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전망대

보고싶다. 너무 달랐던 박유천과 유승호의 윤은혜 사랑법

반응형






지난 26일 방영한 MBC <보고싶다> 14회는 놀라운 충격으로 다가오는 3가지 요소가 동시다발적으로 등장, 시청자들의 등을 오싹하게 하였다. 


역시나 몇몇 네티즌들의 추리대로 14년 전 이수연(윤은혜 분)에게 몹쓸 짓을 한 강상득(박선우 분)을 살해한 유력 용의자로 강형준(유승호 분)이 강하게 올라와있는 상태다. 예전부터 해리 형준이 강상득을 죽지 않았나는 의견이 분분했지만, 형준뿐만 아니라 수연 또한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받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런데 지난 14회에 강상득 형 상철마저 강상득과 비슷한 방법으로 살해당하자 형사인 한정우(박유천 분)은 강상득이 살해당하기 전 기절시킨 청소부 아줌마(김미경 분)을 찾아간다. 그리고 청소부 아줌마는 정우에게 강상득 살해범 찾는데 유력한 '힌트'를 제공한다. 





"똑 또각, 똑 또각." 참으로 독특한 발자국 소리 때문에 청소부 아줌마는 얼마전 하이힐을 신고 자신과 경찰서에서 만난 수연이 강상득을 죽인 범인인 줄 알았다. 하지만 언제나 킬힐을 신고다니는 수연의 발자국 소리는 분명 "똑 똑 똑 똑" 이다. 그런데 한 쪽 다리를 절어서, 지팡이를 짚고 다니는 강형준의 발자국 소리가 "똑 또각 똑 또각"이다. 이로소 정통 멜로를 표방하고 있지만, 무게있는 스릴러요소까지 다분한 <보고 싶다>는 14회만에 소름끼치는 방식으로 강상득을 죽인 범인을 어느정도 보여주었다. 


그리고, 죽은 줄 만 알았던 형준 엄마 강현주(차화연 분)이 놀랍게도 살아있었다. 자신을 정신 병원에 감금시킨 한태준(한진희 분) 때문에 정신이 온전치 않은 현주는 아들의 정체를 까마득하게 잊어버리고 한태준만 찾는다. 강형준을 집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태준은 현주를 자신의 집 안으로 들이는 모략을 꾸미고 집 전체 철통 방어 태세에 돌입한다. 그리고 태준과 미란(도지원 분)은 딸 아름(이세영 분)에게 강현주의 존재를 정우를 낳아주신 친 엄마의 언니라고 소개했나보다. 그런데 아름이 정우에게 현주의 존재를 알리면서, 우연히 정우 옆에서 태준의 집에 자신의 엄마 현주가 살아있다는 것을 알게된 형준은 강한 '멘붕'상태에 빠진다. 





하지만 형준이 강상득을 죽인 유력 용의자, 형준 모 강현주가 살아있다는 것보다 더 충격적인 것은, 현주의 등장으로 어쩌면 정우와 형준이 삼촌과 조카가 아닌 친형제라는 설이 강하게 제기되기 때문이다. 첫 회부터 삼촌과 조카로 설정된 정우와 형준은 지난 14회까지 알고보니 형과 동생이라고 볼 만한 요소가 전혀 없었다. 


그런데 정우 이모라는 부모의 말을 듣고, 현주를 보고 정말로 정우와 닮았다는 아름의 대사 이후, 갑자기 <보고싶다>는 족보가 뒤틀릴 수 있다는 위기감이 급습한다. 만약에 현주가 정우, 형준 모두를 낳았다면 이보다 더 충격적인 막장스토리는 없을 것이다. 알고보니 정우도 태준 자식이 아닌, 할아버지 자식이었다면 모를까 태준 아버지의 후처였던 현주가 정우 할아버지, 정우 아버지 모두 다 취했다는 식이라면.....형준 모자에 대한 태준의 복수심은 동정을 얻을지도 모르나, 그동안 막장 요소 다분해도 요즘 보기 힘든 명품 드라마였던 <보고싶다>의 좋았던 이미지에 제대로 자살골 넣는 형국이다. 


다행히도 아직까지는 딸에게도 현주의 정체를 속이고픈 태준, 미란의 말을 곧이 듣고, 좀 닮았다고 정우 이모로 간주해버리는 아름의 말만 듣고 정우가 현주의 자식이라 보기는 어렵다. 그저 문희정 작가의 낚시질이기만 바랄 뿐이다. 자신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자기 아들보다 어린 이복 동생을 해치려고 드는 못된 어른 때문에, 자라나는 아이들이 큰 상처를 받고, 복수를 시도하는 줄거리만으로도 이미 <보고 싶다>는 충분히 개연성있고 극적이다. 





