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계전망대

허경환 호감도 높인 난쟁이 발언에 대한 쿨한 공식 사과

반응형




지난 2일 KBS <개그콘서트-네가지> 속 개그맨 허경환 멘트에 사과를 요구한 강원래, 그리고 그에게 공식 사과를 한 허경환을 두고 네티즌들 간의 의견이 분분합니다. 


평소 자신의 작은 키를 이용해서 개그 소재로 활용했던 허경환은 <네가지> 코너에서 자신보다 키가 작은 선배들을 차례대로 언급하며, "누굴 일곱 난쟁이 중에 막내 난쟁이로 아나."는 멘트로 좌중을 웃겼습니다. 


그런데 방송 직후, 인기 그룹의 클론 출신의 강원래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허경환의 개그에 대한 불편한 심경을 토로 합니다. 그가 허경환에게 남긴 멘션은 대략 이러합니다. 


"안녕하세요. '누굴 진짜 난쟁이로 아나?' 난쟁이란 표현은 조금은 심하셨어요. 비하할 뜻은 아니었겠지만 사과 부탁드려요^^; 개그는 개그일 뿐이지만 몸과 마음이 불편한 장애인을 개그 소재로 삼기엔 아직 대한민국 정서가 색안경인 게 저도 아쉽네요"





강원래가 지적한 대로 난쟁이라는 단어에는 기형적으로 키가 작은 사람을 얕잡아 말하는 뜻이 포함되어 있습니다.키가 작은 사람들 중에는 '왜소증' 등 장애를 앓고 있는 분들도 계시기에, 평소 장애인의 인권에 관심이 많은 강원래에게는 다소 심기가 불편하게 다가왔나 봅니다. 


반면 허경환은 보통 사람보다 키가 작은 사람을 비유하는 의미에서 '난쟁이'란 단어를 활용했을 뿐, 결코 키가 작은 장애인을 비하하는 의도는 전혀 없었습니다. 당시 허경환의 개그를 듣고 박장대소를 하였던 관객들과 시청자들 중에서도 '난쟁이=장애인'이라고 받아들이는 이는 거의 없었을 것입니다. 어릴 때 즐겨 보던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의 제목에서도 그랬듯이, 단지 키가 작은 사람을 지칭하는 단어일뿐, 결코 키가 작은 사람들을 깔보거나 비하하는 동화는 아니었잖아요. 





하지만 엄연히 국어 사전에 난쟁이란 단어는 장애인을 뜻하지는 않아도 키가 작은 사람을 얕잡아 일컷는 뜻이 포함되어 있기에 그런 의도로 해석되면 바른 말 고운 말만 써야한다는(?) 공중파에서는 부적절했던 단어 운용으로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도 아이들이 읽고 있는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 <난쟁이가 쏘아 올린 공>도 제목 변경을 심각하게 고려해야하지 않나 싶은 엉뚱한 생각도 드네요. 난쟁이란 단어가 키가 작은 사람을 얕잡아 보고, 심지어 장애인을 지칭하는 무서운 단어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 채 어른들처럼 난쟁이=키 작은 사람으로 받아 들일 아이들을 생각해서 말이죠. 


일단 난쟁이란 단어가 부적절한 용어였나는 옳고 그름을 떠나 강원래와 국어 사전의 논리에 따르면 결국 자기 자신을 비하한 형국이 되어 버렸음에도 사과를 요구한 강원래에게 쿨하게 사과한 허경환은 다시 봤다는 의견이 대다수입니다. 


장애인 비하까지는 아니었어도, 그렇게 받아들일 수 있는 무시무시한 단어였기 때문에 사과가 필요했다는 의견도 있지만,꼭 사과가 필요할 정도로 잘잘못을 따지긴 애매한 사안이지만 쿨하게 인정하고 사과할 줄 아는 그는 자신의 발언에 책임질 줄 아는 개그맨이자 멋진 남자였습니다. 


이번 강원래로 시작된 '난쟁이' 단어 활용 적절성 논란에서 가장 빛났던 이는 고의적 의도가 없었다해도 선배의 지적을 깔끔하게 받아들이고 사과하는 상남자 허경환이 아니었나 싶네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하시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주세요^^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드시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