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전망대

서울독립영화제 2015. 독립영화제 든든한 버팀목 되어준 청량 사이다

반응형

올해로 제41회를 맞은 서울독립영화제 2015(이하 서울독립영화제)가 지난 4일 폐막식을 끝으로 대망의 막을 내렸다. 





서울독립영화제 개막식이 열리던 지난 26일 오전,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의 예술영화 유통, 배급지원사업에 반대하는 독립영화감독 120인의 선언이 있었던 만큼, 이날 서울독립영화제 개막식은 한층 무거운 분위기에서 치루어졌다. 독립 영화와 독립 영화를 상영하는 극장들에게 있어서 그 어느 해보다 추운 겨울을 맞게된 올해, 이번 서울독립영화제는 외연을 확장하기 보다, 독립영화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내실을 다지는 시간이었다. 전년도보다 전체 관객수와 유료 관객수가 모두 증가하는 괄목한 성과를 보인 것도 주목할 부분이다. 


제41회 서울독립영화제에는 국내외 포함 110편의 영화가 상영되었다. 박석영 감독의 <스틸 플라워>, 박홍민 감독의 <혼자>, 이승원 감독의 <소통과 거짓말>, 김진도 감독의 <흔들리는 물결>, 박근범 감독의 <여고생> 등 지난 10월 열린 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주목받은 영화들이 경쟁장편에 선정 되었으며, 오멸 감독의 <눈꺼풀>, 강석필 감독의 <소년, 달리다> 등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의 주요 수상작들을, 개봉 전 특별 장편 섹션에서 만나볼 수 있었다. 경순 감독의 <레드마리아2>, 이영 감독의 <불온한 당신>, 이희원 감독의 <홀리워킹데이>,박소현 감독의 <야근 대신 뜨개질>, 오민욱 감독의 <범전>, 김희정 감독의 <설행, 눈길을 걷다>, 윤솔지 감독의 <열일곱살의 버킷리스트> 등 올해 열린 전주국제영화제, DMZ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 제천국제음악영화제 등에서 초청된 작품도 서울독립영화제에서 만날 수 있었다. 


그 외에도 <여배우는 오늘도>(2014)에 이어, <최고의 감독>을 연출한 배우 문소리의 2번째 작품이 특별 상영되어 눈길을 끌었다. 지난 부산국제영화제 화제작이었던 임상수 감독의 <뱀파이어는 우리 옆집에 산다>도 특별단편 섹션에서 관객들과 만났다. 


올 한 해 주요 영화제를 통해 수상하거나 주목받은 해외 신인 감독들 작품으로 구성된 ‘해외초청’ 섹션 또한 이번 서울독립영화제가 자랑하는 특별 프로그램 중 하나였다. 총 7편의 상영작 중,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에 초청된 <트윈스터즈>를 제외하곤 모두 국내 첫 프리미어였다는 점이 특징이다. 



한국 영화의 새로운 얼굴들을 만나다


향후 한국영화를 이끌어나갈 새로운 영화인을 발굴하고 소개하는 서울독립영화제의 취지에 걸맞게, 그동안 서울독립영화제는 젊고 재능있는 감독 외에도, 한국영화에 새로운 활력소를 안겨줄 신선한 얼굴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 였다. 올해 서울독립영화제에서도 출연 작품에서 인상적인 연기를 펼치며, 배우로서 가능성을 드높인 젊은 배우들이 뉴페이스들이 서울독립영화제를 찾은 관객들을 흐뭇하게 했다는 후문이다. 


이 중에서 가장 반가운 얼굴은 특별단편 섹션에 소개된 홍기원 감독의 <타이레놀>에 등장한 배우 변요한. 작년 서울독립영화제에서 홍석재 감독의 <소셜포비아>로 ‘독립스타상-배우부문’을 수상한 변요한은 수많은 독립 영화 출연으로 연기력을 인정받고, 공중파 드라마 주연으로 진출한 독립영화의 스타 중의 스타다. 올해 서울독립영화제에서 변요한이 출연한 <타이레놀>은 특별단편 섹션에 속한 작품임에도 불구, 관객들의 높은 호응에 힘입어 관객상을 수상하였다. 


