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전망대

파파로티. 한석규, 이제훈이 살린 진부한 클리셰

반응형

영화 <파파로티>는 그야말로 예측 가능한 친숙한 전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천부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지만, 어려운 환경 상 삐뚤어진 주인공이 참된 스승을 만나 꿈을 향한 날개를 활짝 핀다는 내용은 이미 수많은 드라마, 영화를 통해 변주되어온 고전 중 하나다. 





한 때 최고를 꿈꾸었지만 그 꿈이 좌절된 이후 시니컬과 시큰둥으로 일관해온 스승은 자신의 재능을 빼닮은 제자가 자꾸만 엇길로 나갈 수 밖에 없는 현실을 진심으로 안타까워 한다. 노래는 정말 잘하지만, 주먹 세계에 몸담고 있는 제자에게 스승은 그의 먹살을 잡고 가슴으로 울부짖는다. "사람이 되어야지! 사람이." 


이런 류의 영화, 드라마가 그랬듯이 <파파로티>의 스승 상진(한석규 분)은 재능은 있지만 주먹 세계에 입문한 장호(이제훈 분)의 존재를 썩 달가워하지 않는다. 건달인 장호를 못마땅하는 상진과, 그럼에도 여전히 성악가로서의 꿈을 포기할 수 없는 장호가 펼치는 까칠한 앙상블은 흡사 김윤석, 유아인 주연 <완득이>를 연상시킨다. 그래서 어떤 이는 <파파로티>를 두고 음악판 <완득이>라고 하기도 한다. 


 배우 한석규가 맡은 상진은 젊은 날 상처로 인해 까칠한 성격을 갖게 되었지만, 어려운 환경에서도 꿈을 포기하지 않는 장호를 만나 진정으로 마음의 문을 열게되는 전형적인 캐릭터다. 유일한 가족이었던 할머니마저 잃고 돌봐줄 이가 없어 건달이 된 장호의 아픔도 매한가지이다. 캐릭터 구성만 보아도 대놓고 감동을 쥐어짜고 강요하는 영화이지만, 신파 요소까지 최소화하는 한석규의 리얼 생활 연기는 보는 그 자체만으로도 진한 웃음과 동시에 깊은 여운을 선사한다. 





아픔많고 사연많은 장호를 솔직 담백하게 임하는 이제훈과 연기 9단 한석규의 신선한 조합과, 그 속에서 빚어내는 아름다운 하모니는 그 어떤 남녀 간의 로맨스에도 쉽게 느낄 수 없는 유쾌한 감동을 선사한다. 개인적으로 한석규와 이제훈의 앙상블도 훌륭했지만, 비교적 적은 분량에도 장호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준 창수 역을 맡은 조진웅의 존재감도 묵직하게 다가온다.


한석규, 이제훈, 오달수, 조진웅, 이재용 등 배우들의 이름만으로도 표값은 아깝지 않는 영화 <파파로티>. 극 중 이제훈의 노래 목소리를 연기한 강요셉의 노래도 좋고, 한석규, 조진웅, 이재용 등 <뿌리깊은 나무>의 콤비를 다시 볼 수 있는 것도 깨알같은 볼거리 중 하나다. 무엇보다도 까칠함으로 중무장하였지만 제자의 앞날을 위해 한석규가 몸소 보여준 ‘스승의 은혜’는 고 파바로티의 노래보다 관객들의 가슴을 뜨겁게 울린다. 


한 줄 평: 진부한 클리셰를 날려버린 한석규의 깊고도 따뜻한 스승의 은혜 ★★★☆(별 반개는 한석규, 이제훈, 조진웅 덕분)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