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무한도전 노홍철 잡은 정준하의 통쾌한 복수에 담긴 또다른 중요한 의미

반응형




매번 색다른 주제로 추격전과 꼬리잡기를 시도해오던 <무한도전>이 이번에는 멤버들의 개인 tv 단독 개국을 걸고 숨막히는 추격전을 진행하였습니다. 일단 처음에는 유재석을 비롯한 멤버 7명의 tv가 동시에 개국되어 뭔가 산만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분명 멤버들만의 방송을 하라고 단독 카메라도 주고, 단독 샷도 날려주는데 이상하게 방송 진행보다 자신이 카메라를 꺼서 종파시킬 멤버 잡기에만 혈안이 되어버렸습니다. 

우리 시청자들은 원하지 않는데 무려 7개 채널의 동시 개국. 이 중에서는 계속 보고 싶은 채널도 있을 것이고 그냥 빨리 망해버렸으면 하는 채널도 있을 것이고, 자기가 알아서 스스로 끝낼 채널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결국 개국이라는 감격을 앞둔 채널들은 어떻게해서든 살아남아 다른 채널을 강제 폐쇄시키면서 자신들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싶겠죠. 

 


그런데 각각 종파시켜야할 방송국이 하필이면 앙숙과 앙숙 혹은 절친들입니다. 유재석은 정준하 tv의 카메라를 꺼야하고, 정준하는 그동안의 추격전에서 늘 당하기만 했던 노홍철을 상대해야합니다. 반면 노홍철은 오랜 절친 하하와 웬수를 질 판이고, 하하는 요즘들어 정답게 지내는 정형돈의 tv방영을 중단시켜야합니다. 하지만 가뜩이나 일부 무한도전 시청자들에게 미움받고 있는 길은 아주 곤욕스러운 상황에 처해버렸습니다. 하필이면 많은 이들이 보고 싶어하는 유재석의 tv를 꺼야한답니다.

이 때다 싶어서 자신만의 방송을 진행하기보다, 거리를 지나가는 이웃들을 상대로 "내가 유재석의 tv 출연을 막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하릴없는 여론조사에만 매달렸던 길은 매번 "차라리 길의 tv를 끄는 것이 낫겠다"는 당연한(?) 말을 듣게 됩니다. 무한도전 시청자들이 사랑하는 1인자 유재석이 나오지 않은 무한도전은 가히 상상이 되지 않거든요.

 


반면 노홍철을 잡을 절호의 기회를 포착한 정준하는 그동안 여러 드라마, 영화 출연으로 갈고 닦은 능청스러운 연기력을 발휘하여 그토록 기다리고 기다리던 노홍철의 tv를 종파시키는데 대 성공을 거둡니다. 설마 정준하가 나를 잡을까하고 방심하고 있던 노홍철을, 노홍철이 목표로 하고 있던 하하와 연합하여 택시 뒷문을 열지못하여 끙끙 거리고 있는 노홍철tv의 전원을 끄는데 대 성공을 거둡니다. 무한도전 추격전 역대 최고의(?) 반격이라고 부를 만한 명장면이었습니다.  또한 하하 또한 싱겁게 정형돈을 잡은데 이어 연이어 박명수 tv를 종파시키는 등 맹활약을 보여 간만에 무한도전 시청자들에게 큰 즐거움을 선사하였습니다. 

 


만날 추격전에서 노홍철에게 당하기만 했던 정준하가 드디어 노홍철을 잡은 오랜 숙원을 이뤘다는 이유만으로도 통쾌했던 <무한도전>입니다. 결국 영원히 누군가에게 당하기만 하는 사람은 없다는 일종의 희망(?)을 안겨준 대단한 의미였죠. 거기에다가 자칫 노홍철만을 위한 '종합편성채널'이 될 뻔하였는데, 그 싹을 처음부터 싹뚝 잘랐으니 그동안 추격전에서 맹활약했던 노홍철의 때이른 몰락이 안타깝기도 하지만 그 나름대로 묘한 긴장감을 줄 수 있었습니다. 

동시 다발적인 여러 채널의 산발적인 개국. 단순히 <무한도전> tv 전쟁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닙니다. 조만간 우리 시청자들은 시청자들이 원한다는 명분하에(??????????) 기존 공중파 방송에 이어 케이블 방송. 그리고 종편이라는 명명하에 5개의 채널을 보게 되었습니다. 12월에 개국할 종편 채널들을 손꼽아 기다리는 분들도 많고 더 많은 드라마와 예능을 볼 수 있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기존 공중파간의 경쟁과 덧붙여 CJ E&M을 위시한 케이블과의 시청률 전쟁도 만만치 않은데 거기에다가 종편까지 가세한다면 그야말로 치열한 대결이 예상될 듯 합니다. 이제 막 새로 시작하는 종편은 이참에 제대로 뿌리내리고 기존 공중파를 잡기 위해(?) 막대한 물량공세까지 준비되어 있다니 그야말로 불꽃튀는 TV 전쟁입니다.  

