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무한도전 상반기 예능 트렌드 결산. 이것이 무도의 힘이다.

반응형






174일. 24주만의 방송. 출연진이 함께 모여 "무한도전!" 외치는 오프닝에 울컥했던 감격스러운 토요일입니다. 


MBC 파업 와중에 유일하게 대체인력 투입없이 24주간 결방을 택했던 <무한도전>. 때문에 <무한도전>을 방영하지 않았던 지난 24주는 <무한도전>이 시청자들에게 얼마나 소중한 프로그램이였는지 다시 한번 절실히 깨닫게 해주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랜만에 다시 돌아온 반가운 친구 <무한도전>은 아직도 오리무중으로 끝난 '하하VS홍철' 대결 결과를 잠시 접고 지난 6개월 간 <무한도전> 내 있었던 멤버들의 대소사를 무한뉴스 형식으로 간략하게 전달합니다. 그간 <무한도전> 공식 노총각 정준하가 드디어 니모씨와 결혼을 하고, 정형돈이 예비 쌍둥이 아빠가 되고 '형돈이와 대준이' 음반이 대박나는 겹경사가 있었지만 아시다시피 <무한도전> 시청자들이 함께 축하해줄 수 없었던 아쉬운 시간들이었습니다. 


<무한도전>이 없었던 지난 27주는 시청자들은 물론 출연진들에게도 큰 타격이었습니다. 그래도 유재석은 요즘 대세를 타게된 SBS <일요일이 좋다-런닝맨>을 통해 선전하고 있지만, 뭐니해도 그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단연 <무한도전>입니다. 특히나 <런닝맨>에 출연한 박지성을 두고, 만약 '그 분'(결코 김태호PD와 연출진을 지칭하는 단어가 아님)만 아니었다면 <무한도전>에서 박지성을 볼 수 있었다면서 <무한도전> 시청자들이 목소리를 높이던 시절도 있었죠. 


그 외 <런닝맨>, '형돈이와 대준이', '리쌍 활동' 으로 <무한도전> 없이도 비교적 준수한 활동을 보인 다른 출연진들과는 달리 최근 MBC <일밤-나는가수다2> 진행을 맡게된 박명수는 그야말로 '안습'의 상황입니다. '무한 뉴스' 진행 내내 멤버들의 입을 통해 연이어 도마 위에 오르던 박명수의 진행력은 서로 무작정 감싸주기보다 지적할 것은 따끔히 지적하고 새로운 발전을 모색하는 <무한도전>이기에 가능했던 혹독한 평가였지요. 


지난 6개월 간 멤버들의 근황만 털어놔도 80분은 훌쩍 지나가지만, <무한도전>은 그간 연예 뉴스에서도 접할 수 있었던 멤버들 신변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어느 연예매체보다 비교적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분석한 '상반기 예능 트렌드 결산'을 시도합니다. 파업 때문에 무려 6개월을 쉰 만큼 <무한도전>이 없던 지난 예능 트렌드를 분석하고 그 흐름에 뒤쳐지지 않겠다는 <무한도전>의 남다른 각오였죠. 





특히나 <무한도전>과 동시대에 방영하는 KBS <불후의 명곡2-전설을 노래하다>를 두고 상반기 UP 예능이라고 평가한 것은, 무조건 이겨야하는 라이벌로 생각하기보다 서로 '윈-윈'하자는 <무한도전>의 대인배 정신이 놀랍기까지 합니다.  





비록 남들은 <불후의 명곡2>를 보고 <무한도전> 장기 결방 최대 수혜자라는 둥, <무한도전> 없는 사이 <무한도전>을 위협한다고 경쟁 구도로 몰아가기 급급하지만,  정작 <무한도전> 유재석과 김태호PD를 비롯한 연출진들은 배울 건 배워야한다며 서로의 프로그램을 존중하겠다는 자세입니다. 


지금은 수많은 시청자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대한민국 대표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이긴 하지만, 처음부터 주목받았던 프로그램은 아니었습니다. 한 때는 저조한 시청률과 화제도로 조기 종영이 유력하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무한도전>은 계속해서 변신의 변신을 꽤하며, 서서히 시청자들에게 어필하기 시작했고, 이제는 단순 예능 트렌드 흐름에 따라하기 급급하기 보다, 본인들이 새로운 예능 트렌드를 제시하는 '달인'의 반열에 오르게 됩니다. 





오랜만에 돌아온 시점에서 <무한도전>은 굳이 다른 예능까지 분석하는 시간까지 갖을 필요는 없었습니다. 제 아무리 <무한도전> 없는 사이 다른 프로그램이 선전을 거뒀다해도, 이미 수많은 <무한도전> 매니아들에게는 <무한도전>이 두말나위없는 최고의 예능 프로그램이니까요. 하지만 지난 7년간 늘 그래왔듯이 잘나가는 현실에 안주하기보다 끊임없이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개발해왔던 <무한도전>은 여전히 자기 스스로를 'TOP' 혹은 '절대강자'라고 보기보다 수많은 예능 프로그램 중 하나로 보고 '그 분' 때문에 너무 쉬었던 지난 6개월의 시간을 헛되이 하지 않겠다는 각오로 더욱 자신들의 고삐를 단단히 조이는 상태입니다. 


<무한도전>이 바라보고 있는 현실 그대로, 현재 MBC 예능은 '그 분'에 의한 파업때문에 쑥대밭이 된지 오래입니다. 그나마 열성 지지팬이 있고, 차라리 결방을 선택한 <무한도전>을 제외하곤 그 분의 지시로 억지로 '정상(?) 방영에 들어간 그 외 프로그램(특히 <놀러와>)는 정상 궤도로 올라가기까지는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될 듯 합니다. 


그래도 높은 시청률과 높은 월급을 포기하고 아직 미완으로 끝나긴 했지만 지난 6개월동안 공영 방송 사수를 위해 선봉장으로 묵묵히 싸운 <무한도전>은  지난 6개월동안 변함없이 지지해주던 시청자들의 성원에 힘입어 곧 다시 일어날 것입니다. 거기에다가 결코 지난 6개월 간의 흐름을 놓지 않겠다는 남다른 각오를 보인 <무한도전>의 노력도 함께 수반되어 있으니, 향후 <무한도전> 얼마나 더 독해지고 재미있어질지. 앞으로 목놓아 웃기겠다는 <무한도전> 보다가 배꼽 안 빠지게 단디 욕봐야겠습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하시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주세요^^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드시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