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마마도 아류작 오명벗고 불후의 명곡 신화를 이어갈 수 있을까?

반응형

톡 까놓고 말해서, 요즘 KBS 예능은 위기 그 자체이다. KBS 간판 예능인 <해피선데이-1박2일>(이하 <1박2일>)은 MBC <일밤-진짜사나이>)에 시청률은 물론 화제도, 인기 모든 면에서 밀린 지 오래이고, MBC <일밤-아빠 어디가>에 대항하는 가족 예능(?)으로 야심차게 출격한 <해피선데이-맘마미아>는 가끔 인터넷 연예매체에 출연자들의 말이 기사화 되는 것 외에, 이렇다할 존재감도 없다. 그나마 오랫동안 동시간대 시청률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켜온 <개그콘서트>, <해피투게더>,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를 제외하고 최근 선보인 예능 중에서 가장 반응이 좋은 프로그램은 <우리 동네 예체능>이 유일하다. 


이렇게 화제도, 시청률 면에서 시원치 않은 성적을 거두는 KBS 예능국인터라, 지난 29일 첫 방송한 <엄마가 있는 풍경 마마도>(이하 <마마도>)의 시청률을 보면, 왜 KBS가 공중파의 자존심을 포기하고(?) 케이블 예능 프로그램을 따라했다는 비판을 감수하면서까지 <마마도>를 강행했는지 수긍케한다. 





방영 전부터 "<마마도>는 tvN <꽃보다 할배>와 달리 중년 배우들이 여행을 떠나며 예능감을 과시하는 것이 아니며, < 그 속에서 여배우들이 가지고 있는 삶에 대한 진솔함, 그녀들의 연기내공보다 빛나는 인생내공이 바탕이 된 인생의 스토리텔링 등을 프로그램에 자연스럽게 녹여내, 보다 내면에 집중하는 버라이어티가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 <마마도> 측의 노이즈 마케팅은 일단 성공인 듯 하다. 





지난 29일 첫 회 시청률이 10.2%(닐슨 코리아, 전국 기준)을 기록하며, 지난 주 30일 방송에서 평균 시청률 6.6%, 최고 시청률 9.0%(닐슨 코리아, 케이블 가입가구 기준)를 기록한 <꽃보다 할배>를 가볍게 제쳤으니(?) 말이다. 


하지만 첫 회 기록한 비교적 높은 시청률에도 불구, <마마도>를 둘러싼 시선은 여전히 곱지 못하다. 출연진을 남배우에서 여배우로, 테마를 해외 배낭여행에서 국내여행으로 변경한 것을 제외하고 30~40대 남자 배우가 짐꾼(기사)로 활약한다는 점까지 기본 구성이 비슷하다는 점에서 <꽃보다 할배> 아류라는 비판이 제기되긴 하였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본 결과 <마마도>는 <꽃보다 할배> 할매버전보다, <1박2일> 원로 여배우판이라는 표현이 더 어울려보인다. 





<1박2일> 시즌 1 연출 당시 '복불복' 신화를 이룬 나영석PD가 <꽃보다 할배>에서는 복불복을 완전히 배제한데 반해, <마마도>는 숙소를 정하는 과정 등에서 '복불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편이다. 첫 회 초반 출연 여배우들의 입을 빌려, <마마도>는 <꽃보다 할배>와 다른 개성으로 나가겠다는 의지를 <꽃보다 할배>에는 없는 복불복으로 나름 피력한 셈이다. 





그러나 <꽃보다 할배>처럼 해외 배낭여행 컨셉이 아닌, 원로 여배우들이 차를 타고 국내를 이동하는 <마마도>에서 왜 <꽃보다 할배>처럼 짐꾼이 필요한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물론 <마마도>는 이태곤의 역할을 짐꾼이 아닌, 기사로 못을 박았다. 하지만 첫 회인 점을 감안하더라도,  이렇다할 존재감이 없었던 이태곤은 그 미미한 역할 때문에 <꽃보다 할배> 이서진의 성공을 다분히 의식하여 의도적으로 만든 '계륵'이란 눈총만 키울 뿐이다. 







<꽃보다 할배>와 달리 보이고자 하는 몇몇 설정에도 불구, 정작 연출, 편집, 캐릭터 설정 모든 면에서 <꽃보다 할배>와 전혀 다른 개성과 차별화된 재미를 보이지 못한 것도 <마마도>의 가장 큰 한계 중 하나다. 


