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전망대

체 게바라: 뉴맨. 불가능한 꿈을 가지게 하는 혁명가의 일대기

반응형






1928년 6월 14일 아르헨티나에서 태어나 1967년 10월 9일 볼리비아에서 39살의 짧은 생을 마감한 남자. 영화 <체 게바라: 뉴맨>은 시대의 아이콘인 체 게바라의 일대기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다. 


생전 체 게바라가 남긴 영상과 음성으로 제작된 <체 게바라: 뉴맨>은 그의 사후 이후에도 논쟁거리인 한 인물을 최대한 객관적이면서도 철저히 게바라 시선에 입각하여 체 게바라의 일대기를 조명한다. 


아르헨티나 로사리오 지방 유복한 가정에서 자란 에르네스토 라파엘 게바라 데 라 세르나는 원래 의학도였다. 어릴 때부터 자신이 본 것을 노트에 적고 사진으로 남기길 좋아했던 감수성 풍부한 소년은, 늘 책을 끼고 살았다. 


청년이 된 에르네스토는 오토바이를 타고 중남미 전역을 돌아다니기 시작하는데, 이 때 그는 책에서도 볼 수 없었던 중남미의 척박한 현실과 마주하게 된다. 그 이후 그는 안정된 생활이 보장된 의사 가운을 벗고, 중남미의 진정한 자유와 독립을 위한 혁명가의 길로 뛰어들게 된다. 


아르헨티나 출신으로서, 피델 카스트로와 함께 쿠바 혁명을 성공적으로 이끈 체 게바라는 불과 30살이 채 안된 나이에 쿠바 혁명정부의 요직을 두루 차지한다. 





하지만 체 게바라는 현실의 성공과 권력에 안주하기보다 또 다른 쿠바, 베트남 혁명을 완수하기 위해 쿠바를 떠난다. 그 뒤 콩고를 거쳐, 1967년 볼리비아에 입성한 체 게바라는 그곳에서 볼리비아 정부군, 미군 연합과 전투 도중 생포되고, 그 해 사살된다. 


비록 체 게바라는 갔지만 그의 이미지, 업적, 사상은 중남미 전역 외에도 전 세계 수많은 젊은이들에게 강력한 영향을 미쳤다. 지난 1980년대 민주화 운동 물결 속에서, 체 게바라는 민주화 운동에 뛰어든 대학생들의 우상 이였고, 그들의 사상을 지배하는 아이콘이었다. 일례로 최근 개봉작이자 80년대 민주화 운동을 배경으로 한 영화 <강철대오: 구국의 철가방>은 아예 주연배우 김인권이 체 게바라의 유명한 사진을 패러디한 포스터를 내세우기도 하였다.  


세계적인 혁명가로 지금까지 수많은 젊은이들의 가슴을 뜨겁게 달아오르게 하는 리얼리스트(이상과 공상 또는 주관을 배제하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객관적으로 묘사, 재현하려고 하는 예술상의 경향과 태도를 지닌 사람)이지만, 체 게바라는 타고난 언변가 이자 작가이기도 하다. 


끊임없이 사색하고 글로 옮기기 좋아했던 청년이 남긴 기록들은, 형식적인 일기라기보다 한 편의 문학작품이요, 시에 가깝다. 천부적인 예술적 감각이 희대의 사상가이면서도, 작가인 체 게바라를 만들기도 하였지만 그는 치열한 전투 와중에서도 책과 시집을 놓지 않았고 죽는 날까지 자신의 일상을 기록한 노트를 놓지 않았다. 


미완성으로 끝난 그의 책 서문처럼, 게바라가 유토피아처럼 생각했던 공산주의가 막을 내리고, 자본주의가 장악한 시대. 그럼에도 제국주의에 맞선 진정한 자유와 평화를 위해 짧고 굵게 불꽃처럼 살아간 남자가 남긴 혁명의 유산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현실의 안일함에 안주하지 않고 자신의 뜨거운 신념에 따라 조국과 민중의 해방을 위해 스스로 행동으로 옮긴 체 게바라. 진정한 혁명은 자기 자신에 대한 혁명이며, 어떠한 물질적 보상도 생각하지 않는다는 그의 어록이 가슴 속에 불가능한 꿈을 가지게 한다. 개봉 시기 미정.


한 줄 평: 꿈을 잃어가는 그대에게 바치는 혁명가의 일대기 ★★★★☆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하시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주세요^^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드시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