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계전망대

김구라 막말논란에 책임질 줄 아는 잠정은퇴. 진심으로 속죄하길

반응형




10여년 전 김구라의 '일본군에 의해 강제 동원된 위안부' 에 대한 파렴치한 막말과 모욕이 현재 진행중인 모든 중요한 사건을 다 묻혀놓은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로 과거일이라 할 지라도 김구라의 10년 전 막말은 쉽게 용서받지 못할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분명 그는 일제 시대 일본군에 의해 강제로 동원된 아픔을 가진 위안부 할머니에게 무릎까지 꿇을 정도로 사과해야하고, 그 뜻으로 방송 활동을 중단해야하는 것이 맞아요. 그 점에 대해서는 김구라를 옹호하고 싶은 생각도, 쉽게 그의 잘못을 용서할 수도 없어요. 


허나 왜 10년 전 막말이 왜 이제야 터진 것일까요. 애초 김구라가 인터넷 방송국 진행자 생활을 하다가 공중파로 넘어왔을 때 그가 입에 담지 못할 막말로 많은 사람들에게 큰 상처를 주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었습니다. 물론 그 당시에도 김구라가 과연 방송을 할 자격이 있을까 하는 논쟁이 있었긴 하지만, 그 뒤 김구라는 기존 방송계에서 보기 드문 캐릭터로 자신의 입지를 굳혔고, 지금은 8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정도로 아주 잘나가는 방송인으로 군림하게 되었지요. 


사실 너무나도 순탄하게 방송 활동을 하는 김구라를 보고 위태위태했던 점도 없지 않았어요. 본인 스스로도 인정했듯이 과거에 세 치의 혀로 너무 많은 이들에게 주워담을 수 없는 큰 상처를 안겨준 그였기 때문에 혹시나 그 모든 것이 뭉쳐 부메랑으로 고스란히 돌아오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었구요. 그러다가 그 씻을 수 없는 과거가 잘 나가던 김구라의 발목을 잡게 되었고, 결국 그는 잠정 은퇴라는 방송 전면 하차를 선언합니다. 





그래도 김구라는 문제가 붉어지자마자 어떠한 변명으로 무마하려는 대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방송 하차를 택하게 됩니다. 워낙 그가 저질렀던 행위가 단순 '사과'로는 용서받지 못할 국민 정서에 심히 반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방송 하차'가 최선이었긴 하였습니다. 허나 도덕적,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버젓이 국민 위에서 떵떵 거리면서 잘 살고 있는 세상에 유독 김구라에게만 가혹한 처벌이 아닐까 하는 아이러니한 생각도 드네요. 한편으로는 김구라가 한 때 함께 인터넷 방송활동을 했던 김용민에 대한 공개적인 지지가 없었더라면 과연 지금처럼 10년 전 막말이 그의 발목을 잡는 일이 있었을까 하는 의문점도 같은 맥락으로 제기되기도 하구요. 



이유가 어찌되었던 간에 정신대를 성 노동자 여성으로 비유한 김구라의 철없는 막말은 심하게 잘못 되었고, 앞으로도 누군가에 의해서 이와 같은 일이 결코 일어나서도 안되는 실수이지요. 허나 김구라는 일본군에 의해 강제 동원된 위안부를 창녀로 지칭하여 온 국민을 분노케한 생각없는 막말에 즉각 책임을 지고 물러났습니다. 물론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한 마디만 남긴 채 방송 하차만으로 쉽게 용서받을 수 있는 행위는 아닙니다. 그러나 적어도 그는 자신의 철없는 과거 행적에 깊은 부채 의식을 갖고 있었고, 무작정 용서만을 구하기보다 자신의 본업을 내려놓으면서까지 평생을 자숙하고 반성하고 살 것을 약속했으니까요. 





결국 10년 전 인터넷 방송에서 쏟아낸 막말 때문에 자승자박에 포위된 김구라. 다 그의 입으로 자초한 잘못이기에 누구를 원망할 수도 없고, 남은 평생동안 자신의 부적절한 행동에 속죄하면서 살아야겠지요. 그러나 김구라의 과거 진노할 만한 막말을 밉고 쉽게 용서가 되진 않겠지만, 잘못을 저질렀어도 책임지지 않는 몇몇  높으신 어르신과는 달리 어떠한 변명 대신 자신의 파렴치한 막말에 책임을 지고 물러난 김구라 개인은 그의 막말에 느끼는 분노만큼 미워하고 싶지는 않네요. 


tvN E 뉴스를 통한 단독 심경 고백을 통해 자신의 막말로 상처와 분노를 느꼈던 사람들에게 평생을 반성하고 사과하고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며 참회하고 살겠다는 김구라. 워낙 저지른 스케일이 크기도 했지만 이미 그는 스스로 연예인이라는 신분을 내려놓았고 자숙의 참회의 시간을 보내겠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자신의 잘못을 인지하고 뉘우치겠다는 강한 뜻을 표했고, 이제 그에 대해서 모진 소리를 늘어놓기보다 그가 진정 자신의 부적절한 행위에 깊이 반성할 수 있는 시간을 줘야하지 않나 싶네요. 


이번 김구라 막막 논쟁으로 절실히 느낀 것은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말을 잘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여차 하면 과거의 막말이 부메랑이 되어 날아오는 위험하고도 무서운 세상이니까요. 그래도 김구라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진노케할 자신의 부도덕한 행위의 잘못을 인정하고 참회의 시간을 갖겠다면서 자신의 본업에서 물러났습니다.


그보다 더 큰 부도덕한 행위를 저지르고도 용케도 버티는 이들이 많은 상식이 통하지 않는 사회에서, 스스로 과거 막말과 타인에 대한 모욕을 일삼았던 행적에 책임을 지고 잠정 은퇴를 선택한 김구라는 여러모로 큰 시사점을 안겨주네요. 김구라씨. 그의 과거 '종군 위안부' 할머니에 대한 모욕과 막말은 천번 만번 잘못했고, 쉽게 용서되진 않겠지요. 허나 앞으로는 자신이 저지른 잘못에 진심으로 참회하고 반성하면서 아들 동현이에게만큼은 떳떳한 아버지로 남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하시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주세요^^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드시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