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1박2일 새멤버 송창의 아닌 개그맨이 적격

반응형





지난 주 무한도전 데스노트 편에서 뒤를 돌아보지 말아야하는 멤버들에게 겁을 주기 위해 개소리 스피커를 달리고 다녔던 사람이 알고보니 mbc 개그맨이라는 순간, 여러가지 만감이 교차하더군요. 그나마 mbc 예능 프로그램 중에서 유일하게 무한도전만 자사 개그맨들을 살갑게 챙겨주는 듯 합니다. 3주 전 '정총무가 쏜다'편에서는 현재 mbc 코메디언실 한 구석에 쳐박아놓고 일거리도 안주는 개그맨들에게 값비싼 회전초밥을 쏘더니, 이번에는 mbc 개그맨이 개소리 스태프에 참여했다는 소식으로, 또 한번의 화제성을 부여해주니, 뭐니뭐니해도 시청자들의 관심이 필요한 MBC 개그맨들에게는 무한도전만큼 그들을 불러주고 활용하는 예능 프로그램도 없는 듯 합니다.


예전에 일밤 뜨거운 형제들 초창기 때, 출연진들의 심리테스트를 위해서, 자사 개그맨들을 방송에 내보낸 적이 있었습니다. mbc 개그프로그램 '개그야'를 잠깐 본 적 밖에 없는 터라, mbc 개그맨들을 잘 모르는터라, 처음보는 생소한 얼굴이였으나, 뜨형 출연진들 못지않은 개그를 선보인 한 개그맨때문에 저와 저희 어머니가 방바닥을 뒹군 적이 있었습니다. 일단 뜨형에 출연한 개그맨들 모두 몸을 아끼지 않는 코믹 연기로 분위기를 최고조로 이끌었지만, 무엇보다도 개그맨들에게 리얼 버라이어티에 나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 점에 박수를 쳐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지금은 뜨형 mc로 활약하고 있는 박명수도 mbc 개그맨 공채 데뷔 이후 여러 쇼오락프로그램 단역을 통해 얼굴을 알리기 시작, 지금의 자리에 까지 올라간 것이잖아요.

그러나 이제 mbc 개그맨들은 무한도전 멤버들이 큰 맘 먹고 밥을 사주고, 멤버들을 더욱더 겁주게하기 위한 도우미 역할 이외에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나마 무한도전 김태호 프로듀서가 굳이 스태프를 써도 될 것을 일부로 개그맨들에게 기회를 준 것 같지만, 무한도전을 제외하고 자사 예능에서조차 외면받는 개그맨들의 신세가 딱할 뿐입니다.

