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전망대

'새' '싸이코' '현기증' '이창' 아트나인에서 만나는 알프레드 히치콕 대표작

반응형

매주 화요일 저녁, 국경과 장르, 시대를 넘나드는 ‘언리미티드’한 기획을 통해 관객들에게 다채로운 영화를 선보이는 아트나인 월례 기획전 겟나인이 2021년 극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영화의 무한한 감동을 선사하고자 하는 ‘영화관주의’라는 신념을 앞세워. 그간 스크린에서 접하기 힘들었던 명작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에 지난 5, 6월 감각적인 영상미와 개성 넘치는 사운드트랙과 연출법으로 전 세계 영화계 평단과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 잡은 짐 자무쉬 감독의 대표작들을 선보여 뜨거운 반응을 모은 한편 7월에는 이름만으로도 장르가 된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의 대표작들을 선보인다.

 

알프레드 히치콕의 대표작 <싸이코>(1960)

 

1920년 영화사 입사 후 미술감독과 시나리오 작가, 조감독 등 영화 전반의 일을 하며 스튜디오 경험을 쌓기 시작한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 1925년 <쾌락의 정원>으로 영화 감독으로 데뷔 후 끊임없이 작품을 만들며 독보적인 영화 세계를 구축했다. 독일의 표현주의 영화 스타일이 돋보였던 초기작 <하숙인>(1926)부터 할리우드에서 찍은 첫 영화 <레베카>(1940), 제작자들의 간섭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영화를 만들 수 있는 여건이 확보된 후부터는 <서스피션>(1941), <다이얼 M을 돌려라>(1954), <이창>(1954), <현기증>(1958),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1959), <싸이코>(1960), <새>(1963) 등 현대 영화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작품들을 연출하며 이름만으로도 장르가 된 거장의 반열에 올랐다. 일상적인 공간을 클로즈업하거나 정교한 컷 분할로 새롭게 보이게 하는 것은 물론 인간이 느끼는 심리적 불안감과 공포를 교묘하게 유도하는 독창적인 연출, 도덕적 무의식을 파고드는 스토리로 스릴러, 서스펜스 장르를 확립한 선구자로 자리매김했다.

 

알프레드 히치콕 대표작 <이창>(1954)


7월 겟나인에서는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의 대표작이자 현대 영화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 4편을 엄선해 소개한다. 6일에는 <새>로 겟나인의 포문을 연다. 영화음악 없이 새소리의 음향효과만으로 공포 분위기를 만들어내며, 자연과 인간 사이의 긴장감을 탁월하게 묘사해 낸 스릴러 걸작으로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있는 작품이다. 13일에는 <싸이코>가 상영된다. 현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감독들에 의해 리메이크되거나 오마주 작품들을 탄생시키며 영화사에 한 획을 그은 작품이다. 20일에는 <현기증>으로 관객들을 찾아간다. 고소공포증을 느끼는 경찰관 스카티가 사립 탐정이 되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린 영화로, 단순히 테크니컬한 촬영법뿐만 아니라 히치콕의 영화의 본질에 대한 솔직하고 깊이 있는 사유가 있는 작품으로 꼽히고 있다. 마지막 27일에는 관음증을 소재로 한 스릴러 <이창>이 상영된다. 몸이 불편한 남자가 이웃의 살인을 의심하면서 카메라로 이웃을 관찰하는 이야기로, 제한된 공간에서 벌어지는 서스펜스를 엿볼 수 있어 거장의 면모를 엿볼 수 있는 작품으로 꼽힌다.

 

알프레드 히치콕 대표작 <새>(1963)

 

“내 생각은 철저히 시각적입니다. 도시의 거리나 교외를 묘사한 글을 읽을 때면 조바심이 나서 참을 수가 없어요. 나 같으면 카메라로 그것을 보여주겠습니다” 라는 히치콕의 말처럼 현대 영화의 대표작을 남긴 거장 알프레드 히치콕. 영화관에서 다시 한번 만나는 그의 대표작들과 함께 하는 아트나인 월례기획전 GET9은 7월 한달 간 매주 화요일 저녁에 관객들을 찾아간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