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계전망대

원더걸스. 늘지 않는 가창력은 기계음때문?

반응형
원더걸스가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미국 활동을 잠시 중단하고 한국에서 활동을 하게 됬네요. 아마 지금 활동도 길어야 한 달 정도에 다시 미국으로 돌아갈 것 같지만, 그래도 한 때 대한민국 최고 걸그룹에, 한국에서 기라성같은 가수들도 진출하기힘든 미국활동까지 하는 그룹이라 나름 기대가 컸었죠. 역시나 한국 최고의 걸그룹의 명성에, 미국진출까지 한 그녀들답게 새 노래를 발표하자마자 순식간에 음원차트 1위를 기록하고 있네요.
 


하지만, 이번 앨범(이라기보다는 싱글이라고 하는게 더 좋을법한)의 타이틀곡인 2 Differnt Tears(이하 2DT)를 들어본 결과, 왜 한국에서 굉장히 잘나갔던 그녀들이 미국에서 부당대우를 받았다는 의혹까지 받아가면서 사서 고생을 했는지 의문이 들 뿐입니다.
 


어떤 분들은 또다시 복고나, 지겨운 레트로 반복이나 하시는 분도 있지만, 저는 펑키 레트로가 구체적으로 뭔지도 모르고, 이번 2DT뮤비가 어떤 뮤비를 패러디를 했는지도 잘 알지도 못합니다. 제가 볼 땐 뮤직비디오는 좋았습니다. 원더걸스가 금발의 과학자(?)로 변신한 JYP의 명령으로 외계인을 찾는다는 설정 자체도 흥미로웠고, 뮤직비디오 속의 원더걸스도 인형같이 이뻤습니다. 하지만, 뮤비와 이번 신곡을 들으면서 아쉬웠던 점은 여전히 그녀들의 가창력이였습니다.



원래부터 원더걸스는 가창력이나 음악성으로 승부하는 그룹은 아니였습니다. 국내활동 당시에도 늘 항상 가창력 부족, 라이브가 안되는 그룹의 오명이 따라 붙었죠. 그런 그녀들이 미국에서 활동을 한다고 했을 때 우려의 목소리도 많았습니다. 왜나하면 미국 가요 시장은 실력은 기본이요 외모까지 받쳐주는 가수들과 유능한 프로듀서들이 넘쳐나는지라, 텔미, 노바디처럼 노래 하나 잘 만든다고 성공하기 어려운 큰 시장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미국활동 당시에도 그녀들의 미국에서의 공연 당시의 가창력 부족이 담긴 동영상이 돌아나기도 했었죠. 그 당시에는 미국 진출 초기였으니, 또 원래부터 노래 잘하는 것과 거리가 먼 안소희였으니 그럭저럭 넘어갈 수 있었죠.

지금도 미국에 진출한지 고작 1년 8개월 남짓이긴합니다. 하지만 제가 알기에 그녀는 현재 미국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조나스 브라더스'의 순회 공연을 함께 하면서, 많은 공연을 펼쳐왔고, 그 와중에 자신들의 부족한 점을 다듬는 연습도 해왔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2DT의 노래를 들어보면, 도대체 미국에 가서 그녀들이 얻은 내,외적 성장은 무엇인가가 궁금할 따름입니다.

일단 보컬을 맡고 있는 예은은 미국 진출 후 많은 성장을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예은의 시원하면서도 안정적인 보컬 뒤가 문제죠. 선미를 대신하여 원걸에 들어온 새 멤버 혜림이 노래가 아닌 춤으로 들어온 건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그렇다고해도 새 멤버 혜림의 보컬역량은 실망스럽습니다. 새 멤버는 아직 경험이 부족해서(?) 그렇다치더라도, 1여년 동안 미국에서 공연을 해온 소희의 노래 실력은 여전하더군요. 선예의 파트는 너무 적기에, 뭐라 평가할 수도 없고, 일단 소 핫 시절의 섹시한 몸매로 돌아온 유빈의 랩실력은 한국어로 해서 그런지, 아직은 랩 실력이 눈에 띄게 많이 늘었군이라고 말하기도 어렵네요. 하지만 그녀들의 실력을 재평가하기에는 너무나도 많은 기계음이 방해하고 있네요.