지금처럼 배우들과 아이돌의 예능 진출이 활발하지 않았던 시절에는, 예능은 적어도 개그맨들의 몫이였습니다. 지금처럼 예능이 대접받는 시대도 아니였고, 단지 배우들이나 가수들에게도 얼굴 알리기용, 새앨범, 영화 홍보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였고, 예능에 나오면 급이 낮은 연예인이라는 인식도 있었습니다. 덕분에 kbs 공채에 합격해놓고 오랫동안 무명 세월을 거친 유재석도 이제는 그의 트레이드 마크가 된 메뚜기 모자를 쓰고 각종 리포터, 게스트 출연을 도맡아한 것도 적어도 각 방송국 예능pd들이 친분이든 동정심이든 개그맨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하는 의지와 환경이 갖추어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각 방송국을 대표하는 인기 예능은 죄다 예전부터 잘나갔던 개그맨들 혹은 가수들 배우들 차지입니다. 그나마 무한도전과 남자의 자격이 출연진 중 개그맨의 비율이 높은 편인데, 현재 현역으로 개그프로그램에 출연하는 개그맨은 윤형빈이 유일합니다. 강호동, 이수근이라는 인기 개그맨 출신을 자랑하는 1박2일 같은 경우에는 새멤버로 자꾸 시청자들은 생각하지 못했던 배우, 가수를 물망에 오르고 있구요. 그나마 정형돈, 이수근, 유세윤, 윤형빈,김신영 등 개그맨으로서 큰 인기를 끌어야 겨우 예능에 출연이라도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워낙 예능에 출연하고 싶은 인기가수, 배우들, 아이돌들이 많기 때문에 개그야 등 개그프로그램이 사라진 연예계에서 인기도 없는 무명 개그맨들이 설 자리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아마 점점 놀고있는 개그맨들을 보면서, 누구보다 그들이 안타까우면서도 한편으로는 그들을 자신들이 연출하는 프로그램에 내보낼 수 없는 예능PD들의 심경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요즘은 가수, 아이돌, 배우가 나와야 예능이 성공할 수 있다구요. 과거 결혼 적령층의 실감나는 결혼 생활로 공감대를 자아냈던 '우리결혼했어요" 조차 이제 나이어린 아이돌로 결혼생활이 아닌 연애생활로 굳어가고 있듯이, 실제로 지난 명절 때 한 예능PD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아이돌을 비하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아이돌이 없으면 명절특집 자체를 찍을 수 없는 오늘날 방송 현실을 고스란히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결국 MBC의 연예대상 시상식은 모두다 아이돌들이 휩쓰는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 벌어지기도 하였구요.  

지금 방송계에서 종횡무진하고 있는 아이돌들과 배우들이 리얼 버라이어티에서 큰 활약을 펼쳐온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도 애초부터 타고난 재치와 유머감각이 타고났긴 하였지만, 무엇보다도 그들에게는 아이돌로서의 인기와 뛰어난 외모로 개그맨들보다 쉽게 예능에 출연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개그맨들은 예능에서 홀대받는 캐릭터로조차 출연하기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덕분에 MBC 개그맨들은 무한도전에 단역으로 출연했다는 그 자체가 뉴스거리가 될 정도로 그들이 그토록 하고 싶은 개그를 마음껏 펼치지 못하고 있는 신세입니다.

지난 주 무한도전 데스노트에 출연했던 개그맨들은 비록 얼굴을 잘 알릴 수 없는 조그마한 역할이였지만, 어느 누구보다 멤버들을 괴롭히는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신명나게 멤버들의 도망을 방해한 개그맨들이 있었기에, 자칫 식상하고 유치해질 수 있는 멤버들의 도망이 한결 살아났기도 하였구요. 아마 그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주거나, 혹은 새로 시작하는 예능에서 상당히 작은 역할이라도 주어진다면, 처음에는 웃기는데 적응기간이 필요할지 몰라도, 혼신의 힘을 다해 카메라 앞에서 자신들의 모든 에너지를 쏟아 붇을 것이라고 의심지 않습니다. 이왕이면 현재 배우 송창의를 영입하려고 했던 1박2일 제작진이 시청자들에게 낯익은 얼굴이 아니지만, MC몽의 윤활유 역할을 톡톡히 해줄 개그맨을 깜짝 발탁하여, 앞으로 강호동을 이을 최고 개그맨 출신 예능인으로 만드는 기반을 제공하고, 앞으로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서 개그맨들 섭외의 물꼬를 트게하는 선구자 역할을 하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마 개그맨을 1박2일 새멤버로 영입한다면, 예전부터 해왔던 OB와  YB의 대결구도에 벗어나 개그맨과 가수간의 새로운 구도로 펼칠 수 있고, 또한 어렵게 뽑아준만큼 제작진과 시청자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새 멤버의 투혼에 1박2일의 분위기도 한층 더 살아날 것 같은 희망도 보이구요. 늘 언제나 예능에 출연할 인물이 없다는 타령과 전혀 예상지못했던 배우들이 1박2일에 출연하려고했다는 설만 늘어놓지말고, 주위에 널려있는 개그맨들부터 잘 키웠으면 합니다.


