유세하려 갔는데, 국밥집에 들어가 맛있게 국밥을 말아드시며, 친서민 행보를 펼치고 있는 박명수였습니다. 그 또한 낯설지 않은 모습이기에 웃음과 동시에 씁쓸함을 감출 수 없기도 하였지만 말입니다. 


평소에는 시장에 코빼기 하나 비추지 않다가  선거철만 되면 안입던 잠바차림으로 서민들과 악수하고, 국밥 하나 먹어주면 장땡인 연중행사와 지키지도 못할 허위 공약 남발 풍자한 <미남이시네요> 본격적인 선거철에 맞춰 반영한 <무한도전>판 외모 대결과 투표가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분명합니다. 매번 그래왔듯이 선거철에만 행해지는 '친서민적 행보'에 속기보다 정말 주민들을 대신하여 국가를 위해 발벗고 일할 수 있는 내실있고 믿음직한 일꾼을 뽑자는 것이죠. 


늘 <무한도전>을 공격하기 좋아하는 이들이 꼬투리잡는 것처럼, 은연중에라도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메시지 조차 없었고, 오히려 선관위가 독려해야할 올바른 투표방법을 제시한 선거철에 가장 적합한 의미있는 방송이 아닐까 싶네요.  행여나 선거방송을 4시에 시작하면 젊은이들이 투표를 많이 할까봐(???) 6시 이후에 시작한다는 다소 믿기 어려운 소문까지 흘려 나왔던 방송국을 대신하여 가장 효과적인 선거 독려 방송을 행한 <무한도전>이니까요. 


<무한도전>이 장기간 결방 하면서 회사 측에 20억 손해가 났다고 하는데, 뭐니해도 가장 큰 피해자는 계속 노조를 향해 '유한도전'을 펼치는 사측에 의해 9주 동안 <무한도전>만을 애타게 기다리는 시청자들 아닐까요? 하루라도 빨리 정상적으로 <무한도전>을 보고 싶어서라도 반드시 이번 총선에서는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야겠네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