하긴 미국에 간다고, 갑자기 실력이 확 늘어날 수는 없겠죠. 그리고 이번 앨범은 오랫동안 그녀들의 한국 활동에 목말라있던 팬들의 갈증을 해소하기 위한 일종의 팬서비스 차원인것도 알겠습니다. 하지만, 지금 원더걸스나 JYP가 간과한 것이 하나있네요. 팬이아닌 대중들은 단순히 미국에서 활동을 했다고, 원더걸스를 높게 평가해주지 않습니다. 물론 악조건 속에서 그녀들이 미국에서 이룬 성과는 인정하고 박수를 쳐줘야합니다. 그러나 그런 성과에 비례하지 않는, 여전히 성장하지 않은 그녀들의 가수로서의 역량을 보고 오히려 대중들은 그녀들에 대해서 더욱 실망할 수가 있어요. 그리고 이제 예전의 텔미나 노바디처럼 기계음으로 프로듀싱 맛깔나게 잘한다고 더이상 먹히는 시대는 지났다고 봅니다. 여전히 한국에서나 미국에서나 기계음이 많이 깔린 노래가 인기를 끌고 있어요. 하지만 이제 그런 노래는 원걸이후 많은 걸그룹, 아이돌 그룹이 재탕을 해버렸고 이제 대중들은 서서히 그런 음악에 질려가고 있어요. 왜 1년 8개월 동안 미국에서 갈고 닦은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지 않고 기계음에 계속 의존하려고 하는지 이유를 모르겠네요. 혹시 아직도 기계음으로 가려야 들어줄 만해서 그런건가요?


728x90
  • 이전 댓글 더보기
  • Favicon of https://jongamk.tistory.com BlogIcon 핑구야 날자 2010.05.18 13:13 신고

    그래도 좋아하는 분도 많은 것 같아요..

  • 흠... 2010.05.18 17:20

    제가볼때는 아직 국내에서 컴백무대도 안했고
    뮤비에서 들을때는 전 굉장히 소희목소리가 좋게만 들리네요
    또 미국에서 2DT로 무대하는 영상을 봤는데 그때의 소희양은 정말 성장한 목소리였습니다.
    아직까지 뮤비하나가지고 그렇게 생각하시는거는 이르다고보네요~
    컴백무대도 아직 나오지않았고 조나스브라더스 공연도 몇번이아니고 몇십번에다가 그것만이 끝이 아니니까 얼마나 피곤할지...또 미국과 한국을 왔다갔다하는 모습도 생각하니 마음이 아프네요... 어린나이에

  • 기계음? 2010.05.18 17:32

    혹시 타 그룹 보고 이야기 하시는건 아니실런지.. 무슨 기계음 타령은... 기계음 타령은 처음 들었네요. 시작하기도 전에 까대기 하는거 보니 뭐 원더걸스라는 이름이 아직 죽지않고 살아있긴 하는군요. 여기저기서 태클거니.

  • 김성호 2010.05.18 17:54

    이승철님왈...가수는 타고나는겁니다..

    노력해서 좀 기교가 좋아지고, 듣기 편해질수는 있으나.결국은 타고나야하는게 가수죠.

    그리고..기계음탓이라뇨..기계음이 들어갔으면 오히려,,더 잘부르는것처럼 들리게 해야죠..

    요즘 티아라,에프터스쿨,소시등..여자 그룹에 비해서..
    정말 최하위점의 보컬 점수를 주고갑니다.


    그저 박진영의 노리개들...본인들이..가수를 하고싶은건 아닌것같으니..
    더 이상 비난은 안하겠음..그냥 연예인으로..몇년 바짝해서 벌어도.
    보통 사람보다 많이 버니 부러운거죠..

    • 공갑합니다 2010.05.18 18:42

      언젠가... 퇴근하다가 우연찮게 원더걸스의 라이브를 듣게 됬는데... 정말 최저더라구요. 귀막고 갔습니다. 데뷔한지 몇년차인데 이것밖에 되지 않으면...
      더이상 wonder girls라는 이름을 믿을 수 없게 되는군요.

