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무한도전 박명수까지 잡게된 정형돈. 이게 다 유느님 유재석 배려 덕분?

반응형



무한도전 내의 정형돈 위상이 가면 갈 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불과 몇 년전만해도 웃기는 건 빼고 다 잘한다고 하던 정형돈이 이제 무한도전 내의 개그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1.5인자 박명수를 상대로 강력한 입답으로 초반 기선을 제압하는 등 그의 상승세가 어디까지 치솟아 갈지 무섭게까지 느껴집니다. 

정형돈이 주목받은 건 작년 레슬링 특집에서부터였습니다. 정준하와 함께 레슬링에 적합한 체격에 특유의 지구력과 성실함으로 수많은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정형돈은, 그 뒤 2010년 무한도전 팬들이 뽑은 최고의 존재감으로 선정되는 등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런데 '오늘을 즐겨라' 촬영 도중 심하게 다친 다리 부상으로 몇 개월동안 제대로 서지도 못하였던 생각지도 못한 불운이 닥쳐왔죠. 그리고 그 여파는 올 2011년 무한도전 빅이벤트인 조정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비록 작년에는 레슬링 에이스로 활동했던 정형돈이라고하나 다리 부상으로 인해 6개월 이상 급격히 저하된 체력은 급기야 그를 민폐형돈으로 추락시키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그 와중에도 정형돈의 연이은 실수에도 불구하고 짜증한번 내지 않았습니다. 지난 7년가까이 열심히 무한도전 촬영에 임해왔던 정형돈이였습니다. 그리고 설상가상 손목부상까지 당한 악재 속에서도 정형돈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도 주눅이 들지 않고 자신의 열세와 실수를 겸허히 인정하면서 꾸준히 연습을 하되 폭우 속에서도 이어지는 장기간의 연습에도 분위기를 돋우는 모습이 인상적이였습니다. 

 


분명 본의아닌 정형돈의 민폐에 비난의 화살이 쏠릴 만도 합니다. 게다가 갑작스레 늘어난 정형돈의 인기에 불만인 사람들도 더러 있는터라 정형돈의 치명적인 실수는 그들이 조근조근 씹을 만한 먹잇감을 제공하기 충분합니다. 그러나 정형돈은 끝까지 최선을 다했고 다른 멤버들에게 누를 끼치지 않게 하고자하는 기색이 역력하고 또한 초반보다 한결 나아지기까지 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현장 분위기를 맞춰가면서 팀의 활력소를 넣어주는 그의 열정적인 모습을 보고, 그동안 사고로 저하된 체력의 문제점을 지적할 수는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오랫동안 제대로 걷기도 힘들었던 정형돈은 물론 유재석을 비롯한 다른 멤버들마저 조정은 상당히 버거운 운동입니다. 조정의 본고장이라는 영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조정이란 경기가 활성화되기는 커녕, 잘 알려지지 않는 비인기 종목 중 하나에 불과하였습니다. 주위에 조정을 하는 사람도 흔치 않았고, 몇몇 국가대표로 뛰는 엘리트 선수들만 할 수 있는 운동인줄 알았죠. 그래서 처음에는 노를 젓는 것 조차 쉽지 않았습니다. 특별 멤버로 선발된 진운, 데프콘, 리쌍의 개리처럼 운동신경이 타고난 연예인들도 본격적인 조정 훈련에 힘겨워하는 모습을 보일 정도이니까요. 하물며 지금 급격한 체력 고갈에 손목부상까지 호소하는 정형돈과 나이가 들면 들수록 힘겨워하는 박명수는 오죽하겠습니까. 게다가 몇 년 이상을 하루에 쉬지않고 4~5시간동안 꾸준히 연습해야하는 조정경기를, 불과 일주일에 몇 시간 그것도 너무나도 바쁜 연예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호흡을 맞춘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였습니다. 아무리 아마추어 여고생들이라고해도 그녀들에게 200m이상 차이로 완패를 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무한도전 멤버들은 그 충격적인 패배 이후 없는 시간까지 내어서 개인 훈련에 더 박차를 기하는 등 조정에 대한 강한 의욕을 내비쳤습니다. 놀랍게도 이번 조정에는 힘들다고 징징거리고 자기는 도저히 못하겠다고 설렁설렁하는 멤버들도 없었습니다. 다들 배에 탄 9명이 하나가 되어야하는 조정경기처럼 비가 억수같이 쏟아지는 날에도 한몸처럼 척척 움직이면서 서로를 향한 응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도저히 깰 수 없었던 기록은 차츰차츰 단축되고 이제는 해볼만하다는 자신감도 붙을 정도였습니다. 비록 영국에 가서 진짜 프로 선수들을 보고 좌절도 하고, 무도 조정팀과 붙을 지도 모르는 옥스퍼드 대학 조정팀에게 심하게 깨지기도 하였지만, 무한도전 역사에 포기란 없으니까요. 

2004년 초창기 무한도전 아니 무모한 도전의 시작은 처음 노를 잡고 허둥지둥대던 장면과 똑같았습니다. mc를 맡고있던 유재석은 그 당시에도 최고 mc였지만, 그 외 예능 초보 노홍철과 정형돈은 어딘가 모르게 불안불안한 느낌이 없지 않아 있었습니다. 사실 출연진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자체가 그리 오래갈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무모한 도전은 무한도전으로 프로그램명을 변경 이후 고정적인 멤버틀을 갖추면서 점점 자리를 잡아가게되었고, 점점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게되면서 최고의 예능 프로그램으로 인정받게 되었죠. 만약에 무모한 도전 당시, 아니 무한도전 초창기 때 낮은 시청률을 이유로 폐지가 되었다면 우리는 대한민국 예능 판도를 새로 바꿈은 물론 트렌드까지 변화시킨 프로그램을 영영 못보게 될 뻔 하였습니다. 

