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전망대

브레인 정진영-신하균 러브라인 부럽지 않은 환상의 콤비

반응형




사람은 자신의 단점을 그대로 가진 또 다른 인물을 싫어한다? 얼마 전 <남자의 자격>에서 흥미로운 심리 분석 결과가 나왔더군요. <남자의 자격> 맏형인 이경규는 유독 전현무를 그닥 탐탐치 않게 생각하고, 심지어 '버럭' 화를 내기도 합니다. 그런데 심리 분석을 맡은 정신과 의사에 따르면 전현무에게 내재된 의심, 집요, 경쟁, 도전적인 성향이 이경규를 닮았다고 꼬집더군요. 이경규가 애써 감추고 싶은 욕망들이 전현무를 통해 보여주기 때문에 유독 전현무의 행동이 싫다고 강하게 표현하는 경향을 보이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이런 점을 비추어볼 때 <브레인>은 인간의 뇌를 다루는 만큼, 등장 인물의 복잡한 내면을 다루는 과정은 놀라울 정도로 흥미진진합니다. 극 중 김상철(정진영 분)은 초반 실력도 출중하고 사회적 출세와 욕망에는 그닥 관심없어보이는 인자한 의사로 그려집니다. 하지만 유독 후배 의사 중 가장 실력이 뛰어난 이강훈(신하균 분)은 경멸하다시피 차갑게 응대합니다.

그러다가 차츰 이강훈 아버지를 의료사고로 숨지게 한 의사가 김상철로 밝혀지면서 김상철 교수는 점점 이성을 잃고 광기에 차오르게 됩니다. 아니 그게 원래 김상철 교수가 애써 숨겨온 본 모습일지도 모르죠.

<브레인> 인물 소개에서 김상철은 이강훈 아버지와 관련된 사고가 있기 전까지만해도 이강훈과 마찬가지로 출세에 몸부림치고 자기 잘 난 맛에 아무런 꺼리낌이 없었던 위풍당당한 삶을 살았습니다. 하지만 한 순간의 실수가 그를 나락으로 빠트렸고, 죄책감에 방황하던 도중 사고로 뇌를 다친 김상철은 이강훈 아버지와 관련된 기억만 잃어버리고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의사로 재출발하게 됩니다.

그렇게 아무 일도 없듯이 나무랄 데 없는 훌륭한 의사로 자리매김 하는 도중, 과거 자신의 모습을 꼭 빼닮은 이강훈은 그야말로 눈엣가시였습니다. 처음 이강훈을 볼 때부터 어딘가 모르게 마음에 들지 않았을 지도 모르죠. 왜나 그는 자신을 철저히 망가뜨린 사고 당사자이기도 하니까요.



그리고 이강훈이 자신에게 아버지 죽음을 거론하는 순간, 예전의 온화한 탈을 쓴 김상철은 어디가고, 어떻게든 자신의 아버지를 들먹이며 자신의 목을 조르려고 하는 이강훈을 제지하기 위해 과격한 욕망에 사로잡혀버린 괴물로 바로 탈바꿈해버립니다. 그러면서도 이강훈에게 미안한 마음이 남아 있던지, 아무도 모르게 이강훈을 도와주는 몇몇 흔적을 남기긴 하였지만요.

그러나 김상철은 환자 수술 집도 도중 뇌에 이상이 와 순간적으로 눈 앞에 사람이 있는지 분간 하지 못할 정도로 시신경에 이상 증세를 보였고, 수막종이 더 심해져 정신적으로도 문제를 보일 정도로 상태는 점점 심각해지고 있었습니다.
 
결국 이강훈은 김상철의 모든 것을 잘 알고 꿰뚫고 있는 병원장(반효정 분)을 찾아가 김상철의 수막종이 더 악화되어가고 있고, 자신이 과거 의료사고로 사망한 환자의 아들임을 밝혔고, 병원장 또한 김 교수의 과거를 털어놓으며, 김상철의 과거 모습은 지금 이강훈과 같은 의사였다고 털어놓았습니다.



완벽주의에 자기 밖에 모르는 철저한 이기주의자. 사고를 낸 이후에도 같은 의신대 병원에 재직하고 있던 김신우 박사에게 모든 실수에 대해서 입다물어달라고 부탁한 이후 미국에 건너갈 정도로 용의주도한 인물이었으나 결국 그 곳에서 죄책감을 이기지 못하고 사고를 당하고 만 셈이죠.

그렇게 사고와 관련된 모든 기억을 송두리째 날아갔다고하나, 은연 중의 남아있는 죄책감, 그리고 과거 자신과 판박이 얼굴을 한 이강훈이 탐탐치 않게 여겨왔던 김상철입니다. 아니 이강훈을 보면서 과거 자신에 대한 증오와 경멸을 드러낸 것이죠.

