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전망대

해를 품은 달 중전이 제일 불쌍한 용두사미의 나쁜 예

반응형





어른들의 탐욕으로 7년 동안 서로 헤어져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내야했고, 결국 각고의 노력 끝에 자신들의 진정한 자리를 찾고, 그간 고생을 보상받으며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던 남자와 여자. 정확히 <해를 품은 달> 원작 소설의 한 줄 요약 줄거리입니다. 

전체적인 흐름은 결국은 남자, 여자 주인공이 잘 되는 고전 동화(혹은 소설)과 비슷하지만, 그 사랑의 결실을 맺는 과정에서 수많은 이들을 희생시켜 한편으로는 잔인하게 다가오기도 하지요 . 악행의 시발점인 대왕대미마마와 윤대형 영감이야 당연히 벌을 받아야 마땅하지만, 왕의 서자로 태어나서 죄라면 왕의 여인을 사모했던 것밖에 없는 양명군과 부모 잘못만나 평생 독수공방하고 쓸쓸히 자살로 생을 마감한 중전이 참 안타깝게 다가오기도 했습니다.

허나 수많은 피를 보고 가까스로 이룬 훤과 연우의 사랑이 수많은 원작 소설 애독자로부터 박수받은 것은,  그간 서로를 그리워 한 나날들이 얼마나 애뜻했고, 차라리 죽는 것이 훨 나을 뻔함 참담한 그들의 심정이 고스란히 전해졌기 때문이죠. 


중간에 여주인공 연우를 장기 기억상실증 환자로 만들어놓은 것을 제외하면, 원작과 똑같은 결말로 마감한 드라마 <해를 품은 달>입니다. 그래도 명색이 몇 년간 시간을 두고 재각본을 했다는데 원작을 뒤집는 어떠한 반전과 소소한 변경없이 밍숭밍숭 끝나버리고 말았죠. 이럴 바엔 아예 애초부터  연우 기억상실없이 원작과 토시 하나 안바뀌고 그대로 갔으면 더욱 좋았을 것 같네요. 그렇다면 식상하긴 하지만, 적어도 소설에서 느꼈던 아련함과 여운은 고사하고 기본적인 개연성마저 송두리째 날아가는 참변은 면했을 것이니까요. 

 


첫 회 특별출연한 장영남의 신들린 연기와 매력만점 아역들이 안겨다준 깊은 감동은 어디로 가고 산만하기 짝이 없는 마지막회도 두고두고 아쉬움으로 남겠습니다. 그러나 뭐니해도 <해를 품은 달>이 가장 뼈저리게 실패한 것은, 드라마 최종회까지 성인 훤과 연우에 대한 시청자들의 강력한 지지와 응원이 뒤따르지 않았다는 것이죠. <해를 품은 달>처럼 대체적인 줄거리가 남녀가 자신들 앞에 놓인 수많은 고비를 극복하고 사랑을 이루는 스토리가 전부다인 멜로 드라마는 시청자들에게 그들의 사랑에 대한 당위성을 설득시키고, 마치 내가 남주인공, 혹은 여주인공이 된 것처럼 그들의 사랑에 흠뻑 빠지게 만들어야합니다. 

허나 내가 연우가 된 것처럼 하나하나 장애물을 극복하면서 결국 훤을 되찾는 과정에 일종의 쾌감을 느꼈던 원작 소설과 달리, 드라마 속 어른 연우에게서는 '연우가 언능 기억을 되찾아 훤과 다시 이어졌음 좋겠어.'하는 바람이 들지 않아요. 그나마 아역 연우였던 김유정의 애뜻한 감정과 억울하게 관에 들어간 슬픈 과거와 연우를 그리워하면서 울부짖는 김수현을 생각하며, '그래 그래도 김수훤을 생각해서 연우와 훤이 이어져야겠지.'를 애써 되새길 뿐이죠.

아역 퇴장 이후 성인 연기자 등장 이후 종영까지 연기력 논란에만 시달리던 여주인공 한가인. 그녀가 받았어야 마땅할 시청자들의 이쁨은 그저 훤과 연우의 사랑의 방해물에 불과한 악녀 중전에게 넘어간 웃지못할 해프닝으로까지 빚어집니다. 원작에서는 연우가 궁에 돌아온 것을 알고, 목매 숨질 때만 불쌍할 정도로 존재감 미비했던 '쩌리'가 드라마에서는 방영 내내 시청자들의 안타까움과 '차라리 훤과 연우가 아니라, 훤과 중전이 잘되었음 좋겠다.'하는 엉뚱한 마음까지 들게하였으니까요. 

 


역시나 원작 소설대로 앙명군과 중전은 훤과 연우의 사랑을 위해 쓸쓸이 죽음으로 퇴장하고, 어렸을 때 철없는 행동으로 세자빈을 흑주술 하였다는 죄명으로 아이 출산 직후 바로 3년간 노비로 살았던 민화공주의 비극과 반대로 그간 7년간 떨어짐을 모두 보상받겠다듯이, 너무나도 행복하게 보이는 훤과 연우. 분명 그간 훤과 연우를 응원했던 시청자(?)들이 가장 미소지으면서 박수쳐야할 대목인데, 왜 그들을 위해 죽었던 양명군 특히 그토록 훤의 사랑을 갈구했으나 끝내 사랑받지 못하고  한이 맺혀 눈도 제대로 못감고 쓸쓸이 생을 마감한 중전을 향한 안타까운 마음만 드는 걸까요.

시청률은 국민드라마라고 부를 정도로 상당히 높았지만 가장 중요한 감정선마저 제대로 이끌어내지 못한 여주인공. 그리고 막판을 앞두고 힘들게 벌려놓은 것조차 제대로 정리조차 못하는 어설픈 스토리와 연출로 아쉬움만 자아냈던 <해를 품은 달>. 두고두고 아역이 출연한 6회까지가 최고였던 용두사미의 대표적인 예로 기억될 듯 하네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