728x90
  • 이전 댓글 더보기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1.26 10:28

    하긴.... 요즘은 개그맨들이 갈수록 설 자리가 없어지는 거 같아요....

  • Favicon of https://gkyu.co.kr BlogIcon G-Kyu 2011.01.26 11:10 신고

    개그맨들에게 많은 기회를 주어야 할텐데 말이지요..!
    버라이어티에서 개그맨이 활약을 해 준다면
    그보다 좋을 순 없을 것 같은데 말이지요~!

  • 허리케인 2011.01.26 11:12

    1박2일이 예능프로긴하지만,김c 투입에서도 봤다시피 여행과 웃음을 주제로 삼은 프로죠.
    그 차별화가 많은 버라이어티 홍수 속에서도 살아남은 비결이 아닌가 싶습니다.
    개그맨도 좋지만 김c의 빈자리를 채워줄 감성을 지닌 사람이 필요했다고 판단한 듯.
    작년에 멤버들이 힘에 부쳐할 때 몇명 접촉했던 듯 한데
    기획사측에서 홍보용으로 1박2일 거절 기사를 띄우고 있는 것도 문제구요.
    1박2일 제작진이 좀 더 주의를 기울이며 새멤버를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neodol.tistory.com BlogIcon 너돌양 2011.01.26 12:08 신고

      저도 김c가 다시 돌아오기를 간절히 바랄 뿐입니다. 하지만 김c가 돌아올 생각을 안하고 그렇기 때문에 1박 제작진들도 자꾸 배우나 가수 쪽으로 생각을 하고 있는데 그럴 바에는 개그맨 중에서 찾았음 좋겠습니다. 분명 김c처럼 조력자 역할을 톡톡히 하면서 재치있는 개그맨이 있을 겁니다. 야구 경기장 사회로 전전하였던 김제동처럼요ㅡㅡ;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1.26 11:24

    결정이낫나보죠?
    배우들은 솔직히 인기좀뜨며 배우한다고 금방사라져버리는데..
    누구든 부담이엄청날텐데..
    우리도 너무기대할테고.
    그냥이대로해도될듯한데.
    나피디가재미있더라구요,

  • 모야모야 2011.01.26 11:43

    그러게요..1회성이면 모를까 고정으로는 좀...
    아예 다큐로 갈 작정이신가 봐요

  • Favicon of http://solblog.co.kr BlogIcon 솔브 2011.01.26 12:00

    개그맨이 아닌사람이 개그를 하면 웃기면서도 의외성에 더 이슈가 되서
    그래서 기용하는거같은데
    사실 이수근씨만 봐도 개그의 깊이(?)가 다르죠~ ㅎㅎ
    저도 개그맨이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1.26 12:11

    배우는 힘들지요...
    박예진, 송지효 같은 경우는 매우 특이한 케이스였다고 볼 수 있지요.
    예전에 송창의 패떴에 나온것 보니까 별로 재미없더라구요....
    1박 2일에는 과거에 MC몽이 했던 것처럼 조금 설레발을 칠 멤버가 필요합니다.
    어떤 블로그에서는 "붐" 을 제시하고 있던데 차라리 강호동과의 호흡등을 생각해보면
    붐이 상당히 좋은 조건이라고도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s://dudcjfdlgod1.tistory.com BlogIcon ♡솔로몬♡ 2011.01.26 12:59 신고

    그러고 보니 제대로 된 개그맨은 1박 2일에는 이수근 밖에 없네요,,,,
    참 강호동도 개그맨이였지?
    잘보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익명 2011.01.26 13:33

