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시즌2로 재도약 꿈꾸는 언니들의 슬램덩크의 진짜 위기는

반응형

지난 여름 ‘언니쓰’가 공전의 히트를 쳤을 때만해도 올해의 예능은 KBS <언니들의 슬램덩크>의 차지인 줄 알았다. ‘언니쓰’만 놓고 보면 올 한해 대중문화 전반적으로 이 프로젝트 걸그룹 이상으로 파급 효과를 끼쳤던 콘텐츠는 드물었다. 시청률로는 10% 이상을 기록하는 SBS <다시쓰는 육아일기! 미운 우리 새끼>(이하 <미운 우리 새끼>)와 같은 경우에는 프로그램이 재미있다는 평가가 대부분이지, 그 이상의 파급력은 주지 못한다. 




하지만 ‘언니쓰’는 프로그램을 위해 조직한 프로젝트 걸그룹이라는 인식을 넘어, KBS <뮤직뱅크>를 통해 가진 ‘언니쓰’의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던 무대에 대한 호응도 좋았고, 음원 성적 역시 기대 이상이었다. 비록 시청률은 두 자리수를 넘기지는 못했지만, 7.8%이라는 평일 예능으로서는 나쁘지 않은 수치를 받았고, 온라인상이 ‘언니쓰’로 들썩이던 올해 여름은 그야말로 ‘언니쓰’의 세상이었다. 


그런데 ‘언니쓰’ 프로젝트가 끝나자마자, <언니들의 슬램덩크>는 대폭락의 위기를 맞게 된다. 현재 <언니들의 슬램덩크> 시청률은 지난 18일 방영분 기준으로 2.5%(닐슨코리아 기준)이다. 동시간대 방영하는 <미운 우리 새끼>의 압도적인 인기 탓으로 낮은 시청률에 대한 위안을 삼을 수 있겠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제 더 이상 <언니들의 슬램덩크>에서 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아니, 솔직하게 말을 해서 애초부터 <언니들의 슬램덩크>의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은 적었다. 다만, <언니들의 슬램덩크>에 출연하고 있는 유명 연예인들의 걸그룹 도전기가 화제를 불러일으킨 것이고,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어모은 것뿐이다. 


<언니들의 슬램덩크>의 출연진의 구성은 좋은 편이다. 요즘 예능 대세로 꼽히는 김숙, 대세 여배우 라미란, 예능 베테랑 홍진경이 주축이 되어 프로그램을 이끈다. 한 때 <언니들의 슬램덩크>에 출연했던 티파니가 SNS 상에 전범기를 올린 이후 곤욕스러운 상황에 처하기도 했지만, 빠른 후속 조치로 티파니를 프로그램에서 하차시켰다. 티파니 논란 이후 <언니들의 슬램덩크>가 위기를 맞게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티파니의 전범기 논란 이전부터 <언니들의 슬램덩크>는 흔들리고 있었고, 다만 ‘티파니’라는 악재가 겹쳤을 뿐이다. 


만약에 티파니가 <언니들의 슬램덩크>를 이끄는 핵심 멤버였다면, 티파니를 둘러싼 논란과 하차가 프로그램 존폐위기까지 거론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 였을 것이다. 하지만 <언니들의 슬램덩크>에서 티파니의 영향력은 적었다. 이미 대한민국 최고의 걸그룹의 일원이고, 걸그룹이 되기 위해 다년간 트레이닝을 받아온 티파니에게 걸그룹으로 춤과 노래를 대중들에게 선보이는 것은 늘 해오던 익숙한 일이다. 걸그룹은 아니지만, 이미 래퍼로서 인정받은 제시 또한 걸그룹 변신에 대한 감흥은 상대적으로 덜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언니쓰’의 성공은 걸그룹이 정말 하고 싶었다던 민효린, <언니들의 슬램덩크> 아니었으면 평생 걸그룹과 인연없이 살았을 것 같지만, 최선을 다해 멋진 무대를 보여준 라미란, 김숙, 홍진경의 차지였다. 