  • ㅋㅋㅋㅋㅋㅋㅋㅋ 2010.05.18 18:46

    솔직히 소희는 가창력 보다는 목소리가 매력 있어서 가창력 같은거 신경 않쓰이게 되던데.....

  • 원걸은 2010.05.18 19:37

    그나마 가창력 받쳐주는 멤버가 선예인가 한명밖에는 없는걸로 아는데요...

    노래가 정말 좋아서 뜬 대표적인 그룹이죠~~

    • ㅡㅡ 2010.05.30 11:54

      예은도 실력 좋고,유빈도 랩실력이 얼마나 뛰어난지 모르시나봐요?
      편견을 가지고 들으니까 그러지...ㅉㅉ

  • 운걸은 2010.05.18 19:40

    님은 라이브 듣지도 않았으면서 어케 아시나요?
    라이브 들으셨어요?
    라이브 듣지도 않으셨으면서 어떻게아세요?
    10시 방송을 들으신것도아니시고,,

  • 흠? 2010.05.18 19:49

    소녀시대도 노래 별론데.....아무튼 우리나라는 아직멀었음

    • ㅎ마자요 2010.05.30 11:58

      솔직히 한국가요계 다 그게그건데 뭐라고 할 처지가 아니죠

  • 푸하하핳 2010.05.18 20:26

    참 웃기는 말이 아닐수 없네요.
    아직 한국에선 라이브를 하지않았고 신곡라이브 무대는 일요일아침10시에
    실시간인터넷방송으로 '딱' 한번 했었는데요...
    너무 지금까지의 이미지만으로 판단하는건좀 아닌것 같습니다.
    라이브영상에서도 가장 평이 안좋았던 소희양도 폴짝폴짝뛰면서 노래부르는걸보니
    전보다 많이 성장했습니다. 혜림양도 처음은 아니지만 라이브무대에서 실수없이 잘 해냈구요.
    다른 멤버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보이스에 기계음을 넣었다기엔 좀 민망하네요..
    보이스에 기계음을 넣으면 목소리가 왜곡되면서 잘불러진것처럼 들리는데
    이런 소리는 전혀들리지않네요.. 실제로 라이브무대를 뛴다면
    MR이나 AR보단 보이스가 더 클터이니 그건 지켜봐야하는거죠.
    (1.노래 자체가 디스코곡이라 필자님이 기계음이 많이 들어갔다!!!
    라고 주장하실만도 한데 이건 터무니없네요 음성에 기계음이 들어간것이 아니고
    MR에 들어간것이라 보이스엔 전혀 영향이 없어보입니다.)
    (2. 혹여 말씀드리는건데 원더걸스의 성장은 데뷔초와 텔미활동때와
    비교한다면 비약적인 성장이고 또한 이는 비판의 대상이 되지않는다고 봅니다.
    성장을 한것이 중요한것이지 성장을 많이 못했다는 그녀들의 잘못이 아닌것같네요.)
    (3. 한국어라서 랩실력을 판단하기 어렵다고 하시는데 영어버전과 중국어 버전도 있습니다.
    최소한 이런글을 쓰시려면 앨범전곡을듣고 가수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고 쓰시는게 맞을듯 합니다.)
    (5.기계음은 투애니원의 날따라해봐요가 최고라고 생각하는데요..보이스원음이 들리지 않는수준.. )
    (4. 앨범발매가 엊그젠데 벌써부터 이렇게 태클여기저기서 거는거 보면 원더걸스.
    아직 그렇게 망한것같진않습니다^^)
    (5. 모든 무대를 라이브로 서는 그룹이라서 음이탈이 더욱부각되지만 소녀시대같이 립싱크를 하는그룹은 보이스자체가 나오질않으니 일부 태연같이 뛰어난멤버들을 제외한다면 단체 음이탈이 일어난다해도 아무도 모릅니다.)
    (6. 그리고 이렇게 마구잡이로 헐뜯으실거면 왜 들으신건지..)
    (7. 조나스브라더스같이 유명한 그룹의 오프닝무대로 선다는것은 공연전 관객들의 기분을 올려주는것인데 이런 라이브자리에서 자신들의 목소리로 어필하여 수없이 많은관객들을 사로잡은것은 가히 대단하다고 해줘야 할듯 하네요^^)




    아! 이글에 소녀시대와관련지어 반박이 올라온다면 필자님은 소녀시대의 팬이신거겠지요:D

    • 안소희가 실력이 많이 늘었다구요? 2010.05.18 22:40

      원걸 라이브 뜨기에 봤는데 참나 갸는 미국에 가서 뭘하고 온건지 진짜 많이 늘었다고 대변해주는 팬들보니 내 마음이 짠하다.