하지만 그토록 이강훈에게만 차가웠던 김상철은 자신의 모든 치부가 이강훈에게 고스란히 드러낸 순간, 어느덧 이강훈을 가장 잘 이해하고, 그를 따뜻하게 어루만져줄 수 있는 진정한 멘토가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자신이 아끼는 후배 동승만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기 시작한 이강훈 또한 김상철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있었구요.



이강훈이 환자를 수술 도중 의식을 잃게 했다는 이유로 고소 위기까지 처할 위기에 김상철은 모든 책임을 뒤집어썼고 이강훈을 벼랑끝에서 살려준 것은 물론, 송민우의 긴급 수술이 잡혔다는 소식에 "사람을 보고 수술을 하라"고 조언하면서 이강훈을 다독거리기까지 합니다. 김교수의 조언으로 차분하게 수술을 무사히 끝낼 수 있었던 이강훈입니다.

그러나 이제 이강훈은 드디어 자신을 진정한 제자로 받아들인 김상철 교수의 운명이 걸려있는 대수술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교수님 머리에 메스를 대는 것 자체가 곧 그 뒤를 이을 최고임을 증명하는 길"이라며 상철의 수술을 직접 집도하겠다고 나선 이강훈에게 상철은 강훈에게 수술을 받는 대신 수술 중 각성을 통해 자신의 뇌를 보고 싶다는 무리한 요구를 하여 제자들을 곤경에 처하게 합니다.

녹화를 통해 보여주겠다는 강훈에 상철은 "살아서 팔팔 뛰는 내 뇌를 보고 싶다. 종양을 노출시키고 나를 깨워서 모니터를 내 눈 앞에 가까이 설치해 보여달라"면서 "나를 욕망에 춤추게 하고 죄책감에 몸부림치게 했고 수많은 연구를 가능케 한 내 뇌를 단 1초만이라도 목숨이 끊어지기 전에 보고싶다"며 강훈을 설득하기까지 합니다.

결국 수술대에 누운 김상철 교수는 강훈을 향해 "수술하다 내가 혹시 잘못되더라도 이 선생 탓이 아니다. 자책마라. 갈만해서 가는 것"이라는 의미심장한 말로 너털 웃음을 지어보입니다.



처음으로 김상철은 이강훈을 두고 "이강훈은 나의 과거." 라고 지칭하면서 이강훈에 대한 숨겨왔던 남다른 마음을 드러냅니다. 자신과 너무나 쏙 닮았기에 너무나도 미우면서도, 결국 그에게 많은 애정을 쏟을 수 밖에 없는 운명입니다.

드라마 초반부터 서로를 마음에 품고 있으면서도 정작 서로에게 상처를 받고 상대에 대한 증오감만 키워왔던 김상철과 이강훈입니다. 드디어 서로에게 진정으로 마음을 열 때 쯤, 이제 김상철의 목숨을 건 위험한 수술이 그들을 기다리고 있구요.



지난 2011년 kbs 연기 대상에서 베스트 커플 후보로 정진영과 신하균이 올라 있어, 많은 시청자들의 항의를 받은 일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 당시만해도 두 사람의 관계는 연인이 아니라 앙숙이자 웬수 관계일 뿐이었지요. 하지만 이제 신하균을 둘러싸고 무려 두 미녀의 복잡한 애정관계가 포진되어있다고하나, 진정한 신하균의 콤비는 정진영이다 싶을 정도로 쿵짝쿵짝 환상의 연기 호흡을 자랑하는 두 명품배우입니다.

비교적 인간의 복잡한 심리를 잘 표현했다고하나 스토리 전개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 <브레인>입니다. 하지만 <브레인>이 비교적 성공리에 마무리될 수 있었던 것은, 쉽게 표현할 할 수 없는 김상철과 이강훈이란 캐릭터를 온 몸을 던져 열연한 정진영, 신하균 두 배우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성과입니다. 초반에는 김상철 교수의 특징이 잘 드러나지 않아서 신하균 원맨쇼로 불러지기까지 하였으나, 차츰 김상철이 괴이하게 살아나면서 어느덧 정진영, 신하균의 듀엣과 깨알 웃음을 선사하는 고재학(이성민)의 협연이 <브레인>을 먹여 살리는 원동력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정진영과 신하균의 콤비가 절정을 이르는 순간, 어느덧 <브레인>도 마칠 때가 되었군요. 과연 뒤늦게 서로를 품게된(?) 김상철과 이강훈의 운명은 어떻게 마무리될 것인가요. 좀 뻔한 결말이긴 하지만 이왕이면 김상철 교수를 극적으로 살리고, 두 사람이 오랫동안 함께 진정한 의술을 펼치는 장면으로 끝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