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계전망대

고 박용하의 병문안과 권상우의 사과

반응형



이제 고인이 되신 분에게는 대단히 죄송한 말씀인줄은 아나, 사실 고 박용하씨 생전에 그의 일본에서의 인기에 대해서 강한 의문감을 품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건 박용하씨뿐만이 아니라 모든 한류스타들의 일본 내에서의 인기가 정말인지 궁금했었습니다. 박용하씨나 기타 다른 연예인들을 싫어해서 그런건 아닙니다. 워낙 한국 언론이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과장과 축소에 능한 지라 일본 언론과 현지 내 반응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없는 한국인의 입장에서는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었거든요. 게다가 한류는 거품일뿐이다. 이제 곧 사그라든다는 보도 내용도 보아온터라 더욱 한류에 대해서 의구심을 가끔 가지곤 했습니다. 그래서 일본에 사는 절친한 지인에게 가끔 정말 한류붐이 우리나라언론에서 전한 그대로인지, 정말 그 사람들이 일본 내에서 큰 인기를 얻고있는지에 관해서 자주 물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고 박용하씨 자살 이후 전 일본 언론들에게 약간 충격을 받았습니다. 우리나라도 그렇고 그 나라에서 강한 영향력이 있지 않은 스타가 아닌 이상 그의 죽음을 대서특필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게다가 박용하는 일본에서 활동을 했었을지라도, 엄연히 일본에서는 외국 스타입니다. 그러나 일본언론은 그의 사망소식을 속보로 전하면서, 일제히 그의 죽음을 애도했습니다. 그동안 박용하를 욘하짱이라고 부르며 그를 사랑해왔던 수많은 일본팬들이 비보를 듣고 현해탄을 건너와서 짧은 그의 생을 추모하였습니다. 게다가 아직도 박용하의 일본 팬들은 여전히 그를 잊지못하고 연이어 그의 추모행사를 열고있습니다. 중앙일보 7월 22일자 칼럼에 의하면 일본인들은 가족이 죽었을 당시에도 눈물만 찔끔 흘리는 것이 대다수인데 유독 박용하의 현화식에는 참석한 팬들 1만4천여명 중 상당수가 큰 소리로 통곡과 오열을 했다고 합니다. 또한 박용하 생전에 연례행사로 열려왔던 박용하의 콘서트는 그의 사망으로 인해 모든 행사가 취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단 한건의 환불 요청이 없었다는 걸로 알려져 많은 아쉬움을 자아냈습니다. 박용하 자살 이후 너무나도 충격적인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그의 죽음이 빨리 잊혀지는 한국에 비해서 오히려 일본에서 그의 추모열기가 이어지는 형국이죠.

어쩌면 박용하는 한국에서보다 일본에서 더 영향력이 있었던 스타였던 것도 같습니다. 한국에서도 잘나가는 연예인이였지만, 그가 한국에서 크게 주목받았던 것도,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배우였다는 것이였습니다. 아마 여기서 박용하팬들은 의문을 제기할 지도 모르나, 분명 일반 대중들이나 언론이 생각하는 한류스타 이전과 이후의 박용하는 엄연히 갭이 존재합니다. 어떻게 해석할지는 모르겠지만, 분명 욘하짱이 배우 박용하에게 큰 날개를 달아준거는 틀림없어요. 그렇다고 박용하에게 나쁠 건 없잖아요.