    • 링고 2010.05.19 11:27

      1. MR에 기계음이 너무 많이 들어가니까 음성이 아예 가려지는 거죠. 필자님은 그 얘기를 하려고 했던 거 같은데요? MR 없이 라이브를 하지 않는 이상 기계음 때문에 목소리가 안 들린다는 지적은 계속 받겠죠.

      2. 솔직히 원더걸스는 아이러니 라이브를 제일 잘 했습니다. 그 뒤로는 뭐 계속 비슷한 수준이었죠.

      3. 이건 저도 필자님의 의견에 동의할 수 없는 부분 중의 하나인데 한국어라서 랩 실력을 알 수 없다, 라는 건 말도 안되는 얘기죠. 한국어로 랩 잘 하는 우리나라 가수들은 다 뭐랍니까. 문제는 우리나라 아이돌들 중에서 랩 하는 애들은 전부 노래를 못해서 랩을 하는 거라 직접 가사를 쓰거나 라임을 만들거나 하는 일이 거의 없다는 거겠죠 -_-

      5. (왜 갑자기 5?) 투에니원 노래에 기계음 정말 많긴 한데, 얘네는 원더걸스랑 레벨이 다르잖아요?

      4. (왜 다시 4?) 문제는 태클만 들어오고 칭찬은 전혀 없다는 거죠. 원더걸스가 일단 노이즈라도 관심만 일으키면 성공인 수준인가요? 팬이 아닌 저도 그렇지는 않을 거 같은데..

      5. 소녀시대 립싱크도 많이 하지만 라이브도 많이 합니다. 그리고 여자 아이돌들 중에서 라이브는 소녀시대가 가장 잘 하는 축이라고 생각하는데.. 원더걸스 팬이 소녀시대 가창력 가지고 뭐라고 하니까 이것 참 난감하기 그지 없네요.

      6. 마구잡이로 헐뜯는다기보다는 원더걸스의 새 노래를 들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꼈던 안타까움일겁니다. 노바디가 레트로 트롤리지의 마지막이라고 해놓고 결국은 비슷한 노래로 다시 돌아온 거잖아요. 도대체 언플로는 적어도 푸시캣 돌즈 정도는 성공한 것 같은 분위기였는데 가수로서의 성장은 도대체 어디로 간 거냐는 의문이 이 글을 쓰게 만든 것이 아닐까요.

      7. 물론 오프닝으로 선 것은 대단한 거죠. 어린 소녀들이 자기 생활 포기해가면서 미국에서 죽을 고생을 했다는 것은 참 안타깝고 동정이 가는 일이긴 한데, 그렇다고 해서 대단한 무대에 섰으니까 별 발전이 없어도 좀 봐줘라~ 이건 좀 아니라고 봅니다. 무대에 서는 게 목적이 아니라 가수로서 위치나 능력이 올라가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어야 정상인 것이니까요.

    • 라이브 .. 한번밖에 안했다뇨.. 2010.05.19 20:38

      ;;.. 그럼 그 수많은 삑사리 동영상은 조작인가요..=_=... 차암... 나도 음악프로 라이브하는거 직접보고 삑사리 나는걸 직접 들은 사람이에요 ...