    비밀댓글입니다

  • 글쎄요. 2011.01.26 14:50

    개그맨들이 예능에 와서 고전한 건 어제 오늘이 아니지요. 각종 예능을 돌던 가수들보다 오히려 개그맨들이 더 예능에 적응을 못 합니다. 개콘은 지금도 잘 나가지만 그 하고 많은 개콘 출신 중에 예능와서 살아남은 개그맨이 몇입니까? 개그맨들의 문제는 웃겨야한다는 강박과 자신들이 익힌 웃기는 공식에 너무 익숙해져있다는 것이지요. 상황을 그냥 상황 속에서 풀려고 하지 않고 심지어 공식에 딱 맞지 않을 때조차 자기가 알고 있는 공식속에서 대입하여 풀려고 합니다. 게다가 전체의 그림을 그리기보다 눈앞의 빵터지는 웃음을 쫓을 때가 많지요. 상대의 행동이나 말에 진지하게 반응한다기보다 여기서 내가 뭘 터트릴까에 집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니 웃음은 터지는데 그 다음 사람이 능숙하게 받아주지 않으면 흐름이 끊깁니다. 가령 배구로 치면 스파이크는 잘 꼽는데 공돌리거나 패스는 잘 못한달까 축구로 치면 뛰어난 슈터인데 공을 자신이 드리볼해와서 쏘지 못하고 골대 옆에서 누군가 다른 공격수가 공을 몰아다가 주기를 기다리는 식입니다. 좋은 위치를 선점할 줄 알고 타이밍도 좋고 일단 차면 슈팅 성공 확률도 높고 슛을 했으니 주인공이 되거나 대중에게 각인되기는 쉽지만 적진부터 공을 몰아다주는 사람이 없다면 혼자서 득점하기 어려운 타입들이지요. 다시 말해서 개그맨들은 공을 돌리는 능력(예능에서 아주 필요한 능력)보다 강슛이나 강스파이크를 하는 능력만 중점적으로 배워서 때로는 툭 밀어넣는 재치도 필요한데 굳이 강슛이나 강스파이크를 하려고 하고 또는 심지어 툭 밀어넣어 점수를 넣을 수 있는 기회조차 스파이크를 꼽기 적합하지 않다고 흘리는 식입니다. 온통 슛하고 스파이크 넣을 생각뿐이니 옆의 동료에게 어시스트해주는 것도 약합니다. 웃음의 주인공이 되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어서 마음에 여유도 없지요. 따라서 개그맨들이 너무 많아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어시스트는 잘 하지 않고 골대 근처에서 슛기회만 기다리며 우글거리는 슛터만 넘치는 축구팀을 상상해보세요. 그 팀의 공격이 잘 돌아가겠습니까?

    개콘 출신을 예능에서 안 써주는 게 아니라 이러한 그들이 공통적이자 습관적으로 가진 약점 때문에 한 예능에 많이 쓸 수 없는 것입니다. 무도에서 하하로 공석이 났을 때 왜 전진이나 길을 데려왔을까요. 하고 많은 노는 개그맨들이 넘치고 유재석씨는 특히나 개그맨 후배들 잘 챙기기로 유명한데 말이지요. 해투에서 기회를 준 적도 많은데 막상 해투에 채용될 정도로 능력을 보인 후배는 별로 없습니다. 일박에서도 이승기와 엠씨몽이 투입 직후부터 원래 있던 멤버들마냥 날라다니고 예능초보 김c조차 모든 고통을 참아내는 달인을 하고 있을 때 웃음을 담당하라고 넣어둔 이수근 입이 트이는데 가장 오래 걸렸습니다. 김c가 웃기라고 넣은 멤버가 아닌 반면 이수근은 웃기라고 넣어둔 멤버이니 이건 바람직한 상황은 아니지요.

  • 글쎄요(이어서) 2011.01.26 15:23

    지금 이수근이 잘 하는 건 개콘 공식을 일박에 적용하는 나름의 노하우를 찾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일박에서 날아다니는 이수근조차 받쳐주는 멤버들이 없는 타예능에서는 일박에서만큼의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지요. 게스트보다 자기가 돋보이고 싶어하면 안되는데 개콘 출신들이 웃겨서 그 순간의 주인공이 되고 싶은 본능 혹은 강박관념, 혹은 대중도 그러하다는 생각을 극복하기 힘들고 그러려고 하다보면 정작 상대의 이야기를 놓치기 때문입니다.

