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전망대

'증발' 20년 동안 실종된 딸을 향한 #아빠의 편지 영상 공개

반응형

장기 실종아동 문제를 향해 다양한 층위에서 화두를 던지는 다큐멘터리 영화 <증발>이 20년 장기 실종된 딸 최준원에게 보내는 최준원 아버지 최용진 씨의 #아빠의 편지 영상을 공개했다. 

 

 

공개된 영상은 오래된 홈비디오 속 티 없이 웃는 모습과 대비되는 “2000년 4월 4일 실종된 여섯 살 최준원은 저의 둘째 딸입니다”라는 자막으로 시작된다. 이어 긴장한 듯 카메라 앞에 선 아버지 최용진은 “모든 것이 아직도 생생해요. 금방 찾을 줄 알았는데 이렇게 오래 걸릴 줄 몰랐습니다. 20년 동안 시간이 멈춘 것 같습니다”라고 회상하며 편지를 읽는다. 

 

 

자신이 버텨야 준원을 찾을 수 있다는 일념으로 20년을 살아온 그는 서울 망우1동 염광아파트 놀이터에서 그네 앞에 줄 서 기다리거나 만으로 5살도 안된 무렵 유치원이 아닌 학교에 보내달라고 떼를 쓰는 준원의 20년 전 모습을 마치 어제 일인 듯 생생히 떠올린다. “유치원을 한 달 다니고 사라진 것이 아빠는 너무 지금 목이 멘단다”,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는데 지금도 그림을 그리고 있는지”, “또 건강하게 잘 있는지 궁금하고, 잘 있을 거라고 믿고 있고”라는 말은 6살 어린이 준원이 26살 어엿한 성인이 되었을 지금까지 그가 견뎌냈어야 할 시간을 짐작케 하며 눈물샘을 자극한다. “너무 오래되다 보니까 이제는 네가 아빠를 찾아줬으면 하는 생각도 해본다”, “우리는 반드시 만날 수 있을 거야. 아빠는 확신해”, “빨리 돌아왔으면 좋겠다”는 마지막 진심은 애써 눈물을 참던 이들마저 울컥한 마음을 쏟아내게 만든다.

편지 속 언급되는 6살 준원은 그림 그리기를 즐겨해서 작은 몸집에도 스케치북을 항상 끼고 다녔고, 서울 동원초등학교 병설 유치원 별님반에 입학했으며, 실종 당일 청자켓, 주황색 쫄바지, 흰 머리띠를 착용하고 있었다. #아빠의 편지 영상은 실종아동 준원의 정보를 마음을 뒤흔드는 ‘공감’을 통해 한 편의 이야기로 오랫동안 기억하게 돕는다. 

 

 

오랜 세월 속 고립되어가는 준원 가족의 정신적 고통을 내밀하게 그린 <증발>의 메시지는 준원 가족에게만 국한되지 않는다. 상처와 치유의 문제를 우리 사회가 어떻게 마주해야 하는지 다양한 층위에서 화두를 던지고, 영화가 가진 가장 효과적인 힘 ‘공감’으로 실종아동 문제에 대한 관심과 기억을 모은다. 단서를 찾기 힘든 장기 실종아동의 경우 과학 기술과 수사로는 해결이 어려워 한계점에 부딪힌다. 올해 4월 기준 실종 기간별 장기 실종아동은 5~10년 19명, 10~20년 55명, 20년 이상 564명에 달한다. (자료: 보건복지부, 경찰청) 영화 <증발>이 개봉과 함께 관객들의 마음을 뒤흔드는 임팩트를 선사하며 실종아동 문제에 대한 관심과 기억을 모아 기적을 만들어나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실종아동 최준원의 아버지 최용진의 20년 집념을 담아 기적을 만들어나갈 <증발>은 11월 12일 극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다큐멘터리 <증발> #아빠의편지 영상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