<언니들의 슬램덩크>라는 프로그램을 위한 프로젝트가 아닌 라미란, 김숙, 홍진경, 민효린의 파격적인 변신으로 주목받은 ‘언니쓰’는 프로젝트의 대성공에도 불구, 이를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인지도 상승으로 이끌지는 못했다. 언니쓰=언니들의 슬램덩크 그 자체로 받아 들었던 수많은 시청자들에게 더 이상 걸그룹으로 무언가를 보여주지 않는 <언니들의 슬램덩크>는 관심도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애초 ‘언니쓰’는 <언니들의 슬램덩크>가 보여주고자 했던 멤버들의 꿈 중 하나 였을 뿐이다. 첫 번째 꿈 계주에 나선 김숙의 버스 운전 도전을 유보시키고, 2번째 프로젝트로 실행한 걸그룹 도전이 흥행에 성공했다. 그런데 <언니들의 슬램덩크>는 걸그룹을 만들기 위해 기획한 프로그램이 아니라, 화려한 걸그룹과는 확연히 다른 결을 가진 꿈도 보여주기 위해 만든 예능이다. 허나 여성 연예인들의 꿈과 도전을 다룬 프로그램으로서 무언가를 차곡차곡 보여주기 이전에 ‘언니쓰’로 너무나도 일찍 샴페인을 터트린 <언니들의 슬램덩크>는 ‘언니쓰’의 성공의 굴레에 갇혀 버린 비운의 프로그램으로 남았다. 


여전히 <언니들의 슬램덩크>에 대한 애정을 놓지 않고 있는 시청자들은 ‘언니쓰’ 이외에도 멤버들의 꿈을 이루기 위한 여러 도전으로 쏠쏠한 재미가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이 프로그램의 진가를 알아보지 못하는 낮은 시청률을 아쉬워한다. 그들의 말대로 <언니들의 슬램덩크>는 여전히 흥미로운 요소가 많은 예능 프로그램이다. 그래서, KBS 측에서도 폐지가 아닌 시즌2 제작으로 재정비를 꽤하려고 하는 것이다. 


문제는 ‘언니쓰’의 엄청난 성공으로 딜레마에 빠진 <언니들의 슬램덩크>의 현주소다. ‘언니쓰’ 이상의 대형 프로젝트로 다시금 ‘언니쓰’의 옛 영광을 재현할 수도 있겠지만, <언니들의 슬램덩크>에만 전적으로 매달리는 것이 아닌 연예인들이 매번 강도높은 도전을 수행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렵다. 매번 ‘무한도전 가요제’ 등 멤버들의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굵직한 특집을 이어나가는 MBC <무한도전> 또한 가끔씩 쉬어가는 코너를 마련한다. 이는 ‘무한도전 가요제’, ‘토토가’ 등 대형 프로젝트가 아니더라도, <무한도전>이란 예능에 대한 시청자들의 믿음과 브랜드 가치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무한도전>이 버라이어티 예능으로서 신뢰도와 브랜드를 구축하기 까지 여러 시행착오를 거쳤다는 것은 잘 알려진 바이다. 황소와 힘겨루기에 들어갔던 <무모한 도전>에서부터 시작해서 도전의 영역을 차근히 밟았기 때문에 오늘날 무엇을 하던간에 시청자들의 전폭적인 사랑을 받는 <무한도전>이 될 수 있었다. 그런데 ‘언니쓰’ 외에는 이렇다할 뭔가를 보여주지도 설득하지 못했던 <언니들의 슬램덩크>가 여자 연예인들의 꿈과 도전을 계속 보여주어야할 이유는 무엇일까. 내년 1월 시즌2로 재개하는 <언니들의 슬램덩크>는 ‘언니쓰’가 아니라도 멤버들의 꿈과 도전이 재미있을 수 있음을 설득하는 과정이 차근차근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이다. 그래야 ‘언니쓰’ 외에도 장점많은 이 프로그램이 산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