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전망대

하이킥 정음의 이별선언이 당당한 이유.

반응형

직장을 구하지 못하고 학교 졸업 이후 공식 백수가 된 것에 모잘라, 부모님의 파산과 끝내 취업을 못해 알바를 두 군데 뛰려고하다가 실수로 레스토랑 알바까지 짤려버리고, 급기야 연인인 지훈에게 이별선언까지 선언한 정음. 과연 지붕뚫고 하이킥의 정음의 시련은 어디까지 계속될 것인가?

그래도 시트콤이니까 지훈과 정음이 모든 난관을 딛고 이뤄지고, 정음도 좋은 직장에 취업을 했음 좋겠다는 분도 많겠다만, 안타깝게도 실제 정음의 미래는 현재 88만원 세대들의 앞날처럼 그저 불투명할 뿐이다. 서운대에 스펙 미달에 그것도 졸업까지 한 사람을 선호하는 건실한 기업은 많지가 않기 때문이다.



왜 굳이 정음의 가정을 파괴하면서까지 정음을 급격히 변화시킨거에 납득이 안간다만, 원래 현실에 지나치게 염세주의적인 김병욱pd의 성향을 봤을 때, 현재 퇴직을 하거나, 이미 명예퇴직을 당한 50대가 이들 20대의 부모세대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과장된 측면도 있다만 결코 비현실적인 상황은 아니다. 역시나 어려운 부모에게 손벌리면서, 어서빨리 취직을 해야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있는게 대부분의 20대의 현실이니까.



하지만 대다수 20대들은 이렇게 성실하고, 올바르게 살고있다만 그렇지 못한 쉽게 말해서 아직 철이 덜든 젊은이들도 많다. 대다수 이런 20대들의 가정환경은 부유하거나 최소한 중산층 이상인편이다. 대체적으로 이런 류의 청년들을 '된장남''된장녀'라고 안좋은 시선을 보낸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그건 한 개인의 경제관념의 문제일뿐이고, 그들의 부모만 등골이 휠뿐이다. 물론 사회 전체적인 경제에 어떤 효과도 주긴하나, 그건 미미할 뿐이다. 그러나 일단 대한민국 네티즌 사회에서 '된장녀'라는 존재는 악의 축이다.



어떤 이들은 그 이전의 지붕킥 황정음의 행적을 두고 된장녀라고 칭했고, 어떤 이들은 결코 된장녀라가 아니라고 했다. 황정음을 된장녀라고 불렀던 근거는 부모에게 용돈을 타 쓰는 학생신분에 터무니없는 명품소비였다. 반면 그녀는 의도적으로 서울대 출신의 부유한 의사 지훈에게 접근한게 아니라, 지훈이 스스로 그녀에게 반해서 그녀가 응한것이기 때문에 된장녀가 아니라고 한다. 왜이리 그녀를 보는 시선이 된장녀다 아니다로 극과 극을 달리는 것일까. 그건 바로 아직 된장녀라는 용어 개념자체가 제대로 명확히 성립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대체적으로 자신의 분수에 맞지않게(?) 명품 소비를 즐기는 젊은 여성들은 역시 자신의 연인으로 조건좋은 남자를 원한다. 아니 그렇지 않은 여성들도 적어도 결혼만큼은 자기보다도 조건이 나은 남자와 하길 원한다. 남자들은 이런 여자의 심리를 두고 '속물심리'라 비이냥거리지만, 아직도 뭐니해도 여자는 남자 잘만나면 만사 ok라는 대한민국 비공식 사회에서 누가 어떤 남자를 만났느냐는 여자 인생의 큰 관심사다. 물론 여자 스스로 원해서 조건좋은 남자를 찾아다닌다고하다만, 그녀들이 그렇게 된 것도, 사실 가부장제 사회에서 남성이 돈벌고, 여자는 집안에서 살림하는 시절에 살았던 부모님들에게 이런 속설을 대물림했을 가능성이 크다. 그 시절에는 정말 남성의 능력이 절대적으로 중요했으니 말이다.

과연 이게 대다수 여대생들의 심리일까?????


하지만 이제 여자들도 점점 사회생활을 하게되고, 남녀평등이 점점 성립되어가고 있는 사회에서 아직도 남녀간의 만남 특히 결혼을 전제로 하는 만남은 여전히 남성 우위다. 아예 대놓고 방송에서 자신은 결혼에서만큼은 사랑보다 조건이라고 당당히 손을 들고, 아무리 여자가 자기 직업도 많이 갖고 주체적인 삶을 많이 살아가는 경우가 있는데 그래도 내남자라면 나보다 조건이 좋아야한다고 당당하게 외친다. 한마디로, 남녀평등은 꼭 이뤄지고 여자도 남자와 동등하게 직장생활을 해야하는데, 일단 내남자는 나보다 잘나야한다는 이야기다.


