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전망대

칸영화제 역대 두 번째 여성 감독 황금종려상 수상작 '티탄' 왓챠 수입 배급 화제

반응형

17일(현지시간) 막을 내린 올해 제74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줄리아 뒤쿠르노(38) 감독의 공포영화 <티탄(Titane)>이 영화제 최고 작품상인 황금종려상을 차지했다. 1946년 영화제가 시작된 이후 여성 감독의 영화가 황금종려상을 받은 건 이번이 두 번째. 1993년 제인 캠피온 감독의 <피아노> 이후 28년만이다. 

 

제74회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 <티탄> 줄리아 뒤크르노 감독

 

제74회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에 빛나는 <티탄>은 어린 시절, 교통사고로 뇌에 티타늄을 심고 살아가던 여성이 기이한 욕망에 사로잡혀 연쇄살인범이 된 뒤 일련의 사건에 휘말리다 10년 전 실종된 아들을 찾던 슬픈 아버지와 조우하게 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다. 2016년 발표한 장편 데뷔작 <로우>로 전 세계를 경악에 빠뜨렸던 줄리아 뒤쿠르노 감독의 센세이셔널한 신작이다. 공포 영화에 대한 기존의 선입견을 모두 깨부수는 파격적인 설정과 전개로 주목받은 줄리아 뒤쿠르노 감독은 다시 한번 <티탄>을 통해 한층 충격적인 스토리와 압도적인 연출력을 선보이며 불과 두 번째 장편 연출작으로 황금종려상을 거머쥐는 쾌거를 달성했다. 줄리아 뒤쿠르노 감독이 남긴 수상소감 또한 화제 인데, 시상식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내가 받은 상이 내가 여성인 것과는 관련이 없길 바란다"면서 “제인 캠피온이 이 상을 받았을 때 어떤 기분이었을지 많은 생각이 든다. 앞으로 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 여성 수상자가 뒤를 이을 것”이라고 덧붙인 바 있다. 

 

 

한편 칸영화제 역사상 두번째 여성 감독 황금종려상 수상으로 주목받는 <티탄>은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왓챠가 수입, 배급한 작품으로 더욱 관심을 모으는 가운데, 왓챠 측은 <티탄> 수입 배경에 대해 “다양하고 작품성 있는 영화를 국내에 선보이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티탄>은 화제를 모았던 감독의 전작을 뛰어넘는 뛰어난 스토리 전개와 구성을 보여주는 탁월한 작품이라고 판단했다”며 “칸영화제 수상으로 작품성이 다시 한번 입증되었고, 극장은 물론 스트리밍 서비스로 공개할 수 있어 기쁘다”고 밝힌 바 있다. 

 

레오 까락스 감독 신작 <아네트>

 

또한 왓챠는 <티탄> 외에도 칸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한 <아네트>도 수입 및 배급한다. <아네트>는 <퐁네프의 연인들>, <홀리 모터스> 등의 작품을 통해 국내에도 탄탄한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 레오 까락스(레오스 카락스) 감독의 9년 만의 신작이자 첫 영어 연출작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영화는 세계적인 오페라 가수 앤(마리옹 꼬띠아르)과 스탠드업 코미디언 헨리(아담 드라이버)에게 특별한 딸 아네트가 생기며 일어나는 일을 다룬 뮤지컬 영화로 칸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되어 공개 당시부터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스타워즈> 시리즈를 비롯해 <결혼 이야기>, <패터슨>을 통해 국내에도 잘 알려진 연기파 배우 아담 드라이버와 <라 비 앙 로즈>, <내일을 위한 시간>의 배우 마리옹 꼬띠아르 주연의 작품으로 2021년 최고의 기대작으로 손꼽히고 있다. OST에는 미국의 괴짜 아트 록 밴드 ‘스파크스(Sparks)’가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한편 레오 까락스의 오랜 팬이자 까락스 감독과 함께 옴니버스 영화 <도쿄!>(2008)을 함께한 인연이 있는 봉준호 감독은 특별 게스트로 초청된 칸 영화제 개막식 참석에 앞서 <아네트>에 대해 “이번 영화제 개막작인 <아네트>를 세계 최초로 볼 수 있다는 생각에 흥분된다”라며 높은 기대감을 표한 바 있다. 

<티탄>, <아네트> 외에도 칸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 초청된 <애프터 양> 역시 수입한 왓챠 행보가 더욱 주목되는데,  A24 제작의 <애프터 양>은 콜린 파렐 주연의 SF영화로 입양한 딸의 오빠 역할을 하던 로봇 ‘양’이 작동을 멈추자 그를 되살리기 위해 노력하는 가족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영화 <콜럼버스>로 인상적인 데뷔를 했던 한국계 코고나다 감독이 연출을 맡고, 한국계 배우 저스틴 H. 민이 출연해 주목받고 있다. 

 

<피아노> 제인 캠피온에 이어 칸영화제 사상 두 번째 여성 감독 황금종려상 수상으로 화제를 모은 <티탄>과 레오 까락스 감독 신작 <아네트>, 코고나다 감독의 신작 <애프터 양>은 왓챠 수입, 배급을 통해 국내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