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나는가수다 탈락 모면보다 의미있었던 윤민수의 재발견

반응형




<나는가수다> 출연 전까지는 별다른 방송 활동 없이도 대중들에게 사랑받던 노래 잘하는 가수로 칭송받던 바이브 윤민수 였습니다. 개인적으로 20일 9라운드 2차 경연에서 바비킴이 쿨한 댄스곡으로 재편곡을 하기도 했던 '미워도 다시한번'과 장혜진과 피쳐링으로 큰 사랑을 받았던 '그남자 그여자' 그리고 '술이야'의 노래를 통해서 받은 감동이 워낙 컸던 지라 윤민수의 <나는가수다> 출연이 여러모로 기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나는가수다>에 입성한 윤민수에 대한 평가는 그리 호의적이지만은 않았습니다. 분명 출연 이전에는 충분히 <나는가수다>에 나올 만한 실력을 갖춘 가수였는데, 2번이나 겪었던 성대 결절의 여파가 너무 컸던 것일까요. 최악의 목상태에서도 최선을 다하는 모습은 보는 이들을 안타깝게 하였으나, 이상하게  <나는가수다>에서는 윤민수의 최대 강점으로 꼽혔던 호소력있게 끌어올리는 감정 처리가 뭔가 잘못 전달되어 간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앞서 몇 주 전 안혜란 라디오PD가 말한 대로 그게 가수 윤민수의 특징이기 때문에 최대한 그의 특색을 존중해야하나,  몇몇 시청자들이 듣기에는 모든 노래를 징징거리고 흐느끼는 창법으로 소화하려고 한다는 지적도 많았습니다. 특히나 빅마마 멤버였던 이영현과의 듀엣은 파트너에 대한 배려가 없이 서로 부부싸움을 하듯이 듣기 거북했다는 평가도 받았습니다. 이래저래 <나는가수다> 출연 이후 여러모로 마음 고생이 심했을 법한 윤민수입니다. 

 


그래서 그런 것일까요. 20일 방영된 경연에 임한 윤민수는 마음을 완전히 비운 듯이 보였습니다. 예리한 관찰력을 가지고 있는 김태현의 말마따라 윤민수가 무대에 내려오면서 미소를 짓고 인사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거기에다가 윤민수는 마치 마지막 무대가 될지 모른다는 예상을 하였던지 관객들은 물론이고 스태프와 뒤에 세션까지 모두 90도로 정중히 인사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비록 이 무대를 이후로 탈락할 수도 있으나, 후회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윤민수의 각오는 남달라 보였습니다. 모든 것을 다 내려놓고 애써 웃으면서 노래를 시작하는 그가 짠하기도 하였습니다. 

가수 윤민수를 버리고 그간 윤민수가 추구했던 노래가 아닌 색다른 변신을 꾀해서 그런 것일까요? 일단 윤민수가 부른 거미의 '기억상실' 선곡도 윤민수에게 딱 맞는 옷이었습니다. 거미나 윤민수나 비슷한 감성으로 노래를 부르는 가수이기 때문에 윤민수로서는 좀더 편하게 거미 노래를 소화했던 것 같습니다. 거기에다가 윤민수는 리듬에 맞추어 그동안 한번도 시도해보지 않았던 퍼포먼스까지 구현하였습니다. 바이브가 키우고 있는 가수 미가 한걸음 달려와 피쳐링을 도와주기도 하였구요. 볼거리도 풍성하였고, 무엇보다도 뮤지션 윤민수의 숨겨진 새로운 모습을 발견했다는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흡족한 무대였습니다.  

윤민수뿐만 아니라 그동안 <나는가수다>에서 기억에 남는 무대를 보여주지 못했다면서 <나는가수다> 명예졸업 자격에 대해서 왈가왈부 논란이 있었던 장혜진도 마지막 무대인만큼 과거 전성기 시절 부른 노래를 연상시키는 쓸쓸한 감정으로 무대 자체는 유종의 미를 남겼으나, 아쉽게 탈락으로 <나는가수다>를 마무리 짓게 되었습니다. 

