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남자의 자격, 런닝맨. 투표의 중요성을 일깨워준 예능의 힘.

반응형






지난 16일 방영한 KBS <해피선데이-남자의 자격>(이하 <남격>), SBS <일요일이 좋다-런닝맨>(이하 <런닝맨>)에서 연달아 정치 상황 풍자와 투표 독려 메시지를 전달하여 화제다. 





다가오는 19일 대선을 앞두고, 정치와 선거를 집중 조망한 두 프로그램의 접근법은 비슷하면서도 약간 다르다.  일단 <남격>, <런닝맨> 모두 리더 혹은 왕이 되어 '절대 권력'을 손에 쥔 출연자는 그 순간 폭군이 되어 나머지 멤버들 위에 군림하고자 한다. 리더의 횡포에 참을 수 없었던 출연진들은 지도자 교체를 위한 투표에 나서고, 그 과정에서 권력을 잃은 '전' 지도자는 처절히 몰락하게 된다. 


하지만 '절대 권력'을 차지하고픈 남자들의 대결을 우스꽝스럽게 그려낸 <남격-절대권력>이 진흙탕 속에 치뤄진 선거를 통해 지도자 선출의 중요성을 설파한다면, <런닝맨-왕의 전쟁>은 투표를 통해 조직을 잘못 이끈 '왕' 혹은 '지도자'를 바꿀 수 있음을 강조한다. 





<남자의 자격>, <런닝맨> 모두 풍자에 친숙한 예능은 아니다. 애초 이 영역의 담당은 MBC<무한도전>,KBS<개그콘서트>의 몫이었다. 요즘들어 <개그콘서트>의 풍자 외연이 눈에 띄게 줄어들어 아쉬움을 사고 있다면, 그 빈자리를 케이블 프로그램인 tvN <SNL 코리아-여의도 텔레토비 리턴즈>가 확실히 메워주었다. 


그러나 <SNL코리아-여의도 텔레토비 리턴즈>가 현재 대선 정국의 풍자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직접적인 현 정치 풍자대신 보편적인 민주주의 법칙을 우화적으로 풀어낸 <런닝맨>은 아예 대놓고 주시청자인 젊은 유권자에게 '투표의 중요성'을 설파시킨다. 


오히려 과감한 풍자는 <남자의 자격>의 몫이었다. 지난 16일 <남격-절대 권력> 1편만 놓고 보자면, 그동안 내가 알던 <남격>이 맞나 싶을 정도로 과감하고도 날카로운 직구를 날린다. <SNL 코리아-여의도 텔레토비 리턴즈>처럼 현 18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후보 혹은 현직 대통령을 빗댄 설정만 없을 뿐이지, 새 지도자를 선출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흑색선전, 근거없는 폭로성 비방, 허위 공약 등은 공약이 사라지고 '네거티브'만 남은 현 대선 상황을 명확히 그려낸다. 





참으로 의미심장하게도, <남자의 자격>이나 <런닝맨>에서 지도자로 선출된 출연진들은 하나같이 당선 전과 180도 달라진 모습을 보여준다. 새 지도자에 당선되면 자신을 뽑지 않았던 세력까지 포용하는 '상생의 정치'를 실현하겠다고 약속한 지도자들은 언제 그랬나는듯이, 자신의 명령에 거역하는 반대 세력 응징에 나선다. 


온화해 보이는 후보자의 미소에 반해서, 혹은 자신의 이해 타산에 따라 새 지도자를 선출한 출연자들은 예상치 못한 지도자의 돌변에 바로 땅을 치고 후회하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 


그래도 <남자의 자격>과 <런닝맨>은 예능에서는 투표를 통해 선출한 지도자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빠른 시일 내에 '정권 교체'를 이룰 수 있지만, 현실에서의 잘못된 투표는 무려 '5년 이상'의 혹독한 시간을 견뎌내야한다. 





선거 전 국민과 했던 약속과 다르게, 공약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나쁜 지도자를 끌어내리거나, 혹은 애초 그런 지도자를 왕 자리에 앉히지 않게 하는 딱 한 가지 방법은 오직 선거일 행사하는 '투표' 뿐이다. 그 어느 때보다 투표의 중요성이 피부에 와닿지만, 정작 공중파 뉴스들이 그 몫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시기. 예능으로서 재미를 잃지 않으면서도, 소중한 한 표를 통한 올바른 지도자 선출의 중요성을 예리하게 일깨워준 <남자의 자격>과 <런닝맨>의 개념찬 투표 독려가 반갑다.  이제 우리 시청자들이 투표 높은 투표율과 후회없는 소중한 한표 행사로 화답할 차례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하시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주세요^^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드시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