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전망대

디어 마이 프렌즈. 쉽게 이뤄줄 수 없기 때문에 안타까운 사랑 이야기는 처음이야

반응형

tvN <디어 마이 프렌즈>를 3회까지 보면서 느낀 생각은 딱 하나 였다. 대한민국에서 이런 드라마를 만들 사람은 노희경 밖에 없다는 것. 아무리 대한민국 최고의 연기력을 자랑하는 배우들 이라고 한들, 원로 배우들이 메인으로 등장하는 드라마도 흔하지 않지만, 여주인공이 불의의 사고로 장애인이 된 남자와 애틋한 사랑을 나누는 이야기는 특집 단막극에는 가끔 볼 수 있었지만, 황금 시간대에 방영하는 미니시리즈에서 보기는 어려웠다. 




왜 지난 14일 방영한 <디어 마이 프렌즈>에서 장난희(고두심 분)이 딸 박완(고현정 분)에게 세상의 모든 남자는 다 되지만, 유부남, 장애인은 안된다고 못박은 이유가 있었다. 그 대사 때문에 몇몇 시청자들이 불편함을 지적하는 글이 게재 되기도 했지만, 이는 <디어 마이 프렌즈> 제작진의 해명대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깨고자 하는 의도에서 비롯된 대사다. 장난희의 대사는 우리 사회에 실제로 존재하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시선을 있는 그대로 보여 줬을 뿐이다. 하지만 장난희의 바람과 달리, 그녀의 딸 박완은 장애인인 서연하(조인성 분)과 사랑하는 사이이며, 절대 장애인은 안된다는 장난희와 크나큰 갈등을 예고하게 한다. 


그런데 <디어 마이 프렌즈>에는 박완과 서연하의 관계 외에도, 다른 드라마에서는 도통 볼 수 없는 소재와 이야깃거리가 눈에 띄게 등장한다. 일일, 주말 드라마에 연륜있는 원로 배우가 등장 하여, 비중있는 역할을 맡는 것은 늘 있어왔던 일이지만, 대부분 노인 하면 떠오르는 이야기의 범주와 캐릭터, 즉. 자기 고집 내세우다가 자식들을 곤경에 빠트리거나, 자기 자식들을 위해 온갖 악행을 저지르거나, 아니면 철저히 자기 자신을 희생시키는 선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나마 최근 방영한 드라마 중 노인 캐릭터를 흥미롭게 다룬 작품은 <디어 마이 프렌즈>에도 출연하는 김혜자가 주연을 맡았던 KBS <착하지 않는 여자들>이 유일했다. 하지만 그 드라마도 노인이 아니라, 한 여성으로서 가진 기구한 사연을 극적으로 다루었을 뿐,  요즘 실버 세대가 봉착한 문제, 고민을 심도있게 다루지는 않았다. 




<디어 마이 프렌즈>에 등장하는 어르신 캐릭터는 노인 이기 이전에, 인간이다. 몸은 7080이지만, 마음만큼은 이팔청춘인 이들은 여전히 하고싶은 것도 많고, 얼마 남지 않은 인생 즐겁게 살고 싶어한다. 하지만 체통을 지켜야할 어르신들의 부산스러움에 박완을 비롯한 젊은이들은 불편함을 느낀다. 그래서 젊은이들은 그런 어르신들을 '꼰대'로 부른다. 반면 노인들은 자신들이 젊었을 때 그랬듯이, 나이 많은 사람을 공경하지 않는 청년들이 못마땅스럽다. 그래서 몇몇 노인들은 자신들의 지난 날을 언급하며, 만나는 청년들 마다 훈계를 하기도 하고, 지적하는 일도 서슴지 않고 행한다. 그런 상황이 계속 반복되는 악순환만 이어질 뿐, 도무지 어디에서부터 잘 못되었는지에 대한 고찰은 없었다. 그렇게 노인과 청년들의 대화는 점점 단절되고 있었다. 


하지만 대놓고 실버 드라마를 자청하는 <디어 마이 프렌즈>는 기존의 공중파 가족드라마와는 다른 방식으로 노인들의 이야기를 접근하고자 한다. 장난희와 박완의 관계가 그에 대한 좋은 예시가 될 것이다. 그저 자기 자식 잘 되길 바라는 장난희는 자식을 위하는 마음에서, 딸이 좋은 남자(이것도 장난희의 기준에서) 만나 고생안하고 살 길 바라는 마음에서 유부남, 장애인은 안 된다는 말로 다리가 불편한 서연하를 사랑하는 박완의 가슴에 상처를 준다. 매사 자기가 살아온 경험의 틀 안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장난희는 딸에게도 그녀 자신이 세상을 보는 기준을 강요하고, 따를 것을 요한다. 그런데 박완의 입장에서는 야속할 지 몰라도, 남편 바람으로 오랫동안 마음 고생하고, 가족 중에 장애인이 있었기에, 그 고통을 잘 알고 있는 장난희의 생각을 탓할 수는 없는 법이다. 




그러나 장난희의 바람과 다르게, 박완과 서연하는 사랑하지만, 쉽게 다가설 수 없는 애틋한 관계를 이어나갈 것이고, 이에 대한 장난희와 박완의 충돌은 필연적이다. 과연 박완과 서연하의 관계는 어떤 결말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등장 인물들간의 관계를 정립하는 과정에 있어서 막연한 희망고문을 주지 않는 노희경 이기 때문에 더욱 궁금하고 기대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