 


<나는가수다>는 명예 졸업도 큰 의미가 있지만, 뮤지션으로서 얼마만큼 인상적인 노래를 들려주느냐에 따라서 대중들의 반응이 엇갈립니다. 그동안 꾸준히 달려왔던 장혜진에 대한 평가가 유독 박했던 것도, 80년대 이후 출생 가수 중에서 노래 좀 한다고 평가받은 윤민수가 계속 비판받았던 것도, 그들에게 걸었던 기대감을 제대로 충족시켜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윤민수, 장혜진. 그들하면 떠오르는 히트곡도 더러 있고 대중들의 감성을 울리는 목소리로 큰 사랑을 받았던 실력있는 가수들입니다. 워낙 시청자들의 뇌리에 강하게 자리잡은 그들의 노래가 많았던터라 그 때 그 감동을 <나는가수다>에서 제대로 발휘하지 못했던 그들이 안쓰럽기도 하고 내심 탈락을 바란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명예 졸업 문턱에서 좌절한 장혜진나 윤민수, 20일에 선보인 노래들이 그동안 그들이 보여준 무대 중에서 가장 최고였다고 평가해주고 싶을 정도로 만족스러운 공연이었습니다. 

 


비록 <나는가수다> 명예졸업을 하지 못하고 탈락하더라도 아무나 출연할 수 있는 호락호락한 <나는가수다>가 결코 아닙니다. 누가 다음에 출연한다는 말만 들려도 <나는가수다> 참여 자격이 있니 없니로 옥신각신부터 벌어지는 네티즌들의 까다로운 출연 검증(?)을 거쳐야합니다. 물론 요즘 <나는가수다>가 초기 기획의도와 맞지 않게 자꾸만 청중평가단을 선동하는 신나는 음악으로만 승부를 볼려는 바람직하지 않은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지만 2회 연속 1위(중간평가까지 치면 3회 연속 1위)를 차지한 김경호의 짜릿한 샤우팅과 매회 파격적인 음악적 시도로 <나는가수다>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는 자우림 때문에 나름 음악적 다양성을 확보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내려볼만도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나는가수다>는 어떻게하면 청중평가단의 표를 많이 받아볼까 '꼼수'를 부려서 상위권에 차지하는 이보다도 노래 본연의 감동을 주고 이른 탈락을 하는 가수가 돋보이는 프로그램입니다. 원래 <나는가수다>가 계속 그런 분위기로 흘려가야하는게 맞구요.

그런 의미에서 그동안 다소 아쉬웠던 무대를 단 한방에 날려준 뛰어난 무대를 선보인 장혜진과 윤민수는 충분히 박수받을 만 합니다. 아쉽게 명예졸업 문턱에서 탈락했다고하나, 최고의 가수들에게만 허락한다는 <나는가수다>에서 오래 버틴 것만으로도 대단한 기록입니다. 윤민수 또한 가까스로 탈락을 면했다는 것 그자체보다 예전과는 다르게 평소 그의 노래에 반감을 가지고 있던 시청자들마저 저절로 인정하게 되는 무대를 선보였다는 점이 더 큰 안도감을 선사합니다.

이번 경연에서 윤민수의 재발견이라는 호의적인 평가를 받을 정도로 당당히 <나는가수다>에 나올 수 있는 실력파 가수로서 명예회복을 한 윤민수입니다.  허나 그동안 <나는가수다>에서 쌓인 안티가 많아서 다음 무대에서부터 또 어떤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것인지에 따라 <나는가수다> 시청자들에게 기록될 윤민수의 위상도 판가름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도 이번 9라운드 2차 경연 이상으로 바이브와 윤민수를 다시끔 되짚어보게하는 좋은 노래를 많이 들러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