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전망대

PD수첩 허니문 푸어 시청률 폭등? 씁쓸한 청년들의 자화상

반응형



지난 17일 방영한 신년기획 2012 서민경제 진단3부작 중 하나인 <허니문 푸어-빚과 결혼하다>는 결혼 이후에 빚더미에 앉게된 20~30대의 실상을 고발해 큰 사회적 반향을 낳았습니다. 시청률 또한 8%를 기록하며 전주 대비 폭등했다고 하였더군요. 

우스개 소리로 현재 20,30대를 두고 연애와 결혼, 출산을 포기하는 삼포세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특히 가면 갈수록 여성들의 평균 결혼 연령대가 높아가만 가고 있고,  첫아이 출산도 늦어지고 있습니다. 여성들의 학력이 높아가고 직장 생활을 하는 여성들이 늘어난터라 당연한 이치라고 하지만 실상을 들여다보면 만만치 않은 구조입니다.

대학 입학에서부터 높은 등록금으로 빚부터 지고 시작하는 요즘 청년들입니다. 한창 공부에 열중할 때, 학비 부담을 덜기 위해서 알바를 하고 어렵게 취업을 한 이후에도 등록금 대출 상환을 이어나가야 합니다. 경제적 여유가 없다보니 자연스레 결혼과 출산은 그저 암담한 미래로 다가옵니다. 

 


요즘 남들 안하는거 다 안하고 예식만 하려고 해도 드는 비용은 결코 만만치 않은 액수입니다. 어렵게 결혼을 선택했음에도 불구하고, 출산은 또 다른 짐으로 다가옵니다. 예전에는 결혼을 해야 돈을 모을 수 있다고 했는데, 요즘은 결혼을 하고 정부의 출산 장려 대책만 믿고 애를 낳으면 고스란히 엄청난 양육비를 부담해야합니다. 2000년대 이후에 엄청나게 뛰어오른 집값과 전세난 때문에 수도권 인근에 신혼부부가 잘 만한 조그마한 집을 얻기도 어렵구요. 성인이 되었고 직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모님의 도움을 어느정도 받지 않으면 기본적인 생활 조차 어려운 현실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현상이 비단 저소득층 청년들에게만 고스란히 닥치는 현실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나름 안정되고 좋은 직장에 고소득을 자랑하는 맞벌이 가정 또한 양육비와 교육비 부담으로 출산을 꺼려할 정도로 심각한 사회위기로까지 치닫고 있습니다.  

실제로 PD 수첩이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는 700명을 대상으로 여론 조사 한 결과 결혼 전 빚을 진 가구는 21.6%, 결혼 과정에서 빚을 진 가구는 40.3%, 결혼 후 빚을 진 가구는 무려 64.4%에 육박한 걸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결혼 전에 비해 결혼하고 빚을 질 확률이 무려 3배 이상 증가한다는 말이죠. 결혼 과정에서 빚을 지게된 이유로 79.6%의 응답자가 주거지 마련을 들었으며, 그 뒤 생활비와 출산, 양육비를 꼽았습니다.

문제는 지금 대학에 다니거나, 막 대학을 졸업한 20대와 같은 경우에는 이미 대학 입학 전부터 빚을 떠안게된 청년들이 더 많은 터라, 결혼 전에 대출금을 상환하지 않으면 더 큰 부채에 시달리게 됩니다. 설령 힘들게 부채를 갚았다해도, 결혼을 하게되면 또 다시 찾아온다는 대출의 압박은 수많은 젊은이들을 힘들게 합니다. 

 


이미 결혼 과정에서 '허니문 푸어'가 된 60%의 응답자들은 아이를 출산할 경우 닥칠 양육비와 교육비 문제 등으로 자녀 출산을 꺼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OECD 가입 국가에서 가장 낮은 출산율을 기록하는 나라.  자녀 한 명당 출생에서 대학 졸업까지 평균 2억 원 이상의 비용이 드는 세상. 물론 정부는 올해들어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 보육 시설을 이용하는 만2세 이하 아이들의 양육비를 지급하고 있다고 하나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영유아에게만 한정되어있고, 상당히 복잡한 행정 절차를 거쳐야 겨우 수령가능하기때문에 벌써부터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돈 때문에 그리고 막막한 앞날에 대한 불안감으로 일찌감치 결혼과 출산을 포기할 수 없는 세대의 애환을 다룬 PD수첩은 방영과 즉시 수많은 시청자들의 공감대를 불러일으키며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기도 하였습니다. 대부분 '허니문 푸어' 특집 편을 접한 시청자들은 "남의 일이 아니다,"면서 가슴아픈 현실을 토로합니다. 

 


결혼과 동시에 빚이 시작된다는 말 극단적이고 과장된 표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날로 치솟는 물가와 불안정한 고용구조을 비춰보면 결코 우습게 넘어갈 현상이 아닙니다. 당장 결혼과 출산을 고민하고 있는 30대는 물론 다수의 20대에게도 닥칠 위기 상황인 것이죠. 결혼과 동시에 빚부터 걱정해야하는 시대. PD수첩의 시청률 폭등이 마냥 반갑지만은 않네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