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전망대

'증발'과 함께하는 장기 실종아동 찾기 캠페인 #찾을 수 있다

반응형

지난 추석 편의점 실종아동 찾기 캠페인을 통해 20년 만에 가족과 다시 만난 사연과 함께 장기 실종아동 상봉 사례에 관한 관심이 증폭되며 오는 11월 12일 개봉을 앞둔 영화 <증발>과 #찾을수있다 캠페인에 대한 또한 이목을 집중시킨다.  

 


지난주 추석 연휴, CU 편의점 점포를 찾았다가 단말기 실종아동 캠페인 속 자신의 어릴 적 모습을 발견한 강 씨가 20년 만에 가족과 극적으로 상봉했다는 소식이 코로나19로 얼어붙은 사람들의 가슴을 훈훈하게 한 바 있다. 또한 올해 1월 NS홈쇼핑 카탈로그에 실린 실종아동 캠페인을 보고 실종 당사자 박 씨가 직접 연락, 22년 만에 가족과 다시 만나기도 했다. 2017년 8월에는 과자 죠리퐁 포장지의 실종아동 캠페인을 보고 과거를 떠올린 이 씨가 52년 만에 가족과 상봉했다. 실종아동 찾기 캠페인을 통한 왜곡된 기억 너머의 편린이 이들을 다시 가족의 품에 돌아가게 도운 것이다.

 

지인과 SNS를 통한 제보로 상봉한 사례도 있다. 2018년 5월 실종 후 프랑스로 입양된 남매를 찾는 부모의 안타까운 사연을 듣고 발 벗고 나선 프랑스 교민의 제보로 37년 만에, 같은 해 10월 잠시 보육원에 맡겨진 사이 미국으로 입양된 윤 씨의 팔에 문신이 있었던 사연을 SNS 통해 공개하자 이를 기억한 지인의 제보로 42년 만에, 2016년 3월에는 KIST 나이변환 기술을 활용한 실종아동 몽타주 전단을 유심히 본 행인의 소중한 제보로 38년 만에 상봉했다. 

이런 사회적 흐름과 더불어 국내 최초로 기획·제작·개봉하는 실종아동 소재 다큐멘터리 <증발>이 11월 12일 개봉을 확정하며 기대를 높인다. 2000년 4월 4일 최준원(당시 6세, 현 26세) 양의 실종 이후 내밀한 가족들의 모습을 담아낸 것은 물론, 경찰 장기실종수사팀의 재수사 과정을 최초로 스크린에 담아냈다. 허구의 사건을 다룬 극영화가 아닌 현실을 담은 다큐멘터리가 보여주는 실종아동 문제는 관객들을 거대한 상실과 고통의 벽에 직면하게 한다. 

 

이에 <증발> 측은 영화 개봉 확정과 함께 “당신의 기억이 기적을 만든다”는 슬로건과 함께 준원에만 국한되지 않는 실종아동 찾기 #찾을수있다 캠페인을 시작했다. 아동권리보장원과 (사)실종아동찾기협회 협력을 통해, 모든 장기 실종아동의 기억을 소환하고 그 가족들의 노고를 되새긴다.

 

실종 당사자가 정보를 인지해 직접 잃어버린 가족을 찾은 것은 드문 사례다. 아동권리보장원 정상영 센터장은 “장기 실종아동은 본인의 실종 사실을 모를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위의 상봉 사례 역시 자신의 실종 사실을 모른 채 아동보호시설에서 자라거나, 버려졌다고 생각하거나, 신상정보를 왜곡 인지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착안해 #찾을수있다 캠페인은 실종아동 기억에 직접 접근하고 정보를 확산한다. 공식 서포터즈 ‘바라미’를 모집해 20년 이상 장기 실종아동 113명과 1:1 매칭 후 기억을 소환하는 미션을 진행한다. <증발>의 개봉과 함께 장기 실종아동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작은 관심과 기억이 모여 또 다른 상봉의 기적을 이뤄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국내 최초 실종아동 소재 다큐멘터리 영화이자 장기 실종아동을 찾기 위한 의미있는 행보를 이어가는 <증발>은 11월 12일 개봉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