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전망대

외고에 가기 위해서 사교육을 받는 것은 안된다?

반응형

요즘은 안보이지만, 지하철을 기다리는 스크린 쿼터에 보면 서울시가 요즘 뭐하는지 훤히 알 수 있는 공익광고가 참 많이 붙었다. 분명 서울시는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한 홍보 영상물이라고 하겠지만, 그저 서울시가 시민들을 위해서 뭐하는지 과시하는 것 같기도 하고..아무튼 거기서 아주 어이가 없는 웃음이 절로 나오는 홍보물이 있었다.

그 홍보물에 등장하는 고3여학생은 언제나 학교에서만 생활한다. 학원 안간다.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학교에서만 공부한다. 정규 수업이 끝나면 보충학습을 듣고 더 웃긴건 집에 들어가서 듣는 인터넷 강의도 그 학생이 다니는 학교 선생님이 강의하시는 동영상...만날 수능에서 80%이상 적중했고, 항상 수능에 반영한다는 EBS 동영상도 안본다. 자신은 반드시 알뜰하게 공부해서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겠다고하는데, 혹시 이 친구 다니는 학교가 그 유명한 민족사관고등학교일까, 아님 교과서만 봐도 암기가 줄줄되는 천재일까? 아님 지나친 근자감일까. 아니면 아직도 학교수업만 하면 원하는 대학 쩍 붙을 수 있는 순수한 마음을 간직한 소녀일까????

필자 주위에도 실제로 그 동창 엄마는 자기 아들은 한번도 학원을 안갔다고 주장하는 학부모가 있었다. 그런데 그 친구도 학원이나 과외는 안다녔겠지만, 분명히 EBS나 M모 사이트 강의는 들었을거다. 우리 동생도 고2때부터 학원은 안다녔다. 단지 M모 사이트 강의에만 충실했을 뿐. 동생 주위에, 내 주위에 대학 잘간 애 중에서 순수하게 학교에만 의존해서 대학간 애는 하나도 없다. 심지어는 고3때나 재수할 때나 인서울 듣보잡 갈 수준밖에 안나온 나도 서울대다니는 오빠에게 과외받고 고3내내 영어,수학 과외 받았다. 그러니까 요즘 외고에 가는 강남,목동,노원 등 학군이 좋은 초,중학생들은 오죽할까. 안봐도 비디오다.



대한민국 국민들이 생각하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가 가계에 거대한 위협까지 주는 사교육비다. 사교육이 공교육을 넘은 지는 꽤 오래되었고, 이제는 빈부격차에 따라서 사교육을 받는 양과 질이 틀리고, 그거때문에 아이들 대학이 바뀐단다. 언제나 대통령 각하나 교육부 장관께서 하는 말씀이 "사교육은 반드시 잡겠습니다" 이다. 그런데 그건 대한민국 부모들의 의식이 바뀌지 않는한. 가장 중요한 건 대한민국 공교육이 획기적으로 변하지 않는한 어떠한 방안을 내놓아도 임시방편에 불과하다.

장군님 머리가 너무 밝아서 쌍라이트가 없어도 세상이 반짝반짝 빛나는 시절. 그 당시 장군님들은 '과외금지'라는 특단의 조취를 취했다. 힘없고 빽없는 서민들은 장군님들 무서워서 보습학원도 못다녔는데, 정작 그 제도를 만드신 분들의 자제들은 각자 집에서 개인교습 형태로 명문대 학생들 모셔놓고 과외 다 받았다. 하지만 고액과외를 받아도 공부를 못하는 사람은 못하는 지라 그 효과가 미미했을 뿐. 또 그런 혜택을 받은 사람은 소수아닌가...쌍라이트 세상이 물러나고 과외금지가 풀리고 나서부터는 오히려 과외 금지 전보다 사교육을 받는 사람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그러다가 새천년 시대에는 좋은 학원 옆에 있는 동네가 대한민국에서 최고 비싼 집값을 자랑하는 곳이 되어버렸다. 이미 대한민국 학부모들의 머릿속에는 사교육 안받으면 우리아이 완전 뒤떨어진다고 생각한다. 그 비싼 집값자랑하는 지역의 일반 고등학교에서는 그저 애들 학원에서 편히 공부하게 배려해주는게 대학입시 결과 나올 때 명문대 입학 플랜카드에 붙이는 애들 이름 보다 많이 쓸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이게 현실이다. 이제는 아이들이 걸어다니기 시작해도 학원으로 보내 버린다.



그런데 이런 현실을 너무나도 뻔히 잘 알고 있을 법한 이 정부의 교육 당국자들은 외고에 가고자하는 아이들과 그 아이들의 학부모들이 그 외고에 가기 위한 사교육을 염려하여 내년 외고 입시부터 외고 지망생 아이들에게 '사교육 경험 유무'를 조사하겠단다. 요즘은 공부잘하는 애들이 사교육을 많이 받고, 또 초등학교 저학년때부터 특목고 입시를 준비하니 그 사교육을 막고자 취한 특단의 조취인것 처럼 보인다. 하지만 장군님의 사슬이 무서웠던 시절에도 장군님 무서워서 과외못했나? 오히려 불법,고액과외가 더 증가하였다.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사교육이 없었을 뿐이지.