지난 13회 강상철을 병원 지상으로 떨어트리면서 한 형준의 대사처럼 정우와 수연, 그리고 형준은 태준의 탐욕에 큰 상처를 입은 피해자이다. 태어나는 순간, 자신을 해치려드는 태준의 위협 속에서 살아가야했던 형준은 그 과정에서 다리를 절게되고 엄마 현주와 생이별을 경험한다. 어릴 때부터 어른들의 제대로된 보살핌을 받아보지 못하고 자신을 위협하는 세력에게서 스스로 몸을 피해야했던 형준은 자연스레 자신을 불행으로 치닫게 한 태준을 원망하고 복수를 꿈꾼다. 그리고 자신이 가장 힘들 때 유일하게 손을 내밀어준 수연에게 강한 집착을 보인다. 이제 수연이 자신이 아닌 정우를 사랑한다고, 자신의 키스를 거부하는 수연에게 손찌검을 하고 폭력을 휘두르기까지 한다. 그리고 만약 조이가 다시 이수연으로 돌아갈 경우, 태준이 자신을 찾아 죽일 수도 있다고 계속 자기 곁에 있으라는 용의주도함까지 펼친다. 형준의 말이 맞긴 하지만, 결국은 수연을 계속 자신의 손아귀에 넣으려는 형준의 집착이 만들어낸 산물일 뿐이다. 


반면 수연을 형준 못지 않게 사랑하는, 아니 더 사랑하는 것 같은 정우는 자신의 마음보다 수연의 마음을 존중한다. 14년 동안 수연을 찾아 전국 방방곡곡을 헤매고 다닌 정우였건만, 막상 그토록 기다리던 수연이 자신의 눈 앞에 나타나니, 정우는 다시 수연으로 돌아가기 싫다는 조이 수연이 원하는 대로 자신의 벅찬 가슴을 추스리고 수연에게 더할나위없는 '좋은 친구'가 되어주기로 결심한다. 


어릴 때부터 '살인자의 딸'이라고 손가락질 받는 수연에게 먼저 다가가 감싸안는 따스한 성품을 가진 정우이긴 하다. 그러나 돈 때문에 자신을 이용하고 버릴 수 있는 아버지에게 상처를 받고 집에 뛰쳐나오긴 했지만, 정우에게는 친부모보다 자신을 더 아끼고 사랑해줄 줄 아는 수연 엄마 명희(송옥숙 분)이 있었다. 정작 자기 자식은 14년 동안 행방불명임에도 불구, 자기 자식 아닌 정우와 은주(장미인애 분)을 사랑과 헌신으로 키워낸 명희다. 때문에 정우는 14년 전 수연을 지켜내지 못했던 죄책감에 이수연과 둘러싼 모든 것에 흥분하는 '미친토끼'가 되었지만 막상 수연을 찾고나니 그는 수연의 곁에 있고 싶어하면서도 그저 수연이 다시 돌아준것만으로도 감사하고, 행복해한다. 울고 싶어하는 수연을 위해 일부로 자는 척까지 해주는게 정우다. 이게 바로 강한 집착으로 일관된 형준과 다른 정우의 사랑법이다. 





하지만 우리 시청자들은 왜 형준이 수연에게 강한 집착을 보일 수 밖에 없는지 이유를 알기에, 요즘들어 문득 드러나는 폭력성이 안타까울 뿐이다. 이처럼 <보고 싶다>는 물질적 풍족 유무를 떠나, 어릴 때 어른들의 따스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자란 아이들이 커서 얼마나 극단적인 폭력성을 띄고, 어떻게 스스로를 불행에 몰고갈 수 있는지 심리학적으로 풀어내는 명품 드라마다. 한정우처럼 친아버지가 천하의 악질에, 평생 잊지 못할 큰 상처를 받았다해도, 명희와 같이 남의 자식도 친자식처럼 거두고 보살피는 좋은 어른을 만나면 타인의 마음을 헤아리는 성숙한 어른이 될 수 있다는 '희망'을 제시하는 드라마가 <보고싶다>이기도 하다. 





만약에 형준도 재벌가 후처 자식이 아니라 평범한 집안에서 부모의 사랑을 받고 자랐다면 자신이 좋아하는 여자가 자기 아닌 다른 남자를 좋아한다고 폭력을 휘두르거나, 과거 자신에게 악행을 벌인 누군가에게 복수의 칼을 겨누지 않았을 것이다. 만약 청소부 아줌마처럼 법이 자신이 당한 억울한 피해를 제대로 보호해주지 않는 한 말이다. 


이처럼 <보고 싶다>는 단순 멜로 드라마를 넘어 프로이트식 아동 심리학적 접근 방식으로 자신의 이익 때문에 점점 타락해져가는 사회 속에서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상처받은 아이들을 통해 '상식'을 잃어버린 시대의 변화를 촉구하는 강렬한 메시지를 가지고 있다. 요즘같은 사회에 절실히 필요한 이 좋은 드라마가 자칫 '정우, 형준 친형제설'로 무너질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등이 오싹거린다. 어디까지나 글쓴이의 진한 오지랖으로 끝나길 바랄 뿐이다. 적어도 문희정 작가는 엄청난 화제성을 위해 잘나가다가 삼천포로 빠지는 작가가 아니라는 것을 강하게 믿는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하시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주세요^^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드시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