어찌보면 이건 대다수의 여성의 심리일지도 모른다. 대놓고 그걸 말안하는 여성들도 속으로는 은근슬쩍 자기보다 나은 남자를 원할지 모른다. 뭐 그건 개인의 취향이다보니 필자가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만.




아무튼 지금 대한민국은 여전히 남녀간의 만남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더 위에 있어야한다는 전제 하에, 정작 보잘것 없는 학벌의 다소 화려한 치장을 한 여자와 조건좋은 남자와의 만남은 '된장녀가 얼굴 하나로 남자 하나 잘 물었네'라는 비이냥과 대학 졸업 후 바로 시집가는 여자들보고 '취집'이라고 폄하하는(?) 이중적인 잣대를 가지고 여성들의 연애와 결혼을 평가한다. 이런 사회적 인식 속에 서운대 출신에 명품을 좋아하는 황정음은 분명 자기가 먼저 대쉬한 것도 아닌데 그래 별거 아닌 된장녀가 얼굴 하나로 남자 잘 꿰찮구나라는 오해를 받기 일수다. 우리 시청자들이야, 그들의 연애과정을 시시콜콜 다 알고있으니, 적어도 계산적이지 않고, 아직 철이 덜 들어서 그렇지 사랑하는데서는 참 순수한 아이라고, 예쁘게 봐 줄 수 있지만, 그 내막을 잘 모르는 사람들과 현실에서 그런 연애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만약, 황정음이 정말 된장녀 마인드를 가지고 있었다면, 황정음은 아무리 집안이 몰락했어도, 애써 알바를 두개나 뛰어가면서 열심히 살려고 하지 않았을거고, 오히려 남자친구라는 이유만으로 계속 지훈이에게 의지할려고 했을 것이고, 어떤 방법과 수단을 써서라도, 지훈에게 취집(?)을 할려고 했을 것이다.  그러나 정음은 그에게 쓸데없는 책임감을 지우고 싶지 않고, 또한  이 사랑이 너무나도 어렵다는 걸 잘 알기에, 스스로 지훈에게 이별선언을 한다. 갑자기 천방지축 캐릭터에서 효녀에, 다른 사람을 위해 희생할 줄 아는 캐릭터로 급변한게 놀랍긴하다만, 적어도 이제 어느 누구한테도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이 모든 고난과 역경을 이겨나가겠다는 독립적인 여성이 된 황정음은 크게 박수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다시 지훈과 사랑을 하더라도, 이제 그녀는 어느 누구가 우위에 있는 것이 아닌, 힘들 때 서로 의지가 될 수 있고, 데이트 할 때 남자와 함께 데이트 비용은 부담할 수 있는 동등한 연인이 될 수 있다. 단지 물질적 조건이란 그저 조건일뿐인 것이다. 여자가 남자를 그남자의 배경이 아닌, 사랑과 남자 됨됨이로만 선택한 그 자체만으로 남자에게 의지하지 않겠다는 바람직한 여성인셈이다.



불과 일주일 전만해도, 황정음은 학생신분에 분에 넘치는 과소비와 본의아니게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사고뭉치 캐릭터였다. 허나, 집안의 몰락이라는 극단의 상황이 있긴 했지만, 그녀는 이제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는 당당한 20대 여성일뿐이다. 굳이 그런 비극적인 설정을 통해서 정음을 너무 많이 변화시킨것에 대해서는 어이가 없을 정도이다만, '지붕뚫고 황정음'이라는 소리까지 들어가면서, 그런 변화를 통해서 김병욱 PD가 진짜 이 시대 젊은여성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할 수 있다면, 그건 그분의 뜻인 것이다.



어짜피 지붕뚫고 하이킥의 황정음은 시트콤 속의 가상인물일 뿐이다. 그녀가 현재 20대 여성들의 입장을 잘 대변하고있다고하더라도, 허구의 인물일 뿐이다. 진짜 변해야할 인물은 지붕킥 황정음이 아니라 아직도 마냥 좋은 조건의 남자와의 결혼이란 인생 대박(?)을 꿈꾸면서 자신의 경제한도를 초과해버리는 소비를 하는 '된장녀'같은 여자들인 것이다.

로그인이 필요없는 추천은 보다 많은 분들이 이글을 보시게 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