그리고 어린 시절부터 사교육 받으면 혼자 공부하는 주도적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가????필자 동생이 대학교 입학 후 대치동에서 특목고를 지망하는 초등학생 여학생과 같이 영어 수업을 받아본 결과 대치동 아이들은 참 독하다고 한다. 그 초등여학생이 유별난건지. 어린데다가 학원을 몇 개 다녀도 숙제 잘해오고 눈에 불이 난단다. 물론 부모의 뒷받침과 엄청난 사교육도 있지만, 본인이 열심히 하니까 당연히 공부를 잘하는거다. 필자 사촌오빠들 그 당시에 몇백만원짜리 고액과외 받아도 집이 서울인데도 지방에서 학교다녔다. 뭐 가끔 필자와 같은 나이 또래나 윗세대중에 과외빨로 서울대 가고 그래서 사법고시도 과외로 의존한다는 코미디같은 기사도 보긴했지만, 그런 애들은 소수다. 대체적으로 공부 잘하는 애들은 사교육은 기본적으로 받지만, 결국 자기 혼자 공부하는 시간을 어느정도 확보해놓기 때문에 잘하는거다.
즉 정부가 걱정안해도 외고가고 명문대 갈 친구들 대부분은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되어있다. 물론 어릴 때부터 너무나도 많은 사교육에 의존해 혼자서는 공부못하는 애들도 있겠지만 말이다.


지나친 사교육은 반대한다. 초등학교 다닐 때부터 특목고에 보내고자 특목고 대비 입시학원에 보내는 것도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물론 특목고에 보낼려면 안보낼 수는 없겠지만. 그리고 공교육이 진짜 정상적으로 돌아가서 학교만 다녀도, 원하는 대학 갈 수 있는 시대가 꼭 왔으면 한다. 하지만 아무리 학교교육이 좋아도 열심히 들어도 모든 방면에 출중하지 않는 이상, 어느 한과목 빠지는 경우가 있다. 그런 과목은 학교에서 방과후 수업을 통해서 선택적으로 보충하게 하면 이상적이지만, 그래도 안되면 그 때 사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필자도 영어,수학만 과외를 받았으니까 말이다. 동생은 중학교 때 이미 영어과외를 받고, 고등학교 1학년 때는 국어 학원도 다녔지만 말이다.


그런데 이 정부는 고액과외도 아닌 외고를 보내기 위해서 보통의 사교육(?)을 받은 아이들과 부모들까지 변법자로 몰아갈 참인가보다. 외고에 다니고 싶으면 사교육을 받지 말아라? 글쎄 요즘 외고 가는게 학교 교육만으로 가능할까? 이번에 조금 바뀐 외고 입시를 보니까 영어 내신성적만 본다고 하는 것 같은데, 필자가 봤을 때는 눈가리고 아웅이다. 초,중학생의 사교육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싶으면 특목고를 폐지하면 될 거 같은데, 왜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하지 않으려하고 왜 준법정신이 지극히 필요한 이 세상 예비 엘리트들에게 벌써부터 거짓말이라는 걸 가르치려할까? 이런 교육 정책을 볼 때마다 예비 엄마들은 두렵다. 이래도 이런 나라에서 아이 3명을 낳아서 잘 기를 수 있을까 말이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나는 불법 고액과외는 가르칠 돈은 없을 거 같은데 말이죠.ㅡㅡ;



사교육은 정부 교육당국이 아무리 노력해도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보통 서민들과 차별화된 수준높은 사교육은 지배층만이 누릴 수 있는 그들만의 특권이였다. 신라시대,고려시대,조선시대 다 관학도 있었지만, 지배층들은 따로 사학이나 서원을 통해서 공부하였다. 하지만 고려시대 중엽 한창 문신귀족들 자제들이 자신들만의 특목고인 사학12도를 만들어, 과거를 싹쓸이할 때 국자감 안다니면 과거에 불이익을 중 정도의 관학 진흥책을 만들어 어느정도 성과를 보았지만, 결론은 고려사회 모순으로 과거제도는 희지부지되고 말았다. 조선시대에도 처음에는 성균관을 다녀야지만 대과에 볼 수 있는 제도를 마련했지만, 사림층의 성장으로 성균관은 그저 병풍이 되고 말았다. 결국 사교육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공교육과 대학입시의 연계성을 크게 늘리는 거 뿐이다. 지금같이 외고를 가야지만 명문대에 입학할 기회가 많아지는 현실에서는 초,중학생의 사교육을 줄이려고 해도 줄일 수가 없다.

외고,특목고를 없앤다고해도 학벌위주의 사회를 개선하지 않는 한 사교육을 완전 없앨 수는 없다. 그래도 사교육없이도 없는 자식도 좋은 대학에 갈 수 있는 기회는 줘야하지 않을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추천은 많은 분들이 현재 외고 교육정책에 대해서 보다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되게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