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전망대

2020 재팬무비페스티벌 '지금, 그녀들의 영화가 궁금하다' 일본 여성 영화의 현재와 미래를 만나다

반응형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와 ㈜엣나인필름이 공동 주최하는 2020 재팬무비페스티벌 ‘지금, 그녀들의 영화가 궁금하다’가 오는 2월 14일(금)부터 18일(화)까지 5일간 아트나인에서 개최된다.

 

 

2015년 이와이 슌지 기획전, 2016년 기타노 다케시 기획전, 2017년 21세기 재패니메이션 기획전 – 오시이 마모루 감독전 그리고 2018년 2000년대, 마법에 걸린 일본영화까지 올해로 5회째를 맞은 일본영화기획전이 2020년에는 ‘지금, 그녀들의 영화가 궁금하다’라는 테마 아래 총 14편의 상영작과 함께 일본영화계의 여성영화인들을 조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한국에서는 2018년부터 사회를 향한 여성들의 적극적인 목소리가 각 분야에 영향을 끼치며 여성주의라는 거대한 담론이 형성되기 시작할 때, 영화계에서는 <벌새>, <82년생 김지영>, <윤희에게> 등 여성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온전히 여성이 주체가 된 작품들이 나오고 관객들의 사랑을 받으며 유의미한 성과를 냈었다. 

 

이런 변화는 비단 한국의 일만이 아닌 세계적인 하나의 흐름을 만들어냈으며, 일본에서도 뜨거운 이슈가 되었다. 이에 이번 2020재팬무비페스티벌은 일본영화계를 지켜 온 여성작가, 여성감독, 여배우, 여성영화인에 집중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을 밝혀 많은 이목이 집중된다. 

 

오는 14일 열리는 2020 재팬무비페스티벌-‘지금, 그녀들의 영화가 궁금하다’에서는 총 14작품을 4섹션으로 나눠서 소개할 예정이다. 먼저,<굿 스트라이프스>, <여명>, <21세기 소녀> 등 일본에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신진 여성 감독들의 작품을 주목하는 한편, <요시노 이발관>, <카모메 식당>, <안경>, <고양이를 빌려드립니다>, <그들이 진심으로 엮을 때> 등 언제나 자신만의 호흡으로 감동적인 순간을 만들어내는 오기가미 나오코 감독의 대표작을 만날 수 있다. 또한, <8일째 매미>, <종이 달>, <사랑이 뭘까> 등 현재 일본문학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여성주의 작가인 가쿠다 미쓰요 작가의 원작을 영화화한 작품들도 만나볼 수 있다. 2018년 우리 곁을 떠난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배우, 키키 키린 특별전을 통해 그녀를 추억할 수 있는 시간 또한 준비되어 있다. 키키 키린의 대표작 <어느 가족>, <일일시호일>과 국내 미개봉된 그녀의 유작 <모리의 정원>까지 관람할 수 있다는 후문이다. 

 

지난 5일 공개된 2020 재팬무비페스티벌-‘지금, 그녀들의 영화가 궁금하다’ 포스터는 기획전에서 상영될 14작품 <굿 스트라이프스>, <여명>, <21세기 소녀>, <요시노 이발관>, <카모메 식당>, <안경>, <고양이를 빌려드립니다>, <그들이 진심으로 엮을 때>, <8일째 매미>, <종이 달>, <사랑이 뭘까>, <어느 가족>, <일일시호일>, <모리의 정원>의 스틸을 다채로운 컬러로 담아냈다. 근 10년 동안 다양한 시도로 각자의 자리에서 관객들과 만난 일본 여성 감독, 배우의 영화를 이번 기획전에서 만나볼 수 있단 소식에 여성 서사에 목말라 있던 관객들의 기대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일본영화계를 지켜온 여성영화인들의 대표작과 미개봉작을 먼저 만나볼 수 있는 2020재팬무비페스티벌 ‘지금, 그녀들의 영화가 궁금하다’는 2월 14일부터 2월 18일까지 아트나인에서 다양한 이벤트와 행사로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