그러나 무한도전이 최고의 예능으로 급부상하면서도 무도 원년멤버인 정형돈은 웃기지 못하는 개그맨이였습니다. 그게 컨셉이였고, 그 이미지로 동정표도 많이 얻었다고하나 무존재에 있으나마나한 존재라고 비난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사실 그 때도 정형돈은 무한도전에 꼭 필요한 존재였습니다. 다만 웃겨야하는 예능에서 웃기지 못하니까. 무조건 웃기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정형돈이 썩 좋게 보일리가 없겠죠. 

하지만 긴 시간 끝에 정형돈은 이제 최고의 사랑 독고진의 '극뽁'과 더불어 2011년 상반기 최고 유행어로 불리는 '지드래곤 보고 있나'를 만듬은 물론 지난 무한도전 가요제에서는 정재형과 합체하여 '파리돼지앵'으로 시청자들의 배꼽을 빠지는 콤비 개그로 많은 이들을 즐겁게해주는 대세가 되었습니다. 이제 입만 열면 빵빵 터지는 핵폭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게다가 어렵게만 느껴졌던 박명수의 입을 꼼짝하지 못하게 봉쇄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의 가속도를 팍팍 달리고 있습니다. 

 


요즘 이렇게 점점 물오르는 정형돈의 개그 비결에 대해서 정형돈은 주저없이 다 유느님덕분이라고, 한결같은 유재석 해바라기를 자청합니다. 물론 웃기자는 이야기고, 실제로는 박명수하고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지만, 분명 정형돈의 눈부신 성장의 비결에는 분명 유재석도 한몫을 했을 것입니다. 아니 정형돈뿐만 아니라 무한도전 멤버들은 물론이요, 유재석이 진행을 맡은 토크쇼의 게스트들마저 유재석의 덕을 봤다해도 과언이 아니죠. 

 


유재석의 강점을 꼽자면 자기 스스로를 낮추면서 예능이 낯설고 서툰 사람들마저 편안하게 해주면서 그들의 숨겨진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린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유재석은 에이스는 물론이고, 소외받기 쉬운 출연자들까지 골고루 배려해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유재석의 역사에 절대 포기란 없습니다. 유독 뒤쳐지는 멤버라고해도 그의 손을 꼭 잡으면서 될 때까지 함께해주는 리더입니다. 그래서 예능에 처음으로 출사표를 던지는 연예인들이 함께 하고픈 진행자, 그리고 청년들이 좋아하는 연예인으로 손꼽히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 유재석의 장점은 무한도전에서 더욱 크게 발휘됩니다. 무한도전이야말로 어찌보면 예능의 한계에 도전하고 출연자들의 희생과 체력 소모를 요하는 독하디 독한 예능이니까요. 그래서 전문 스포츠인도 아니고, 바쁜 연예활동으로 힘겨워하는 그들이 고난도의 미션을 완벽히 수행한다는 것은 상당히 버거워보입니다. 그들 또한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멤버들이 지치고 힘들어할 때, 유재석은 늘 솔선수범으로 멤버들을 다독거리면서 자기가 먼저 고행을 자처하곤 합니다. 유재석 또한 쉬는 날이 없을 정도로 숨가쁜 방송활동으로 지칠 법도 합니다. 그러나 언제나 솔선수범하여 멤버들을 끌어올리고 힘들어하는 멤버들에게 사기진작을 위해 안경을 벗어 민낯으로 웃게하고자하면서, 무도 멤버들을 대신해 영국에 조정 탐방을 떠난 노홍철에게 문자를 보내면서 무한도전 최고였다면서 우린 앞으로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를 살려주는 리더가 있기에 지금까지 멤버들이 포기하지 않고 아무도 도전하지 않고 겁을 내는 미지의 세계에서 예상 외의 큰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원동력이 아니였는지요. 

 


정형돈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늘 꾸준히 노력하는 스타일이라고하나 큰 웃음을 제대로 터트리지 못하여 웃기지 못한다는 설움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계속 정진한 끝에, 지금은 모든 국민들을 박장대소케하는 개그머신이 되었구요. 그가 지금 무한도전 대세가 된 건 분명 정형돈 개인의 노력의 결실이 큽니다. 그러나 그가 6년간의 설움을 딛고 오늘날 웃기는 개그맨으로 당당히 인정받을 수 있는 건, 지금 보여지는 능력이 미약하다고 하더라도 질책하기보다 그 사람이 잘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고 절대 포기하지 않는 리더 유재석과 무한도전 덕분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이번 무한도전 조정을 보면서 불협화음까지 내보이던 불가능한 일도 결국 모두의 단합으로 만족할 결과를 이끌어내는 무한도전만의 열정과 도전을 흠뻑 느낄 수 있었습니다. 7년이란 긴 세월이 지나면서 질릴 법도 하고 숱한 위기론 속에서도 언제 어디에 내놔도 유유히 노를 저을 수 있는 무한도전의 패기와 끈기, 그리고 포기하지 않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그들의 자세를 보면서 다시 신발끈을 고쳐매게 됩니다. 난관 앞에 좌절을 하다가도 더욱 힘든 일을 자초하면서 묵묵히 해내는 무한도전을 보면서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다시 열심히 살게하는 힘을 준다는 것이 무한도전이 주는 긍정적인 효과로 손꼽고 싶네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