    제가 보기에 지금 일박에 즉시 투입가능한 개그맨은 유세윤과 김병만 정도입니다. 유세윤은 건도를 하며 오랜 시간 강호동과 호흡을 맞추어왔고 게스트의 이야기를 가만히 듣는 연습을 했습니다. 윤종신과 하는 비틀즈 코드에서도 메인으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해내고 있지요. 김병만은 출발 드림팀에서 보면 먼저 앞으로 나서는 법은 없지만 공이 넘어오면 확실히 제 역할을 해주고 동생들을 다독이는 것도 잘 합니다. 많은 가수 후배들이 1위를 하고 싶어 성급하게 굴다가 실패를 할 때조차 침착하고 여유롭고 상대적으로 작은 신체로 불리함에도 불구하고 너무도 기발하게 게임에 임할 수 있을 만큼 기민성과 재치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을 다스릴 줄 압니다. 전반적인 흐름을 놓치지도 않고 절대 메인진행자의 의도에서 벗어나거나 억지로 튀어서 메인의 자리를 넘보려고 하지도 않습니다. 딱 프로그램이 필요한 곳만 긁1어줄 줄 안달까요? 다시 말해서 어시스트나 공돌리기가 가능한 개콘 출신 개그맨은 이 두사람 정도입니다. 김병만은 이수근과 여러모로 겹치기 때문에 이수근이 양해해 주지 않으면 들어오기 힘들 것 같고, 유세윤은 이수근과 겹치지 않고 활약이 가능하지만, 현재 영화홍보를 위해 일박거절을 이용하는 배우들로 미루어 보건데 유세윤에게 제안조차 간 적이 없을 것 같군요. 개콘 개그맨들도 예능 진출이 필요한데 타사 개그맨을 해선에서 영입할 리 없고 타사 출신이라도 공개코메디 출신이라면 그다지 차이가 있으리라 보이지 않습니다.

    지금 일박은 네명이 김종민을 엎고 가는 형국입니다. 김종민도 엎혀가는 아이에서 조금 커서 간간히 내려서 혼자 걸을 수도 있게 되었지만 아직도 언제 기운이 빠지면 또 엎어주어야 할 지 모르는 상태인데 여기서 제2의 이수근을 데려와서 2년동안 말문이 열리기를 기다릴 여유란 없습니다. 한마디로 검증되지 않고 해투같은 대본이 많이 잡혀있는 스튜디오형 예능에서조차 보조역할로 투입되면 제대로 활약하지 못하는 초짜 개그맨은 더 험하고 돌발상황이 끊임없이 벌어지는 야외예능에 당장 투입되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무도가 왜 그렇게 개그맨후배들을 챙기면서 막상 빈자리가 생기면 가수들부터 택했을지 생각해보세요. 너돌님이 제작비를 지불하는 프로그램이면 아마 너돌님도 놀고 있는 개그맨을 뽑겠다는 생각이 사라질 겁니다.

    그리고 저도 미니 하나 들어가면 미니 하나 찍는데도 과로로 입원할 만큼 바빠지는 배우들은 제발 섭외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인지도 올리고 이미지 바꾸러 나왔다가 조금 인지도 올라가면 사라져버리곤 하니까요. 그런 어1설픈 마음가짐으로 임하면 제2의 김종민(이분 요새 많이 나아지셨더군요. 엑스맨 간만에 보니 화려한 활약을 하고 있더라구요. 자신감만 찾으면 앞으로 괜찮을 것도 같습니다.)이 되겠지요. 물론 이승기 정도로 해외촬영이 있는 작품은 기회가 좋아도 일박을 위해 포기할 수 있고 국내 촬영작품은 하루에 두세시간 자는 한이 있어도 일박에 나올 자신이 있는 배우라면 모를까요.

