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전망대

미술과 영화 넘나드는 '욕창' 심혜정 감독 작품세계. 특별전으로 만나다

반응형

심혜정 감독의 영화 <욕창>이 7월 개봉을 앞두고, 미술작가와 영화감독을 넘나들며 삶과 가족, 여성에 대한 섬세한 시선으로 다양한 작업 활동을 펼친 심혜정 감독의 다양한 실험영상과 단편영화 작품을 만날 수 있는 특별전이 진행되고 있어 영화팬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가족이기에 애써 말하지 않았던 각자의 욕망과 상처가 엄마의 죽음을 앞두고 덧나기 시작하는 과정을 담은 심혜정 감독의 장편 데뷔작 <욕창>은 지난해 전주국제영화제를 시작으로 영화제에서 선공개되며 평단과 관객을 사로잡은 바 있다. 제26회 브졸국제아시아영화제, 심사위원 우수상, 이날코 심사위원상으로 2관왕 수상을 비롯해 제42회 모스크바국제영화제, 제20회 전주국제영화제, 제21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제19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제14회 런던한국영화제, 제45회 서울독립영화제 등 전 세계 유수 영화제에 공식 초청되었고, 삶에 대한 깊은 서사와 완벽한 캐릭터를 통해 “마이크 리 감독의 <비밀과 거짓말> 속 배우들의 앙상블을 연상케한다.” (SCREEN QUEENS), “균형이 잘 맞춰진 드라마틱 한 영화” (HANCINEMA)와 같은 해외 언론 매체의 호평을 받았다.

 

뿐만아니라 자신의 삶을 모티브로 다양한 실험 영상과 단편영화들을 통해 자신만의 내러티브를 가진 여성 작가로서 자리매김한 심혜정 감독의 기획 상영전이 진행되고 있어 <욕창> 개봉 전 심혜정 감독의 작품세계를 미리 엿볼 수 있는 시간이 될 전망이다. 

 

 

성북구에 위치한 공간 현기증에서 진행되고 있는 심혜정 감독 특별전은 실험영상을 볼 수 있는 <너와 나의 내러티브>와 단편영화를 볼 수 있는 <사랑하지 못하는 사람들> 두 가지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었다. 6월 1일(월)부터 7월 2일(목)까지 상시 상영되며, 6월 7일(일) 14시, 17시 특별 상영에서는 심혜정 감독이 참여하는 GV가 예정되어 있어 그녀의 작품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다. 


특히 이번 기획전에서 상영되는 다큐멘터리 <아라비아인과 낙타>는 <욕창>의 바탕이 된 심혜정 감독의 자전적 이야기로 주변성과 감각을 활용한 세심하고 심도 깊은 시선이 담겨 있어 개봉 전 놓쳐서는 안 될 작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빛나는 데뷔작 <욕창>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심혜정 감독의 작품 세계를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는 <너와 나의 내러티브>, <사랑하지 못하는 사람들> 특별전은 공간 현기증에서 절찬 상영 중이며, 영화 <욕창>은 7월 전국 극장에서 만날 수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