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정형돈이 투입된 단비. 드디어 재미까지 잡았지만...

반응형
2월 7일. mbc는 한국과 홍콩과의 축구경기 때문에 하땅사와 새로 시작되는 주말드라마까지 포기하면서 일밤을 밀으셨더군요. 아무튼 mbc의 눈물나는 일밤 밀어주기입니다. 

어쩐일인지 처음에 에코하우스가 방영되더군요. 이번 일밤의 시작 시간은 4시 20분. 평소시간대보다 1시간 더 빨라졌지요. 어짜피 평균 시청률 5~6%밖에 안나오는 일밤 중에서도 가장 시청자들의 주목을 덜받는 코너라서 그런지, 아니면 아이돌이 나와서 춤추는 무대와 수상한 삼형제 재방만 하는 나름 수월한 시간대(?)라 이참에 에코하우스를 띄우고 싶은건지 뭐 아무튼 에코하우스는 언제나 그랬듯이 박명수 혼자 고군분투를 하더군요. 아무튼 더이상 못보겠다 싶어 잠시 수상한 삼형제 재방을 본 후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단비를 하더군요.

전 단비에 애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한편으로는 그들에게 여러모로 실망한 감도 있었죠. 어찌보면 단비가 영 아닌 프로그램이였다면 제가 늘 하던대로(?) 보지 않았을겁니다. 하지만 그래도 몇 부분만 빼면 아주 괜찮은 프로그램이였기 때문에 항상 기대를 하면서 또 실망도 하면서 그러면서 본거죠.

아무튼 이게 마지막이다하면서 본 지난주 방송은 여전히 '언제 가장 슬펐어요'라는 멘트에 또다시 실망하면서도 그나마 만족한 건 적어도 이제 그들은 마냥 슬프거나 축 처지지 않았다는거죠. 이제 김용만-정형돈-윤두준 이 허접 삼형제가 주축이되어 망가지면서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주었고, 또 여러가지 면에서 나름 변화를 보여왔다는거죠.

그리고 이번 단비는 정말 이제는 많이 변했구나 싶을 정도로 괜찮았습니다. 평소 단비를 보지 않았던 제 부모님도 오늘만큼은 웃으면서 또한 더러운 물을 먹고 씻고 그래서 병까지 걸려 고생하는 캄보디아의 천진난만한 아이들을 보고 또다시 한번 주위의 어려운 이웃을 생각해보자는 단비의 기획의도에 수긍을 하게 되었죠.

또한 제가 항상 불편함을 느꼈던 손발을 오글거리게하는 자막이나, 사연의 주인공을 마냥 슬프게만 그리지 않았던 것 같네요. 척추 측만증을 앓고 있는 소년의 사연이 소개될 때도, 역시나 그 소년만큼은 아니지만, 역시 척추 측만증을 앓고있는 이지아씨의 사정까지 소개되면서 예전같지 마냥 그 소년을 동정의 대상으로만 그리지 않았어요. 이번 단비는 그들의 눈물보다도 오히려 그들의 밝은 모습을 전해줄려고 노력은 한 것 같습니다. 물론 여전히 사연의 주인공을 대하는 점에서 변해야할 점은 있지만, 워낙 저보다 재능이 많은 제작진들이시니 알아서 잘 하실거라고 믿을 수 밖에요. 




 

 

특히나 요즘 '남녀탐구생활'에서 인기몰이중인 정형돈씨가 주축이 되어 진행된 '오지탐구생활'은 이제 단비도 웃길 수 있구나하는 걸 보여줬습니다. 무한도전에서는 워낙 강성한 다른 멤버들 때문에(?) 본의아니게 안웃기는 무존재 캐릭터가 되었지만, 단비에서는 개콘 인기 개그맨 출신인 이력을 살려 톡톡히 에이스 역할을 하고 있는 것 같네요. 정형돈이 들어옴으로써 김용만,윤두준과 함께 허접 3형제라는 캐릭터도 구축할 수 있었고, 아이들에게 만들어줄 돼지고기를 사는데 자신의 육체를 희생하면서(?)까지 돼지고기 구입에 성공을 하였고 또한 청양고추보다 더 맵다는 캄보디아 고추를 먹으면서까지 자신을 희생한 이 허접한 삼형제때문에 아무리 단비는 웃기지 않아라고 마인드 컨트롤을 해도 도무지 웃음밖에 나오지 않더군요.