    개인적으로 유세윤이나 김병만을 보고 싶은데 김병만은 제안 받은 적도 없다하고 언론을 통해 벌써 거절했으니 아쉬울 뿐입니다.

  • Favicon of https://nhicblog.tistory.com BlogIcon 국민건강보험공단 2011.01.26 16:06 신고

    개그맨들의 활약을 기대할수 있는 프로그램이 적은 것도 무리가 있네요
    시청률을 위해 아이돌을 주로 내세워야 하는 PD들의 고충도 와닿는 것 같습니다.
    말씀처럼 능력잇는 신인 개그맨들의 자리가 점점 넓혀지면 좋겠습니다 :)

  • Favicon of https://9oarahan.tistory.com BlogIcon 아라한 GO 2011.01.26 18:09 신고

    요즘 워낙 개그맨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없어지는 추세고...게다가 아이돌 멤버들이 여기저기 출연을 많이하고 입담도 좋다보니...쩝...개그맨이 없어지지나 않을까 걱정되네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1.26 19:06

    개그맨이 있으면 아무래도 개그맨 아니가~ 하는 강호동과 이수근의 뒤를 이을 수 있겠네요^^

  • 아무나 들어오면 안되긴 하죠 2011.01.26 19:55

    누가 들어오던 잘 됐음 좋겠지만..1박 2일이 워낙에
    대형 프로그램에다 멤버들 끼가 장난이 아니니...
    새멤버 소식을 들으면 한편으론 안타깝고 한편으론 팬으로서
    그만큼 자랑스럽기도 하고 뭐 그렇네요..이중적 생각이랄까..ㅋ

  • 빠리불어 2011.01.26 19:56

    음... 잼난 프로그램에 맞는 출연진이 결정되었음 좋겠네여.

    볼 수가 없으니 감이 안와여 ㅡㅡ;;;

    오늘도 즐거운 하루 이어가세여, 너돌양님 ^^*

  • 당연한거에요 2011.01.26 22:26

    평범한 예능이 아닌 리얼버라이어티가 판치기 시작햇을때 이미 어쩔수 없는거에요. 개그맨도 크게 나뉘잖아요. 꽁트용 개그맨,전형적인 개그맨. 즉 상황 맞춰가면서 웃긴사람이랑 짜여진대로 살리는 사람 이라는 말이죠. 리얼버라이어티는 짜여진대로 웃기는 현재의 대부분의 개그맨들이 적응하고 살아 남아서 성공하기에는 무리가 있어요. 오히려 아이돌들이 예능에서 뜨는 이유도 대부분 어린나이에 다양한 개인기를 준비하여 센스있는 멘트를 던질수 있기 때문에요. 물론 개그맨들이 관리가 안되고 갈곳이 없는건 맞아요. 하지만 그것은 예능을 통해서 해결할수 있는것이 아니라 개콘같은 개그맨들로만 이루어진 프로를 MBC와 SBS에서 어서빨리 부활시켜야지만 가능한 일이에요. 솔직히 말하면 MBC와 SBS개그맨들이 과거 자신들에게 주어졌던 기회를 잘 살리지 못하고 자멸햇다고 저는 생각하는데... 개콘은 여전히 잘나가는데 말이죠.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1.26 22:34

    정말 요즘 개그맨들 너무 힘든거 같네요.. 점점 연예계가 아이돌위주로 편향되어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뭐 저 자신조차 아이돌에게 먼저 선이 넘어가지만... 좀 안타깝네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1.26 23:30

    개그를 완전 사랑하는 1인으로 개그맨 분들이 모두 잘 되었스면합니다
    1박2일 새 멤버...전 새로 봅는지도 모르고 있었어요 ㅎㅎㅎ

  • 2011.01.27 03:49

    장동민 괜찮지 않을까 해요~ 케이블방송이나 예전 패떳2, 절친노트드등에 나올때 보면
    진짜 웃기던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