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박명수부터 배정남까지 맹활약! 군대로 간 '무한도전'의 도전은 성공적

반응형

MBC <일밤-진짜사나이>(이하 <진짜사나이>)가 폐지된 마당에 MBC <무한도전>이 군대로 갈 줄 알았나. <무한도전-진짜사나이>는 시작부터 뒤통수를 제대로 쳤다. 그래도 <진짜사나이>에 출연했던 연예인들은 자기가 군대(체험)을 갈 줄 알고, 나름의 준비를 하고 촬영지인 부대로 향했지만, <무한도전> 출연진들은 정말 영문도 모른채 군대로 끌러간다. 




만약 <무한도전> 출연진들에게 군대 특집 촬영이 있다고 귀띔이라도 해주었으면 나름 마음의 준비는 했을텐데 군 부대에 입성하자마자 실수만발인 박명수를 보아하니 정말 <무한도전> 출연진들은 자신이 군대 체험을 할 지 전혀 상상도 하지 못했던 것 같다. 


<무한도전-진짜사나이>에서 박명수가 연신 뿜어내는 웃음은 그 조차도 의도한 바가 결코 아니다. 박명수는 곧 쉰을 바라보는 구멍병사 일 뿐이다. 시력 때문에 군대를 면제 받은 박명수는 군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고, 그가 좀 더 이른 나이에 군대 체험을 떠났으면 이 정도는 아니었겠지만, 너무 늦은 나이에 군대를 경험해 본지라 몸과 머리가 마음만큼 따라주지 않는다. 


만약 실제 부대 내에 박명수와 같은 병사가 있었다면 그와 함께 같은 내무반을 쓰는 동료들은 골치 꽤나 아팠을 것이다. <무한도전-진짜사나이>에서도 몇 번 나왔지만, 한 병사가 실수를 하면 그 옆에 있는 다른 병사들도 함께 얼차레를 받는다. 하지만 <무한도전>은 예능이고 시도 때도 없이 실수를 벌이는 박명수는 한동안 침체기와 다름없었던 <무한도전>을 살리는 웃음 사냥꾼으로 각광받는다. 


지극히 개인적인 사견이지만, 얼마 전 군 부대 내에서 벌어지는 폭력을 실감나게 다룬 독립영화 <폭력의 씨앗>(2017)을 본 지라, 군대를 소재로 한 <무한도전-진짜사나이>가 썩 와 닿지는 않는다. <진짜사나이>가 한창 인기를 끌었을 때도 초반에는 굉장히 재미있게 보았지만, 어느 한 부대에서 일어난 폭력 사건을 접하고 <진짜사나이> 시청까지 접은 바 있다. 그 이후 시즌2를 재개할 때 기사를 써야하기 때문에 몇 번 챙겨본 적은 있었지만 군대를 예능으로만 바라보는 관점은 썩 유쾌하게 다가오지 않는다. 


하지만 <무한도전-진짜사나이> 성공에서 보았듯이, 군대 예능은 출연진들만 잘 만나면 언제든지 평균 이상의 웃음과 재미를 보장할 수 있는 꿀 아이템이다. 그리고 화생방 훈련을 통해, 전우애 등을 위시한 감동도 선사할 수 있다. <진짜사나이>가 수많은 예능 스타를 배출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바로 웃음, 재미, 감동이 총 망라한 탄탄한 스토리텔링이 있었다. 비호감에 가까운 연예인도 <진짜사나이>에서 조금이나마 활약을 보여주면 인기 스타가 될 수 있었다. 


어쩌면 <무한도전>이 지금 이 시점에서 군대를 간 것도 새 멤버로 물망이 오른 배정남을 위해서인지도 모르겠다. <무한도전-진짜사나이> 출연 이전만 해도 <무한도전> 애청자들에게 반감만 불러일으켰던 반 고정 배정남은 지난 15일 방송에서 보여준 긍정적인 성격, 타인에 대한 배려와 희생정신, 전우애 덕분에 그에게 굳게 닫혀있던 시청자들의 마음을 조금씩 열게 한다. 




<무한도전-진짜사나이>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고 배정남의 고정 출연에 우려를 표하는 사람들의 걱정을 사로잡을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진짜사나이' 특집을 통해 조금이나마 호감을 얻었다는 것은 <무한도전>이나 배정남 모두에게 긍정적인 신호탄이다. 이제 배정남만 잘 하면 된다. 처음부터 모든 것을 잘 하는 사람은 없겠지만, 그래도 대한민국 최고 예능 <무한도전> 아닌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