  • 조금 어이가.... 2010.05.18 22:28

    저도 살짞 이해할수없는부분들이 보이네요.... 음원만을 듣고 현재 그들의 가창력을 판단하는것 무리인듯합니다....그리고 글 자체에 너무 님의 즈관적 생각이 너무 많이 보이네요... 혜림양같은 경우 영상을 보면 아직 원걸이라는 그룹을 겉도는 느낌은 듭니다만 이번 투디티에선 솔직히 좀 놀랐습니다. 그의 보이스와 노래가 잘 맞아떨어지는것 같았거든요.. 그리고 소희양 같은 경우 노래만 들어보면 확실히 그의 노래실력이 늘었다는게 보입니다. 그의 목소리가 이제 확실히 잡힌게 귀에 들리거든요. 하지만 님이 말씀하신대로 라이브는 좀 실망스러웠죠... 하지만 그 단한번의 라이브영상으로 판단하기엔 아직 너무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예은양과 선예양에 대해선 님은 너무 비관적이신거 같은 예은양 같은 경우 확실히 실력향상이 귀에 들립니다... 그리고 가장 이해할수 없는게 노래만을 듣고 기계음이 있으니 그들의 가창력은 낮다 이렇게 보시는거 같은데 이건 무슨발상이신지....
    님의 글은 전적으로 원더걸스라는 그룹에 대해 비판적이시네요... 아직 국내 컴백무대도 가지지 않은 그들을 노래만을 듣고 판단하는 건 너무 섣부르고 경솔하신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neodol.tistory.com BlogIcon 너돌양 2010.05.18 22:37 신고

      제 글을 잘 읽어보시지 않으신듯.

      전 예은의 실력에 대해서는 많이 늘었다고 썼습니다.도대체 예은의 시원하면서도 안정적인 보컬이라고 평하면 됬지 얼마나 더 극찬을 해야합니까? 또한 선예같은 경우에는 워낙 파트가 적어서 분별이 어렵다고 했지요.

  • 익명 2010.05.18 22:45

    비밀댓글입니다

  • 옥이빨 2010.05.19 03:13

    별 걱정을 다 하시네요 . 이효리가 가창력이 좋아서 가요 대상에서 가수왕 하고 지 드래곤같은 가수가 능력이 좋아서 히트곡을 내고 있나요 ? 다 똑같아요 그나물에 그밥

  • 너돌님 선예 파트가 없다고 하신말로봐선 2010.05.19 04:34

    제대로 듣지 않으신것같습니다. 파트자체는 예은과 비슷합니다. 둘이 양분하는 분위기인데 인트로와 센터가 예은인것뿐입니다.

    그리고 또한 기계음인부분 (그래서 니가 준 아픔생각해 너때문에 흘린눈물 생각해)꼴랑 이부분인데 많나요?? 카라만큼이나 기계음 안쓴다고 생각했는데 말이죠.

    그리고 소희 파트가 기계음인 그부분만으로 생각하시고 소희의 가창력에 대해 포기하신다는 말이신건아니신지요? 많이들 오해해서 너돌님도 그러신가 해서요. 그렇지 않고는 라이브 영상이라곤 음질 구린 딱한번의 영상만가지고 소희파트에 혹평을 하실수가 없죠. 그영상봤는데 음질이 이상해서 잘 알아들을순없지만 팀에 누가 되지않는 성량을 보이더군요 소희양

    국내 컴백도 안했는데 가창력으로 혹평하시는 것은 너무 시기 상조가 아닌지요? 도대체 왜 이런글을 남기시는건지 궁금합니다. 무대를 볼시간도 없었는데말이죠.

  • 기계음...ar사용에 대해 생각해 보기... 2010.05.19 05:49

    기계음 드립은 동의하기 어렵네요...기계음을 많이쓴 유키스의 만만하니를 들어보십시오...
    원걸노래는 기계음을 거의 안씁니다...
    보컬의 목소리에 변화를 주는 창법으로 그 노래를 표현하는 그룹입니다...
    텔미, 쏘핫을 들어보면 압니다...

    2DT에서 혜림의 목소리는 본인의 평소목소리가 아닙니다...노래에 맞게 변화를 준 목소리입니다...소희도 평상시 목소리보다 음이 굉장히 고음입니다...

    그리고, 라이브 말인데요...
    원걸라이브는 이번에는 ar이 좀 많이 깔린 노래지만...원래 ar을 가장 안 깔고 부릅니다...
    음악 방송을 보면 ar 빵빵하게 깔아서 라이브 목소리가 거의 안들리는 그룹많습니다...
    대부분이 떼창부분은 기본이고, 개인파트에 까지 ar을 깔고 부릅니다...

