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전망대

극비수사. 소신있는 사람들의 뭉클한 휴먼드라마

반응형

<해운대>, <국제시장> 윤제균 감독과 함께 부산을 대표하는 감독 곽경택이 <극비수사>라는 신작을 내놓았다. 부산에서 실제 일어났던 사건을 배경으로 하고 있고, 김윤석, 유해진이 각각 유괴당한 아동을 찾는 형사와 점쟁이로 열연하였다. 





자신의 담당 관할 지역에서 일어난 사건이 아님에도 불구, 괴한에 납치당한 은주 가족들의 부탁으로 어쩔 수 없이 유괴 수사에 참여하게된 공길용(김윤석 분) 형사는 제법 뚝심있게 수사를 진행하고자 하지만, 다른 지역에서 착출된 공형사를 바라보는 담당 형사들이 영 곱지 않다. 


동료 형사들의 비협조적인 자세로 사건 진척에 난항을 걷던 공형사는 은주 고모(장영남 분)에게서 김중산 도사(유해진 분)를 소개받는다. 다른 점쟁이들과 달리 유일하게 은주의 생존을 점친 김중산의 도움을 받아 조금씩 사건의 실마리를 찾아가려는 공형사. 하지만 전혀 예상치 못한 방해물로 인해 수사는 다시 미궁으로 빠지게 된다. 





실화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에 형사가 범죄를 해결하는 수사물을 곁들어 영화의 대부분을 꾸려나가지만, <극비수사>가 진짜 하고 싶은 이야기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을 재구성하고 해결하는 과정만을 보여주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대신 사건에 가려 보이진 않았지만, 아이를 구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했던 진짜 영웅들의 이야기를 들려주고자 한다. 


보통 사람들이 미신이라고 치부하는 무속인의 힘을 빌려서라도 아이를 찾고 싶어하는 가족들의 간절한 바람과 달리 유괴 사건 해결로 자신에게 돌아올 이득만 생각하는 형사들의 이기적인 집단 행동은 가족들의 애타는 가슴을 더욱 타들어가게 한다. 





모두다 하나같이 아이를 찾지 못할 것이라고 고개를 가로지을 때, 오직 공형사와 김중산만이 아이를 찾겠다는 일념 하에 묵묵히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한다. 하지만 아이를 유괴범에게서 무사히 구출하는데 온몸을 던진 이들에게 응당 돌아올 보상은 전혀 엉뚱한 이들이 가로채버린다. 


간절히 원하는대로 이루어졌다한들, 결과적으로 마냥 행복하지 못한 씁쓸한 결말이었다. 그럼에도 영화는 마지막까지 사람의 생명을 그 무엇보다도 소중히 여기고 몸소 실천하고자했던 두 남자의 소신에 따뜻한 박수와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사람으로서 응당 지켜야할 도리와 본분이 점점 희석화되어만가는 시대에 소신을 지킨 의로운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짙은 울림을 선사하는 곽경택 감독의 귀환이 그 어느 때보다 반갑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