차라리 처음부터 단비가 이렇게 웃겼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하지만 단비는 탁재훈, 김용만, 김현철, 안영미라는 웃기는데 일가견이 있을법한 출연진들을 모셔놓고도 제대로 웃음을 선전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간간히 탁재훈의 한마디 한마디가 웃기기는 했지만, 팡 터질 정도는 아니였어요. 리얼버라이어티에서 시청자들이 기대하는 웃음은 사소한 말장난에서 오는 잔잔한 웃음이 아니라 직접 자신의 몸을 내던지면서까지의 액션을 요구하는 큰 웃음이에요. 결국 리얼 버라이어티와는 다소 거리가 멀었고, 또 요즘 그런 포맷에 익숙하지 못해서 최고 mc자리에서 밀려났던 탁재훈, 김용만은 여전히 발군의 진행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걸 제대로 못살린 반면에 오히려 대한민국에서 리얼 버라이어티를 몰고왔던 '무한도전'에서 상대적으로 안웃기는 멤버인 정형돈은 어떻게하면 시청자들을 웃길 수 있느냐를 안거 뿐이죠.



그동안 김용만씨와 함께 단비의 메인 mc를 맡았던 탁재훈씨가 건강상의 이유와 스케줄 조정때문에 단비를 하차하신다네요. 하지만 탁재훈씨에게는 미안하지만, 탁재훈씨가 나간다고 해도 단비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을 것 같습니다. 사실 단비는 메인이 너무나 많았어요. 단비 제작진 스스로는 단비는 리얼 버라이어티가 아닌 공익버라이어티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시청자가 봤을 때는 공익예능을 지향하는 리얼버라이어티일 뿐이에요. 리얼버라이어티에서 메인은 한명만 있으면되요. 무한도전도 다 쟁쟁한 멤버 중에서도 1인자는 유재석이고 1박2일 역시 강호동의 지휘아래 능수눈란하게 정리가 되는거고, 남자의 자격도 김태원과 김성민이 에이스 역할을 한다지만, 총체적인 지휘자는 이경규씨잖아요. 하지만 같은 급인 김용만, 탁재훈 모두 다 메인을 할려고 하고 또한 아직은 메인맡기에는 부족한 김현철마저도 메인에 욕심을 내니 진행이 조금 힘들었지 않았나 싶네요. 오히려 전 하차하는 탁재훈씨보다 긴급 대타로 투입되는 마르코가 더 기대가 됩니다. 단비를 몇회간 본 결과 단비에는 말잘하고 간간히 웃긴 소리하는 엠씨보다 일 잘하고 몸개그가 탁월한 멤버가 더 잘어울릴 것 같거든요.
 

지금 단비는 변하고 있습니다. 예전같이 손발을 오그라들게하는 자막도 많이 줄었고, 많은 분들이 문제삼았던 하이라이트 반복 예고도 나오지 않으며, 또한 마냥 슬픈 이야기만 나오지 않아요. 이제 그들은 팡 터지는 몸개그도 하기 시작했고, 또한 출연진 모두 정말 진심으로 아이들을 생각해서 봉사를 하는 것 같아, 평소에 좋아하지 않았던 탁재훈씨까지 호감으로 변하고 있네요.

 

하지만 문제는 이미 단비는 감동은 있는데 재미가 없고, 또한 어딘가 보는 사람을 불편하게 만드는 프로그램으로 찍혀버렸네요. 그 선입견을 깨는 건 쉽지 않을 듯 합니다. 하지만 이제 마르코라는 새로운 인물이 들어오고, 아마 그가 고정 멤버가 아니라면, 또 다른 인물에게 맞춰서 새로운 진행포맷으로 몇 회 보고 등을 돌렸던 시청자들을 다시 끌어모아야합니다. 아무리 일밤이 또다시 개편에 들어아고, 아예 일밤이 없어지는 불상사가 생긴다고 해도, 그나마 가능성은 있어보이는 단비는 살려야하지 않겠습니까?




로그인이 없는 추천은 보다 많은 분들이 이글을 보시게 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