물론 이제 첫 회만 방영했고, 출연진들 간의 관계 구도, 캐릭터가 제대로 잡혀있지 않은 상태에서 <마마도>의 미래를 단정짓기는 다소 큰 이른 감이 있다. 하지만 <마마도>는 할매, 국내여행, 복불복을 제외하고 <꽃보다 할배>보다 더 나은 모습도, 할아버지와는 또 다른 강점이 있는 할머니들의 매력을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 예전부터 각종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입담을 과시한 김수미, 할미넴 김영옥 등 원로배우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캐릭터에 전적으로 의존할 뿐, <꽃보다 할배>처럼 편집, 자막, 설정을 통해 예상치 못했던 친근한 모습을 돋보이게 하지 못하는 연출력에 아쉬움을 남게 한다. 





어쩌면 KBS 예능국은 첫 회만에 시청률 10%를 돌파한 <마마도>를 통해 한 때 MBC <일밤-나는가수다>를 카피했다는 오명을 딛고, 토요일 예능 절대 강자 MBC <무한도전>과 동시간대에 맞붙음에도 불구,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는 <불후의 명곡-전설을 노래하다>(이하 <불후의 명곡>). 그리고 <무한도전> 중장년층 버전으로 한 때 큰 인기를 끌었던 <해피선데이-남자의 자격>)성공 사례를 다시 한번 이어나가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지금은 폐지되었으나, 한 때 합창단으로 큰 돌풍을 일으킨 <남자의 자격>, 프로 가수들 간 서바이벌 대결 원조프로그램인 <나는가수다> 폐지 이후에도 절찬리에 방영 중인 <불후의 명곡>이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는 비결은 각각 프로그램이 따라했다고 지목받은 프로그램과 비슷하면서도 차별화되는 특징을 시청자들에게 어필했기 때문이다. 





가령 <불후의 명곡>은 <나는가수다>의 프로 가수들간의 대결과 1위를 선정하는 컨셉은 비슷하지만, <나는가수다>에서 가장 주목받았던 탈락 대신, 가수들의 스케줄에 따라서 자유롭게 출연과 하차를 결정하는 방식을 택했다. 한 회 당 마지막 무대에서 가수 1:1 무대에서 관객평가단의 더 많은 득표를 얻는 출연진이 최종 우승을 차지하지만, 일렬로 순위를 매기고, 그에 따라 누군가가 탈락한다는 부담없이 실력있는 가수들의 공연을 들을 수 있는 <불후의 명곡>의 시스템은 <나는가수다>의 탈락제도에 일종의 거부감이 있던 시청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내기도 하였다. 


비록 <나는가수다>는 역사의 뒤안길에 사라졌지만, <나는가수다> 탄생 이후, 비슷한 컨셉으로 만들어진 <불후의 명곡>은 지금도 꾸준히 10% 안팎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그러나 <불후의 명곡>이 <나는가수다>의 아류라는 비판을 뒤로하고 <불후의 명곡>만의 장점을 부각시키며, 안정된 입지를 쌓아올리기까지는 어떻게든 <불후의 명곡>을 <나는가수다>와 계속 차별화하고자했던 제작진의 노력과 적지 않은 시간이 있었다. 





그러나 <불후의 명곡> 성공 이후, 다시 한번 공영방송의 자존심과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양심을 뒤로하고 최근 대중들 사이에서 큰 반항을 일으키는 프로그램의 기본 컨셉을 LTE-A급으로 절묘하게 변형시켜 나타난 <마마도>는 정작 첫 회임에도 불구, 할머니, 국내 여행을 제외하곤 <꽃보다 할배>와 그 어떤 차이점도, 아니 그들만의 개성을 보여주겠다는 치열한 의지조차 느껴지지 않는다. 





긴장감 제로인 안일한 몰래카메라에서부터 원활한 스토리텔링을 방해하는 이음새 부족한 편집, 복불복과 김영옥 등 구수한 입담에 전적으로 의존한 재미 등등. 고무적인 첫 회 시청률과 달리, 그럴싸할 성공적 데뷔에 가려져있던 <마마도>의 내부는 이제 막 첫술을 떴다는 것을 감안해도 상당히 갈 길이 멀어보였다. 과연 <마마도>는 <꽃보다 할배> 짝퉁 논란(?)을 뒤로하고, <불후의 명곡>의 뒤를 잇는 성공 신화를 이어나갈 수 있을까. 귀추가 주목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