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백종원의 골목식당' 백종원의 솔루션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기본에 충실하는 것

반응형

백종원이 운영하는 체인점 식당들을 좋아하지 않는다. 가격대비 먹을만한 음식을 제공한다는 생각은 들지만, 비슷한 가격으로 다른 식당에서 한 끼를 해결하는 것이 더 낫다는 판단이다. 비슷한 예로, SBS <백종원의 3대천왕>에 등장했던 몇몇 음식점들도 내 입맛에는 맞지 않았다. <백종원의 3대천왕>에 등장했던 모든 음식점을 간 것이 아니므로 섣불리 말할 수는 없겠지만, 백종원의 입맛이 모든 이의 입맛을 충족 시킨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은 여러모로 볼 만한 TV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골목식당 솔루션에 선정된 식당의 음식에 온갖 평을 쏟아내는 백종원의 입맛을 전적으로 신뢰 하지는 않지만, 음식점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저지르기 쉬운 실수를 지적하고 솔루션을 제시하는 백종원의 한 마디는 꽤나 설득력있게 들린다. 


백종원의 진가가 드러나는 것은 아이러니 하게도  음식점으로 기본기가 전혀 없다는 식당들만 모아 놨다는 <백종원의 골목식당-뚝섬편>이었다. 이 방송을 하면서 백종원의 혈압은 조금 올라갔을 지도 모르겠지만 식당 운영 노하우의 액기스를 쏙쏙 들이 알려주는 '골목식당-뚝섬편'은 방송 참가자들은 물론, 비슷한 고민을 안고있는 요식업자들의 눈을 번쩍 뜨게 한다. 


사실 백종원의 비법은 그리 특별하게 다가오지 않는다. 식자재, 위생관리 잘하고 먹을 만한 음식을 만드는 것. 삼척동자도 다 아는 음식점 운영의 기본이라고 하나, 막상 잘 지켜지지 않는 현실에 시청자들은 분노 했고, 몇몇 시청자들은 청와대 청원을 통해 자신들의 이에 대한 불만을 표출 하기도 했다. 


처음부터 미운털 제대로 박힌 '골목식당-뚝섬편' 식당들이 방송 이후 골목식당 효과를 톡톡이 볼 수 있을지 또한 미지수이다. 그래도 '골목식당-필동편'에서 멸치육수를 두고 백종원과 갈등을 벌이며 호된 비판 받았던 '필동멸치국수'는 적어도 먹을 만한 음식을 판매하고 있었으며, 이는 어디까지나 음식에 대한 백종원과의 견해 차에서 발생한 일종의 해프닝이었다. 


그러나 '골목식당-뚝섬편'에 등장한 식당들은 사정이 다르다. 맛에 대한 평가는 고사하고, 이 식당에서 나온 음식들이 믿고 먹을만한 음식 인가에 대한 신뢰도 구축이 시급해보인다. 백종원이 '골목식당-뚝섬편' 사장들에게 요구했던 것은 당장의 현저한 맛 개선이 아니다. 음식점으로서 기본을 갖추라는 것이었다. 적어도 손님들에게 내놓는 음식에 대해서 치열하게 고민하고 노력하는 것. 앞서 말했지만 백종원은 '골목식당-뚝섬편'에 등장 하는 식당들 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이미 첫 회에 해당 식당들을 방문하면서 마음을 비운 지 오래인 백종원이다. 




맛은 둘째치고 일단 먹을 만한 음식을 만드는 것. 그런데 백종원이 엄청난 솔루션을 준 것도 아니요, 시키는 대로 철저한 식자재 관리와 요리 방법만 바꿨을 뿐인데 몇몇 식당은 이미 상당한 개선을 보여주었다. 오히려 백종원과 시청자들을 씁쓸하게 만든 것은 자신이 직면한 문제를 정면으로 부딪치기 보다 회피하려드는 자세였다. 백종원 스스로가 말했듯이, 그는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출연한 모든 식당을 대박으로 만드는 신은 아니다. 백종원은 문닫기 일보직전의 식당에 날개를 달아줄 뿐, 결국 그 위기에서 빠져나오는 것은 식당 사장들의 노력과 개선의지에 달려있다. 백종원의 한숨만 늘어나는 '골목식당-뚝섬편'에서 과연 백종원의 솔루션을 받는 영예의 주인공이 탄생할 수 있을까. 월드컵 중계로 한 차례 결방된 <백종원의 골목식당-뚝섬편>의 다음 이야기가 궁금하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