    근데 원걸은 개인파트 부르는걸 들어보면 ar 이 없습니다...
    반주만 가지고 라이브 합니다...그래서 목소리가 적나라하게 들립니다...
    목소리는 거의 안들리고 ar만 들리는 걸 라이브 잘한다고 칭찬하면서...
    원걸처럼 생라이브하는 그룹은 라이브 못한다고 까고...이런건 아니라고 봅니다...

    최소한 원걸은 정직한 라이브를 합니다...
    다른 그룹들처럼 ar립싱크로 시청자들을 속이지는 않습니다...

    • 링고 2010.05.19 11:29

      '정직한 라이브'에 빵터졌네요 ㅋㅋ

      너무 정직하긴 하죠 ㅋㅋ

  • 전말이에요 2010.05.19 20:42

    소희가 가창력이 그렇게 좋지 않다는건 아는데 노래의 조화를 생각해보면 새로들어온 혜림의 목소리가 강하달까 -_-; 크다고 해야하나.. 혜림뒤 바로 소희파트를 들어보면 힘이 없어 보일정도에요. 소희뒤 다른 멤버 파트부터는 소희파트랑은 대체적으로 맞는다고 생각해요. 텔미노래나 다른 원걸노래를 들어보면 그땐 선미가 있었죠. 선미땐 그래도 조화가 잘 되는것 같네요 ;;.. 혜림이 문제인거같아요 저는..

  • 흠.. 2010.05.20 14:15

    라이브 들어보고 평가하라는 소리는 좀.. 녹음된 버전 마저 부족해보이니 이러시는 거겠죠..(요새는 라이브도 다 ar떡칠해서 솔직히 목소리도 안들림.. 원더걸스는 ar은 잘 안썼던거 같은데)
    로봇처럼 목소리가 나와야 기계음은 아니지 않나요.. 목소리 자체를 기계로 손본것도 기계음의 일부분 아닐까요, 물론 가수들 다 하는거지만 좀 티나게하는 경우도 있죠ㅎㅎ
    그래도 원더걸스 좋아요, 다 노래 완벽하게 잘하라는 법 있나요, 개성 있는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러니 이렇게 대중들의 사랑을 받는거겠죠
    가창력 부분은 이정도 비판 정도는 감수하고 받아들여 더 나은 원더걸스가 되면 좋겠어요

  • 익명 2010.05.22 09:49

    비밀댓글입니다

  • 원더걸스의 창법이 원래...노래 못하게 들리는 창법임... 2010.05.25 08:59

    박진영이 원더걸스한테 보컬시 요구하는 사항이... 힘빼고 말하듯이 ...부르라고 합니다...
    이게 도대체 뭔 창법인지 감이 안오시는 분들은 텔미가 샘플링한 곡이죠...
    바로... Stacy Q의 Two of hearts ...를 들어보시면 감이 올겁니다...
    이번 2DT에서 혜림의 목소리가 유독 튀게 들리는건 보컬시 힘이 들어가 있기 때문인데요...
    이게 박진영이 의도적으로 그렇게 한건지, 아니면 혜림이 아직 창법에 적응이 안되서 그런지...
    잘 모르겠는데요...
    아무튼 라이브가 아니라 녹음된 버전에서 가창력이 부족하다고 느끼신 분들은 창법이
    생소해서 그럴겁니다...
    예전에 박진영이 라디오스타에 나와서 원걸한테 일부러 노래를 못부르게 시킨다고 한적이
    있었는데...이게 바로 이 창법을 말하는 것입니다...

  • wondergirls 2010.05.26 17:50

    정말 가수라는게 왜있는건지 요즘은 의심스럽기까지 하네요....
    춤만잘추면 다 가수인건지....
    특히 원더걸스의 소희나 2pm의 찬성같은경우에는
    대체 댄선지 가수인지 구분이 안갈정도의 실력인것같아요.
    자신들 딴에는 노력을 하고 있겠지만 듣는 사람으로서는
    도저히 가수가 부르는거라고 생각할수 없는 수준이네요.

    • 그럼 듣지 말던가요 2010.05.30 12:03

      아무도 님한테 찬성이랑 소희목소리 들으라고 안 하거든요
      듣기싫으면 듣지말으면 됬지 웬 태클ㅡㅡ

  • 2010.07.20 00:37

    원걸이 기계음이라니... 기계음이 뭔지 모르나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