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전부리

마리오 테스티노 은밀한 시선. 세계 최고 사진작가의 예술혼을 엿보다

반응형

지난 20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에서 열린 ‘마리오 테스티노 은밀한 시선’ 사진전에 다녀왔다. 



이 사진은 마리오 테스티노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페루 리마 출신은 마리오 테스티노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진작가이다. 1976년 영국 런던으로 이주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진작가로서 활동한 마리오 테스티노는 그 이후 사진작가로서의 엄청난 명성을 쌓기 시작했다. 


오늘날 마리오 테스티노는 마돈나, 레이디 가가, 브래드 피트, 기네스 펠트로, 지젤 번천, 케이트 모스 등 세계적인 배우, 모델들이 함께 작업하고 싶은 최고의 사진작가로 유명하다. 또 그는 보그, 베니티 페어 등 유명 패션 잡지는 물론, 구찌, 버버리, 샤넬, 돌체&가바나 등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의 끊임없는 러브콜을 받고 있다. 



이 사진은 마리오 테스티노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동시에 마리오 테스티노는 영국 왕실 공식 사진작가로서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찰스 왕세자, 윌리엄 왕세손과 케이트 미들턴 부부, 해리 왕세손, 그리고 고 다이애나 왕세자비 등의 공식 사진을 촬영하는 남다른 커리어를 가지고 있다. 


마리오 테스티노는 파격과 기본을 모두 구사하는 사진작가이다. 다소 선정적으로 보일 수 있는 파격적인 상업 사진으로부터 왕실로서의 기품과 우아함이 돋보여야하는 영국 왕족 사진까지. 마리오 테스티노가 보여준 사진의 스펙트럼은 깊고도 넓었다. 특히 마리오 테스티노는 셀레브리티 혹은 모델의 잘 알려지지 않은 매력을 발견하여 두드러지게 하는 남다른 감각으로 정평난 사진작가이다. 


이번 ‘마리오 테스티노’ 사진전에 전시된 사진 모두 인상적이었지만 그 중에서 가장 글쓴이의 눈에 띈 사진은 사진전 입구 바로 옆에 전시되었던 기네스 펠트로의 파격(?) 사진이었다. 기네스 펠트로는 우아하면서도 지적인 이미지로 큰 사랑을 받은 여배우이다. 그런 그녀가 그녀의 몸매가 도드라지는 파격 의상에 가터벨트를 착용하고 다소 농염한 포즈를 취한 사진을 일종의 충격이었다. 


반면 오랜 시간 섹시 아이콘으로 군림했던 마돈나를 보았던 마리오 테스티노의 시선은 기품 있고 아름다운 귀부인이었다. 코와 턱에 수염을 기르고, 눈에 짙은 아이라인과 마스카라를 칠하고, 입술에 새빨간 립스틱을 덧입히는 조쉬 하트넷의 여장 사진도 인상적 작품 중 하나다. 



이 사진은 마리오 테스티노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언제나 카메라 셔터를 누를 때마다, 프레임 속 인물의 잘 알려지지 않은 그 무언가를 보여주고자 했던 마리오 테스티노의 고뇌가 엿보이는 대목이기도 하다. 


하지만 마리오 테스티노의 사진에는 언제나 화려한 스타, 왕족의 모습만 있었던 것이 아니다. 마리오 테스티노는 패션쇼, 지인들과 파티에서도 사진을 찍었고, 친구들과 편하게 담소를 나누는 스타들의 모습은 마리오 테스티노가 카메라에 담았던 가장 아름답고도 자연스러운 장면이었다. 또 마리오 테스티노가 찍은 영국 왕족 사진에서는 왕실의 위엄을 담은 사진보다도, 찰스 왕세자와 윌리엄, 해리 왕세손 세 부자가 정답게 웃고 있는 사진이 유독 눈에 띈다. 


이렇게 파격과 일상성을 동시에 추구한 마리오 테스티노의 창조적인 사진은 남다른 예술성을 인정받아, 상업 사진 작가로서는 드물게 전 세계 주요 도시의 미술관에서 전시되어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실제로 마리오 테스티노가 카메라 프레임 안에서 구축한 미장센은 유명한 미술 작품과 견주어도 손색없을 정도로 완벽하고 아름다웠다. 



이 사진은 마리오 테스티노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언제나 사진을 찍을 때마다 새로운 세계를 보여주기 위해, 새로운 관점, 새로운 깊이로 인물을 관찰하고, 보는 이들에게 그 어떤 곳에서 볼 수 없는 무언가를 보여주고, 사진을 단순히 바라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장소로 인도하고, 다른 방법으로는 알 수 없는 시각적 체험을 하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마리오 테스티노. 


평소 사진에 관심 있는 분은 물론이거와 패션, 스타일, 예술에 관심 있다면 마리오 테스티노만의 감각적이기도 남다른 예술혼과 철학에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인상 깊은 전시로 다가올 것 같다. 


‘마리오 테스티노 은밀한 시선’ 공식 홈페이지  www.mariotestino.com


*사용되는 모든 사진은 마리오 테스티노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