<흔들리는 물결>에 출연한 배우 심희섭도 <1999, 면회>(2012)로 그의 이름을 기억하고 있는 독립 영화 팬들에게 있어 더할나위 없이 반가운 얼굴 중 하나다. 최근 관객수 500만을 돌파한 <검은 사제들>에서 아주 짧은 등장에도 불구 강렬한 존재감을 뽐낸 정하담의 주연작 <스틸 플라워>도 유독 젊은 여배우 기근에 시달리는 한국영화계에 있어서 잠재력 있는 신인 여배우를 미리 만날 수 있는 의미있는 기회로 다가온다. 


한편, 지난 4일 열린 서울독립영화제 폐막식에서 발표된 영예의 대상에는 박석영 감독의 <스틸 플라워>가 차지하였다. (2015/12/02 - [영화전망대] - 스틸 플라워. 불안과 절망 속에서도 피어나는 결연한 삶의 의지.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이야기 보여주다   ) 

<스틸 플라워>는 주연을 맡은 정하담이 ‘독립스타상-배우부문’을 수상하며 겹경사를 맞았지만, 아쉽게도 감독, 배우 포함 <스틸 플라워> 주요 스태프들이 마라케시 영화제에 초청받아,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하였다. 대신 다음주 10일 개봉 예정인 <그들이 죽었다> 백재호 감독이 박석영 감독 대신 수상 소감을 전하였다. 최우수 작품상에는 권만기 감독의 단편 <초능력자>, 우수 작품상에는 김수정 감독의 <파란 입이 달린 얼굴>이, 심사위원상은 박홍민 감독의 <혼자>와 오민욱 감독의 <범전>이 공동 수상하였다. <범전>은 특별상인 ‘독불장군상’도 수상하여 2관왕에 올랐다. 


단편과 장편, 극영화와 다큐멘터리가 골고루 본상 수상 목록에 포함되었던 이번 서울독립영화제 수상작들의 공통점은 독립 영화에서만 볼 수 있는 투철한 실험 정신과 시대 정신으로 요약할 수 있다. “최고의 영화보다 최선의 몸짓을 선택하고자 했다.”는 심사평대로, 이번 서울독립영화제에서 대상을 받은 <스틸 플라워>는 절망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한 소녀의 숭고한 의지가 담겨진 극 영화다.  2관왕을 수상한 <범전>은 기존 다큐멘터리와 차별화되는 미학적 실험이 돋보이면서도, 소리 소문도 없이 사라져 간 철거 직전의 현장을 성실히 담아낸 귀중한 기록물이다. 90분 가까운 러닝타임 동안 기이한 악몽을 꾸는 것 같은 <혼자>는 독특한 비주얼 아티스트로서 박홍민 이름을 명확히 기억하게 한다. 


그 어느 해보다 힘겨운 겨울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올해에도 예년과 변함없이, 신진 영화인들의 꿈을 응원하고 지지하는 자리로 제 역할을 하였던 ‘서울독립영화제2015’는 지난 4일 폐막식을 끝으로, 다음 영화제까지 순회 상영 등을 통해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서울독립영화제 2015 수상작 목록

 

본상

대상 - <스틸 플라워> 박석영

최우수 작품상 - <초능력자> 권만기

우수 작품상 - <파란 입이 달린 얼굴> 김수정

심사위원상 - <혼자> 박흥민, <범전> 오민욱


특별상

새로운 선택상 - <밸리 투나잇> 곽승민

새로운 시선상 - <아빠가 죽으면 나는 어떡하지?> 남순아

독립스타상 - <여름의 끝자락> 윤금선아, <스틸 플라워> 정하담

열혈스탭상 - <사돈의 팔촌> 촬영 장현상

독불장군상 - <범전> 오민욱 

관객상 - <할머니의 먼 집> 이소현, <타이레놀> 홍기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