나날이 치솟아 오르는 케이블에 이어 종편까지 들어오는 상황에서 그간 안정적으로 채널을 운용하던 공중파로서는 일약 비상이 걸렸습니다. 게다가 PD들의 연이은 종편행으로 인력유출까지 빚게 되었으니 공중파로서 불안감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자꾸만 시청률에 집착하게되고 공영방송으로서의 책무를 다하기보다 화제가 될 만한 자극적인 요소와 제작비 조달을 위한 간접 광고(PPL) 등에 매달릴 수 밖에 없습니다. 거기에다가 무한도전을 비롯한 몇몇 인기 프로그램에 대한 연이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심의 규제 강화와 경고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러 채널의 동시 개국에 이어, 방통심의위의 연이어 이어지는 경고와 규제까지 어느 때보다 힘겨운 나날을 보내고 있는 <무한도전>입니다. 심지어 몇 달 전에는 <무한도전> 김태호PD는 모르는 종편이적설이 나돌기도 하였습니다. 거기에다가 몇몇 시청자에 의해 획일적인 틀에 갇혀있는 안일하다는 지적까지 받기도 하였습니다. 

 
김태호PD는 난감합니다. 초반 <무모한도전> 시절보다 방영 시간은 20분 더 늘었고 일은 더 힘들고  거기에다가 <무한도전>은 매주마다 새로운 포맷과 아이템으로 방송을 하는 리얼 버라이어티입니다. 이제는 방통위 심의까지 고려하여 눈치보면서 방송을 진행해야함은 물론 편집까지 신경써야할 판입니다. 그 사이 알게 모르게 3명의 작가들이 연이어 쓰려지기까지 하였다고 합니다. 오죽하면 김태호PD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공개적으로 조연출을 모집하고, 제작과정에 쌓인 누적된 피로감으로 시즌제 도입과 격주 방송을 원하고 있을까요? 

12월 종편이 개국된다면 보다 많은 채널을 통해 볼 수 있는 방송은 더 늘어나겠지요. 새로 시작하는 채널이나, 기존의 공중파 방송국이나 이전과는 차원이 다른 격렬한 총성없는 전쟁을 벌일 것입니다. 서로 스타 배우와 예능인을 모셔가기 위해 혈안이 되어있을 것이고, 그들의 몸값은 천정부지로 오르겠지요. 기존에 방영하지 않았던 차별화된 방송 소재들 또한 쏙쏙들이 등장하겠지요. 하지만 늘어난 다채널 시대를 맞아 과연 방송의 본질에 맞춰 양질의 콘텐츠로 공정한 경쟁이 가능할까하는 의문입니다. 

왜 굳이 멤버 7명에게 7대의 카메라를 쥐어주면서 각각 유재석TV, 박명수TV라는 채널까지 개국시켜줬는지는 모르겠지만 이왕 TV를 개국했으면 그에 맞는 수준높은 방송을 송출해야합니다. 하지만 말만 자신의 이름을 딴 채널일뿐, 단지 카메라 전원만 끄는 것만 차이가 있을 뿐 여전히 그들은 각자가 목표로 한 상대방을 잡는 그 자체에만 혈안이 되어있습니다.

물론 <무한도전>은 애초부터 추격전을 노렸고 추격전에서 빚어지는 나름 솔솔한 재미가 있지만 현실에서 TV를 개국하는 방송국이 TV가 이행해야할 품격있는 방송에 집중하기보다 그 외의 또다른 의도나 음모가 있다면 이건 방송계를 넘어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비극의 씨앗이자 엄청난 전파낭비입니다. 또한 
여러 방송국이 서로 공존하여 발전적 경쟁을 통해 사회의 발전을 위해 함께 나아가기보다 결국은 그 중에서 힘없고 돈없고 든든한 권력이 뒷받침되어있지 않은 몇 개의 채널이 무너지고 점점 사회적 강자만을 위한 방송 독점화로 갈 수도 있다는 우려를 <무한도전> TV전쟁에서 빚어진 채널다툼으로 확인받는 것 같아  한편으로는 씁쓸하기도 합니다. 




어찌되었든 12월에 종편은 개국되고 각 경쟁자를 하나둘씩 제거하고 방송에서 얻는 이권을 독점하고자하는 색다른 전쟁이 시작될 것입니다. <무한도전>은 유재석TV처럼 고정 시청자들도 탄탄하고 찾는 이들도 많다고 하지만 요즘들어 유독 <무한도전>에 집중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징계와 경고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물론 이참에 종편과는 다른 공중파만이 할 수 있는 차별화된 품격을 정착화하는 것은 그리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분명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기준에는 저질 표현이지만, 자유로운 표현을 존중하는 하하TV (자체) 심의실처럼 보기에도 아주 심한 저속한 용어가 아니라면 제작진과 시청자의 의견을 존중해줬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 개국하는 방송국을 위해 기존 공중파가 가지고 있던 황금 채널을 빼앗아 주고,  여러 눈에 띄는 과도한 혜택을 준다고하더라도 수많은 시청자들이 즐겨보고 제작진들 또한 현실에 안주하기보다 늘 새로운 변신을 꽤하는 프로그램은 쉽게 무너지지 않습니다. 제아무리 정석이 아닌 꼼수에 몇 번은 당한다고해도  결국은 시청자들의 감각에 맞는 트렌드를 제시하고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프로그램과 방송국이 웃는 법이니까요.  과연 다음주까지 펼쳐지는 TV 전쟁에서는 어떤 TV가 단독 방송을 놓고 최종 대결에서 웃을 수 있는지, 어떤 방송국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지 관심이 집중되어지네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