그저 박용하 팬이 아닌 한국 대중이 봤을 때는 배용준,최지우와 마찬가지로 '겨울연가'로 일본 내에서 스타가 된 걸로 알고있습니다. 간간히 박용하의 일본활동이 언론을 통해서 전해지고있었으나, 워낙 언플이 심한 언론들이라 어느정도를 사실과 과장으로 나눠야할지 몰라서 그냥 대충 흘려들었습니다. 그러나 박용하 사후 이후 그의 일본활동을 들어다보면 왜 일본팬들이 유독 박용하를 아끼고, 여전히 그를 못 잊는 건지 이제야 그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박용하가 일본 활동에 큰 공을 들였다는 건 잘 알고있었습니다. 그러나 한국과 일본 양국을 오가는 빠듯한 일정 속에서 팬 하나하나를 일일이 찾아가고 감동을 주는건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박용하는 2004년 한창 일본에서 인기를 얻어갈 때 쯤, 예정되었던 토크쇼 행사를 마치고 공항으로 가던 중, 근위축증으로 20여 년간 인공호흡기를 끼고 병상에 누워 있던 중 자신의 토크쇼 후에 열리는 사인회에 참석하는 행운을 얻었으나 하루 전에 ‘닥터 스톱’이 걸려 아쉽게 박용하의 사인회에 참석하지 못한 한 일본 여성의 사연을 듣고 비행 시간에도 불구하고 그녀가 입원해 있는 병원에 방문하여 10분간 병상에 누워있던 일본 팬의 손을 꼭 잡았다고 합니다.

분명 박용하는 '겨울연가'한편으로 일본에서 유명세를 탔고,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그가 일본에서 잘 알려진 연예인정도였다면 평소 쉽게 눈물을 보이지 않은 그의 팬들이 그의 영정사진앞에서 통곡까지 하였을까요? 적어도 그는 일본팬들에게 자신의 진심을 다했고, 그 진심으로 인해 쉽게 속마음을 열지않는 일본팬들의 마음을 크게 움직였을 것 같았습니다.

일본팬에게만 진심을 다한 것이 아니라, 박용하는 국내팬들에게도 세심한 배려와 관심을 보여줬습니다. 한일을 오가는 빠듯한 스케쥴속에서도, 자신에게 학교 축제 축전을 요청하는 한 여성의 쪽지에 바빠서 요청을 들어주지못해서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정성어린 답문을 보내오기도 했습니다. 요청하는 쪽지에 답장을 보내는 건 당연해보이는 일인지도 모르나, 그 여성분이 박용하 사후 이후 그 사실을 공개한 것을 보면, 그 당시 그 여성이 쪽지를 보낸 수많은 연예인 중에 답문을 보내온 사람은 박용하 외에 그닥 많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왜 이런 사실들이 그의 사후 이후에 알려지는지, 그저 안타까울 뿐입니다.



고 박용하 못지않게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는 권상우 역시 박용하 못지 않게 일본팬들에 대한 사랑이 지극한 걸로 알고있습니다. 물론 그도 일본팬못지않게 한국 대중들에게도 정성들여 공을 들였지요.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의 마음과 국내 대중들의 사이는 점점 멀어지고 있습니다. 권상우 측은 오해라고 하지만, 일반인은 처음 들어보는 '사고후 미조치'와 사고가 터진 지 얼마 안되서 드라마 출연을 강행하는 것도 모잘라, 한국팬보다 먼저 일본팬들에게 사과를 했다는 '오보'는 그야말로 그동안 권상우를 아꼈던 대중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주었습니다. 게다가 권상우 사고가 터진 지 얼마 안되서 역시 여성후배 폭력사건으로 기자회견에서 눈물의 사과를 하고, 출연하던 드라마에 마저 하차한 최철호와 비교됨에 따라, 아직 시작도 안한 드라마에 출연을 하는 권상우가 좋아보일리는 없겠죠.

한국에서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큰 인기를 얻는 스타들에게는 국내 못지 않게 해외 역시 그들에게는 큰 시장입니다. 몇몇 한류스타에게는 국내보다 해외에서 받는 사랑이 더 클지도 모르구요. 그러나 외국에서 더 많은 돈과 사랑을 얻는다고해도, 그들은 한국연예인입니다. 일본이나 기타 외국에서의 활동도 중요하나, 한국에서의 계속된 성공없이는 그들의 한류스타 타이틀도 유지하기란 어려울 것입니다. 설령 이제는 한국보다 일본이 더 중요한 고객이라고 하더라도 최소한 본거지 팬들과 대중 마음 상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왠지 일부 한류스타의 행보를 보자면, 본처를 안방에 가두고 첩하고만 노는 풍경을 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본 팬은 물론 한국팬에게도 진심을 다했던 박용하의 잘못된 선택이 더욱 아쉬움이 남는군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