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냉장고를 부탁해. 최소한의 재료로 맛과 재미 모두 잡은 김풍의 토달토달

반응형

지난 29일 방영한 JTBC <냉장고를 부탁해>에 출연한 인피니트 성규의 냉장고는 그야말로 역대급 난이도였다. 그나마 냉장고에 들어있던 대부분의 재료들이 쓰레기통에 직행해야했으며, 요리에 쓸 수 있는 식품들은 지극히 제한되었다. 





최소한의 재료만으로 맛깔스러운 음식을 만들어야하는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그래도 이날 <냉장고를 부탁해>에서 성규의 냉장고를 책임지게된 셰프들은 달랐다. 평상시와 달리 활용할 수 있는 식품들이 한정적이었지만, 이들은 최소한의 재료만으로도 성규와 시청자들을 만족시키는 일품 요리를 선보였다. 


냉장고에 오래 묵혀둔 음식들이 많아 그나마 있던 식품도 버린 결과 생긴 재료 부족 사태였다. 하지만 그 빈곤은 냉장고에 늘 구비되어있는 식자재로도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다는 전화위복이 되었다. 이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의 냉장고가 기존의 <냉장고를 부탁해>에 등장한 게스트들의 냉장고 안처럼 풍성할 수는 없는 법이다. 흔히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요리를 지향하는 백종원이 등장하는 방송 프로그램이 인기를 끄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매 프로그램마다 시청자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레시피를 친절하게 알려주는 백종원과 달리, 유명 셰프들간의 대결에 초점을 맞춘 <냉장고를 부탁해>는 조금 더 난도있는 요리를 선사한다. 여기에 각양각색 식자재 구비로 꽉 찬 게스트들의 냉장고가 셰프들의 요리혼을 더 활활 불태우게 한다. 





15분만에 모든 요리를 완성시켜야하는 제한이 있긴 하지만, 유명 레스토랑에서 볼 법한 품격있는 요리로 시청자들의 눈호강을 제대로 해줬던 <냉장고를 부탁해>. 하지만 이 중에서도 유독 친근한 비주얼과 맛으로 눈길을 끄는 셰프 김풍이 있었다. 


엄연히 말하면, 김풍은 전문 요리사가 아니다. 본업이 웹툰 작가인 그는 SNS을 통해 일약 ‘자취요리 전문가’로 각광받게 되고, 그 인기에 힘입어 <냉장고를 부탁해> 고정 출연진으로 합류하게 된다. 요리를 전문적으로 하지 않지만, <냉장고를 부탁해> 다른 셰프들과 MC 김성주, 정형돈이 인정할 정도로 김풍의 요리 실력은 수준급. 그리고 비교적 흔한 재료를 활용하여 음식을 만드는 김풍의 요리는 시청자들도 따라하게하고픈 매력이 있다. 


이미 여러 차례 <냉장고를 부탁해> 출연을 통해 자신만의 요리 세계를 확고히 구축한 김풍에게 지난 29일 방영분은 “없는 대로 더 잘 만든다”는 그의 장점을 십분 발휘 할 수 있는 최적화된 무대였다. 물론 김풍에게도 상당수의 식자재가 쓰레기통으로 직행할 정도로 요리에 만들 수 있는 재료가 적었던 성규의 냉장고는 쉽지 않은 도전이었다. 





그러나 김풍은 토마토와 계란을 주재료로 하여, 중화풍 맛이 나는 해장 음식 ‘토달토달’을 완성시킨다. 김풍이 내놓은 ‘토달토달’은 호평 일색이었다. 중화요리의 대가 이연복 셰프도 감탄함은 물론, 최현석 셰프도 여타 김풍이 했던 요리 중에서 가장 깊은 맛이 난다는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김풍이 ‘토달토달’에 활용한 재료는 토마토, 달걀. 식빵, 라면, 그리고 기본 조미료가 전부였다. 그러나 김풍은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요리 초보도 쉽게 만들 수 있는 요리로 깊은 맛을 내었고, 토마토와 달걀만 있어도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다는 사례를 보여주었다. 


이는 김풍뿐만이 아니었다. 이날 출연한 이연복, 미카엘, 이원일 셰프 모두 ‘역대 최악의 미션’이라고 부를 정도로 부족한 재료로 한정된 요리를 만들어야한다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럼에도 셰프들은 성규의 입맛을 만족시키는 요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그 결과 냉장고에 묵혀있던 재료들이 맛과 비주얼을 고루 갖춘 최고의 요리로 변신하는 기적을 일구어냈다. 





그 어느 때보다 빈곤한(?) 냉장고 덕에 되찾을 수 있었던 초심. ‘냉장고의 신분상승 프로젝트’ 를 앞세운 <냉장고를 부탁해> 기획 의도를 돌아보게 하는 의미있는 한 회로 기억되는 순간이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