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전망대

'캐롤' 필름으로 완성된 고혹적인 비주얼에 담겨진 제작진의 노력

반응형

전 세계 영화제 77관왕 & 246회 노미네이션을 기록한 퀴어 로맨스의 전설 <캐롤>이 극장가에 재개봉 열풍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필름으로 완성한 고품격 필름 룩 미장센 스틸을 공개해 눈길을 끈다.

 

 

이번에 공개된 <캐롤> 필름 룩 미장센 스틸은 1950년대 뉴욕의 분위기를 고스란히 담아낸 고혹적인 비주얼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먼저, ‘캐롤’(케이트 블란쳇)과 ‘테레즈’(루니 마라)가 함께하면서 따뜻함이 더욱 배가되는 클래식한 집 인테리어, ‘캐롤’과 ‘애비’(사라 폴슨)가 클래식 오픈카로 누비는 뉴욕의 거리, ‘캐롤’과 ‘테레즈’가 여행을 떠나 도착한 모텔의 패브릭 패턴 등 1950년대 뉴욕의 분위기를 레트로풍으로 그대로 살린 미장센은 러닝타임 내내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렇게 고혹적인 미장센이 탄생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시대의 분위기를 고스란히 재현하고자 했던 토드 헤인즈 감독과 제작진들의 노력이 있었다. 영화는 원작자 패트리샤 하이스미스가 살았던 1950년대 뉴욕을 담기 위해 옛 건물이 보존된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에서 촬영을 진행하여, Super 16 필름의 질감을 활용해 당시 시대상을 잘 보여주는 화면을 완성했다. 토드 헤인즈 감독은 루스 오킨, 헬렌 레빗, 비비안 마이어, 에스터 버블리 등 50년대 초반 뉴욕의 역사적인 여성 포토 그래퍼들의 사진들을 참고해 화면을 구상했다고 전했다. 여기에, 1950년대에 주로 사용된 초록색, 노란색, 분홍색 색감을 살린 미술을 비롯한 클래식 비주얼을 구성하는 조명, 세트, 의상, 헤어, 메이크업 등 모든 부분이 긴밀한 협업을 통해 영화의 시각적 완성도를 한껏 높였다. 

 

 

한편, 토드 헤인즈 감독은 여성 간의 사랑이 금기시되던 1950년대 속 ‘캐롤’과 ‘테레즈’의 이야기를 더 클래식한 사랑으로 보여주고 싶었기에 당시 신문이나 잡지에 실린 뉴욕의 이미지보다 좀 더 따뜻하고, 시원한 색들을 섞어 현재의 긴장감 넘치는 화면을 구현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필름으로 완성된 고혹적인 미장센이 돋보이는 <캐롤>이 재개봉 열풍에 힘입어 관객들이 온전히 영화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특별 필름 상영도 진행하고 있어  뜨거운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절찬 상영 중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