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전망대

슈가맨. 잼, 이예린과 함께한 즐거운 추억여행

반응형

지난 14일 방영한 JTBC <투유 프로젝트 슈가맨>(이하 <슈가맨>)에서 슈가맨으로 등장한 두 팀은 모두 90년대 활동했고, 활동 당시 큰 인기를 얻었던 가수였다. 유희열 팀의 슈가맨으로 등장한 잼(Zam), 유재석팀의 슈가맨인 이예린. 특히 잼은 당시 리더를 맡았던 조진수의 불참이 있긴 했지만, 등장 전 유희열의 소개처럼 데뷔 해인 1993년, 윤현숙을 필두로 혜성같은 돌풍을 일으켰던 팀이기에 그 반가움이 더 컸다. 




또한 90년대 후반 당시 그룹 아이돌(Idol)로 활동했던 최혁준이 방청석에 깜짝 등장해, 놀라움과 반가움을 동시에 안겨주기도 했다. 


90년대 활동했기 때문에, 이들의 등장을 반가워하는 30~40대 청중판정단과 달리, 10~20대들에게 이 두 팀은 한없이 낯설다. 그래도 20대들은 이예린의 '늘지금처럼' 노래를 알고 있었는데, 이예린이 부른 원곡을 알고 있었다기 보다, 2000년대 그 곡을 리메이크한 핑클의 힘이 더 컸다. 




하지만 <슈가맨>은 그동안 슈가맨으로 출연한 가수들을 몰랐다고 한들, 이 프로그램을 시청하는데 하등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물론 아는 슈가맨이 나오면 더욱 반가운 마음이 들긴 하지만, <슈가맨>을 통해 몰랐던 가수를 알아가는 과정도 솔깃하기 때문이다. 또한 요즘 가장 핫한 뮤지션들을 통해, 2016년 버전으로 다듬어진 역주행송을 감상할 수 있으니, 그 재미도 쏠쏠하다. 


지난 14일 '슈가맨'으로 등장한 잼과 이예린은 모두 '슈가맨'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활동 당시 대중들의 사랑을 듬뿍 받았던 가수였다. 하지만 아쉽게 활동 기간이 짧았다. 그런데 비단, 이 두 팀에 국한된 사연은 아니었다. 대부분의 슈가맨들이 다 그렇듯이, 지금처럼 체계적인 매니저먼트 시스템 하에서 활동 했었다면, 오랜 시간 활동이 가능했을 것이다. 그러나 수많은 명곡이 쏟아지던 것과는 달리, 가수들의 재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매니저먼트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았고, 소속사와의 갈등 혹은 개인적인 이유로 인해, 그렇게 수많은 가수들이 대중들의 시야에서 잊혀져 가고 있었다. 




작년 여름 파일럿으로 첫 선을 보일 당시, 적지않은 혹평을 받았던 <슈가맨>이 지금까지 꾸준한 인기몰이를 할 수 있었던 것은, 한 때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으나, 어느순간 사라진 가수들을 재조명하는 컨셉에 있었다. 그리고 유재석, 유희열의 맛깔스러운 진행과 더불어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뮤지션들이 '쇼맨'으로 참여해 예능적인 재미도 함께 추구한다. 덕분에 <슈가맨>으로 출연한 슈가맨들은 대중들의 높은 관심을 받을 수 있었으며, 프로그램 <슈가맨> 또한 승승장구할 수 있었다. 


아쉽게도, <슈가맨>은 프로그램의 인기에도 불구, 7월 초 종영을 확정지은 상태이다. <슈가맨>을 즐겨본 애청자들에게는 이 프로그램의 종영 소식이 아쉽기만 하다. 90년대 최고 인기 가수들 재조명에 성공한 MBC <무한도전-토토가>, <슈가맨>처럼 왕년에 잘나가던 가수들을 재조명하고자 했던 프로그램은 종종 있었지만, <슈가맨>처럼 프로그램, 출연 가수 모두 윈윈하는 프로그램은 많지 않았다. 무엇보다도 눈물샘을 자극하는 '추억팔이' 없이도, 슈가맨들이 오랜만에 대중들 앞에서 선사하는 노래와 무대만으로도 충분히 감동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슈가맨>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종영이 더욱 아쉽게 느껴진다. 




다음 주 22일 마지막 녹화로 7월 중 종영하는 <슈가맨>. 과연 남은 회에 등장하게 될 '슈가맨'은 누가 될 것인지. 매주 출연하는 '슈가맨'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하며, 계속 관심을 가지게했던 <슈가맨>이 어느덧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728x90